• 전체메뉴보기
 

나의 본명궁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그 사람 고유의 주거 공간 선택에 관한 풍수적인 기운을 타고난다. 《양택삼요陽宅三要》에서는 남자와 여자 그리고 그 사람이 태어난 해, 즉 상원, 중원, 하원, 갑자에 따라 그 기운이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을 '본명궁本命宮'이라고 하는데 양택풍수에서는 대단히 중요하다. 즉 본명궁에 따라 모든 풍수적 길흉을 판단하며, 어떤 기운에 대한 반응이나 대처 방법도 달라지므로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그 집에 살아도 별 탈이 없는데 어떤 사람은 그 집에 살면 쫄딱 망하거나 화를 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본명궁에 따른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풍수 인테리어의 출발은 본명궁 찾기에서 출발한다. 《양택삼요》에서는 상당히 길게 설명해 놓은 것을 아래와 같이 일반인이 알아보기 쉽게 계산식을 만들었다.

●남자 본명궁

·자신의 음력 출생연도의 숫자를 모두 합한다. (예; 1999년생 남자의 경우 1+9+ 9+9=28)
·합한 숫자가 10이하가 될 때까지 합한다. (예; 1999년생 남자의 경우 1+9+9+ 9=28 ⇒ 2+8=10)
·고유의 숫자 11에서, 산출된 한 자리 수를 뺀다. (예; 1999년생 남자의 경우 1+9+9+9=28 ⇒ 2+8=10 ⇒ 11-10=1)
·빼고 남은 수가 자신의 본명궁 숫자다. (예; 1999년생 남자의 본명궁 숫자는 1)
·본명궁 숫자로 자신의 본명궁을 찾는다. (예; 1999년생 남자의 경우는 본명궁 표에서 찾아보면 '감坎')

●여자 본명궁

·자신의 음력 출생연도의 숫자를 모두 합한다. (예; 1996년생 여자의 경우 1+9+9+6= 25)
·합한 숫자가 한 자리 수가 될 때까지 합한다. (예; 1996년생 여자의 경우 1+9+9+6=25 ⇒ 2+5=7, 1945년생 여자의 경우 1+9+4+5=19 ⇒ 1+9=10 ⇒ 1+0=1)
·고유의 숫자 4에다, 산출된 한 자리 수를 더한다. (예; 1996년생 여자의 경우 1+9+9+6=25 ⇒ 2+5=7 ⇒ 4+7=11, 1945년생 여자의 경우 1+9+4+5=19 ⇒ 1+9=10 ⇒ 1+0=1 ⇒ 4+1=5)
·더하여 나온 한 자리 수가 자신의 본명궁 숫자다. 더하여 두 자리 수가 되면 다시 더한다. (예; 1996년생 여자의 본명궁 숫자는 1+9+9+6=25 ⇒ 2+5=7 ⇒ 4+7=11 ⇒ 1+1=2, 1945년생 여자의 본명궁 숫자는 5)
·본명궁 숫자로 자신의 본명궁을 찾는다. (예; 1996년생 여자의 경우는 본명궁 숫자가 2이고 표에서 찾아보면 '곤坤'이다. 1945년생 여자의 경우는 본명궁 숫자가 5이고 표에서 찾아보면 '간艮'이다.)

[본명궁표]
1= 감坎, 2= 곤坤, 3= 진震, 4= 손巽, 6= 건乾, 7= 태兌, 8= 간艮, 9= 리離.
※5일 경우 남자= 곤坤, 여자= 간艮


자신의 머리를 둘 수 없는 방향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그 사람 고유의 머리를 둘 수 없는 방위를 타고난다. 이를 '회두극좌回頭剋坐'라고 한다. 이것은 남녀의 구별이 없으며 살아 생전에는 잠잘 때 그 방향으로 머리를 둘 수 없고, 죽어서 땅에 묻힐 때도 이 방향으로 머리를 두는 좌향을 놓지 못하여 이때 보통 말하기를 '땅이 그 사람을 거부한다'고 한다. 죽어서 무덤 자리의 머리 방향은 그 땅이 생긴 형세에 따라 결정된다. 그 방향으로 머리를 두어야 할 자리인데 그 사람의 회두극좌가 그 방향에 해당하면 차선의 좌향을 찾아서 쓰지만 없을 경우에는 묏자리를 다른 곳으로 옮겨 잡아야 한다.
양택풍수에서는 그 사람의 회두극좌 방위를 반드시 숙지하여 침대머리 방향이나, 잠 잘 때 머리를 이 방향으로 두지 않게 하여야 하나, 앉아서 바라보는 방위는 해당되지 않으므로 책상의 좌향을 정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팔괘八卦와 음양오행

●팔괘의 성질

자신의 본명궁을 찾았으면 그것의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본명궁은 팔괘에서 차용해 왔으므로 팔괘의 성질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본명궁이 '곤坤'이라면 팔괘 중에 곤坤의 특성과 같은데, 이것을 가족 구성원으로 말한다면 노모老母에 해당하고, 음양陰陽으로는 음陰이며, 오행五行으로는 토土에 해당하고 방위로는 남서쪽에 해당하며 자연을 말할 때는 땅을 뜻한다. 이렇듯 여러 가지를 뜻하는 내용은 다음 곳곳에서 긴요하게 쓰이므로 잘 알아 두어야 한다.

팔괘 중에는 서로 어울려 좋은 기운을 만들어 내는 것들과, 서로 어울리면 나쁜 기운을 만들어 내는 것들이 있는데 크게는 두 편으로 나누어진다. '건곤간태乾坤艮兌'가 한편이고 '감리진손坎離震巽'이 다른 한편이다.
건곤간태는 방위로 말할 때는 서사택의 4방위를 말하고 본명궁을 말할 때는 서사택西四宅 방위에 속하는 4가지 본명궁이라고 해서 서사명西四命이라 한다.
감리진손은 방위로 말할 때는 동사택 4방위를 말하고, 본명궁을 말 할 때는 동사택東四宅 방위에 속하는 4가지 본명궁이라고 해서 동사명東四命이라 한다.

서사택 4방위끼리와 서사명끼리, 혹은 서사택 방위와 서사명이 어울려야 좋은 기운을 만들어 내며, 동사택 4방위끼리와 동사명끼리, 혹은 동사택 방위와 동사명이 어울려야 좋은 기운을 만들어 낸다. 동사택 방위와 동사명에 서사택 방위나 서사명이 섞이거나, 서사택 방위와 서사명에 동사택 방위나 동사명이 섞이면 나쁜 기운을 만들어 내어 흉한 일이 생긴다.
그러므로 각 팔괘들의 성질을 잘 알아서 배치하고 조화를 이루어 힘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의 목적이다. 이 팔괘의 조합을 정리한 것이 주역 64괘이며, 풍수에서는 8방위를 말할 때도 팔괘의 이름을 그대로 써서 건방乾方, 손방巽方, 감방坎方 등으로 말한다.

●음양陰陽

음양은 서로 짝이 되는 것을 좋아하며 음과 음, 양과 양처럼 같은 기운끼리 모이는 것은 싫어하여 흉한 일이 생긴다. 이것은 남자와 남자가 만나고 여자와 여자가 만나는 격이 되어 새 개체의 탄생을 기대할 수 없어 그렇다. 그러므로 음양은 음과 양이 만나야 새로운 개체가 탄생하고 새로운 기운이 생긴다. 그러나 음양이 서로 만났다고 해도 앞부분에서 설명한 팔괘끼리의 같은 편이 아님에서 오는 흉함은 극복할 수가 없다. 예를 들면 '건乾'과 '손巽'이 만나면 건은 양이요 손은 음으로 음양은 잘 맞는 것 같지만, 이들은 서로 다른 편, 즉 건은 서사택 방위 혹은 서사명에 속하고 손은 동사택 방위 혹은 동사명에 속하므로 남의 남자와 남의 여자가 만나 불륜이 되는 것과 같이 좋지 않은 기운을 생성하여 흉한 일이 생긴다.

●오행五行

음양이 사물의 개체 생성을 주도하는 것이라면 오행은 개체의 변화를 주도한다. 그러므로 오행은 같은 오행이라도 음과 양이 공존하며, 서로의 기운끼리 서로 도와주고 제압하며 발전하는 것이다. 우리가 잘 아는 화火, 수水, 목木, 금金, 토土요일이 있는데, 이 요일의 이름은 오행에서 차용해 온 것이다. 이 오행은 서로 다른 기운끼리 만나면 서로 도와주거나 제압하는 성질이 있다. 먼저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는 서로 도와주는 성질을 말한다. 불은 타고나서 재가 남아 흙을 살려주고, 흙 속에 쇠가 있어, 즉 흙이 쇠를 살리며, 쇠의 차가운 표면에 아침에 이슬이 생기듯이 쇠는 물을 살리며, 물이 있어야 나무가 자라므로 물이 나무를 살려주고, 나무가 있어야 불이 타므로 나무가 불을 살리며 서로 상생을 한다.

반면에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가 되어 서로 제압을 하는데, 쇠는 불에 녹으므로 불이 쉽게 쇠를 이기며, 쇠는 단단하여 나무를 자르므로 쇠는 쉽게 나무를 이기고, 나무는 흙 속에 뿌리를 내려 파고들므로 나무는 쉽게 흙을 이기며, 흙으로 제방을 막아 물을 가두므로 흙은 쉽게 물을 이기고, 불을 끌 때는 물로 끄므로 물은 쉽게 불을 이겨 서로 상극하는 것이다.

이렇게 오행은 서로 도와주기도 하고 서로 제압하기도 하면서 변화를 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는 것이다. 오행의 성질은, 상생의 관계는 제일 좋고, 같은 오행끼리 만나는 것을 비화라고 하여 그 다음으로 좋으며 상극 관계는 좋지 않은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이 오행의 상생이나 상극도 팔괘끼리의 같은 편이냐 아니냐에 따른 길흉을 극복할 수는 없다. 예를 들면 '감坎'과 '리離'는 오행으로 보면 감은 수水이고 리는 화火로 서로 제압하는 관계라서 흉할 것 같으나 팔괘끼리 같은 편인 동사택 방위나 동사명에 속하여 아주 좋은 기운을 발한다. '리離'와 '간艮'은 오행으로 보면 리는 화이고 간은 토이므로 화생토가 되어 아주 좋을 것 같으나, 팔괘끼리의 편을 보면 리는 동사택 방위나 동사명에 속하고 간은 서사택 방위나 서사명에 속하여 서로 다른 편이라서 아주 흉한 기운을 발한다.

팔괘에 대응하는 각 팔괘의 길흉과 8가지 기운

●유년도

팔괘는 그 자체의 성질도 여러 가지로 분류되지만 이것이 다른 것들과 배합될 때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아래의 표에서 보듯이 궁宮 칸의 감坎이 성星 칸의 건乾과 만나면 육살이 되고, 감坎과 감坎이 만나면 복위, 감坎과 간艮이 만나면 오귀, 감坎과 진震이 만나면 천을 등 8가지의 각각 다른 변화가 생긴다.

이러한 변화 조견표를 《양택삼요》에서는 유년도遊年圖라고 말하고 있다. 유년도는 풍수 인테리어를 하면서 자주 보아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윗줄의 8개의 궁宮과 좌측 아래로 있는 8개의 성星은 경우에 따라 달리 호칭된다. 같은 글자를 가지고 윗줄의 글자는 궁宮이라고 하고 좌측의 글자는 성星이라고 하는 것은 《양택삼요》는 한자로 씌어진 책이고, 한자로 표시할 때 기준이 되어 움직이지 않는 것을 궁宮이라고 했고, 그 궁에 돌아가면서 대응하는 것을 성星이라고 표시 한데서 기인한다.

유년도를 볼 때는 궁宮은 항상 기준이 되는 것이고, 성星은 그기에 대응하는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예를 들어 대문이 건방에 있고 안방이 곤방에 있으면 유년도에서 찾을 때는 궁 칸에서 건을 찾고 성 칸에서 곤을 찾는데 연년이라고 되어 있다. 이때는 연년의 뒤에 주인 주자主字를 붙여 '연년주'라고도 하고 집 택자宅字를 붙여 '연년택'이라고도 한다.
대문이 곤방에 있고 부엌이 간방에 있으면 궁 칸에서 곤을 찾고 성 칸에서 간을 찾아보면 생기라고 되어 있고, 안방이 진방이고 부엌이 리방일 경우에도 궁칸에서 진을 찾고 성 칸에서 리를 찾아보면 생기라고 되어 있다. 이때는 생기의 뒤에 부엌 조자를 붙여 '생기조'라고 한다. 나의 본명궁이 곤인데 태방향의 길흉을 볼 때는, 궁 칸에서 곤을 찾고 성 칸에서 태를 찾으면 천을이라고 되어 있어 이때는 방위 방자方字를 붙여 '천을방'이라고 한다. 이처럼 같은 이름이라도 경우에 따라 부르는 용도가 달라지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8가지 기운의 특성

유년도에 나오는 8가지의 각 기운에 대한 특성을 알고 이를 운용해야 한다. 크게는 좋은 기운과 흉한 기운으로 나눌 수 있다. 좋은 기운은 생기, 연년, 천을, 복위가 되고, 흉한 기운은 육살, 오귀, 화해, 절명이 된다. 그러나 흉한 기운이라고 해서 모두 버리는 것이 아니라 흉한 방위에 들어가야 할 공간이 있으므로 흉한 기운도 알아두어야 하고 좋은 기운은 좋게 이용해야 하므로 다 같이 알아두어야 한다.

·생기生氣 ; 생기는 살아 숨쉬는 기운을 말하며 어떤 일의 성사를 돕고 힘과 재물을 가져다주고 관록을 더하며 명예를 높인다. 5명의 아들을 갖게 해 주는 기운이며, 감리진손坎離震巽 방위에 있을 때 제자리를 잡아서 더욱 힘이 왕성하다.
·연년延年 ; 좋고 기쁜 일을 불러오는 기운으로 자손 번창과 장수, 지속적인 복을 주고 화목과 평화를 가져오며 모든 사람들에게 골고루 좋은 기운이 퍼지는 애정과 사랑의 기운이다. 건곤간태乾坤艮兌의 방위에 있을 때 제 자리를 잡아서 더욱 힘이 왕성하다.

·천을天乙 ; 천을은 천의天醫라고도 하며 같은 이름이다. 이는 하늘의 의사를 뜻하여 질병의 쾌유와 병이 생기지 않게 하는 기운이고 재물이 마을에 으뜸이며 3명의 아들을 갖게 해준다. 건태간곤리乾兌艮坤離 방위에 있을 때 제 자리를 잡아서 더욱 힘이 왕성하다.
·복위伏位 ; 무난한 행복을 가져다주는 기운으로 작은 부자富者에 아들보다 딸이 많지만, 흉한 일이나 재앙이 없어 만사가 길吉하며 열심히 일하여 일한 만큼의 대가를 받게 해주는 기운이다.
·화해禍害 ; 화禍와 해害를 불러오는 기운으로 사고와 재난을 가져다주는 기운이고 자식이 없이 외로운 과부가 집을 지키며 각종 구설수에 휘말린다. 자식 중에 소경이 나오고 소송에서 지게 하는 기운이다.
·오귀五鬼 ; 자식이 불한당이 되고, 이웃들로부터 멀어지며, 화재나 도난을 당한다. 가족이 불화하는 기운이며 남들과 잘 다투게 하는 기운이다.
·육살六煞 ; 가축들이 놀라서 잘 자라지 않고 부녀자들이 음란하거나 사악해지며 가족에게 슬픈 일들이 많이 생기고 병이 많다. 사업을 망하게 하는 기운이다.
·절명 絶命 ; 사람이 다치거나 죽거나 불량해지며, 재앙이 연이어 발생하여 남아 있는 후손이 없고, 부와 명예도 잃는다. 관청과 시비가 많고 건강도 잃게 하는 기운이다.田


김경훈 <(사)행운풍수지리학회 연구원장>



-->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행운 풍수 인테리어] 행운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 II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