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피터팬》에서 아이들은 어른의 방해를 받지 않은 채 자기들의 방 안에서 침대 위를 뛰어다니고 활보하며 그들만의 세상을 펼친다. 휴식과 수면, 학습, 놀이, 교우 등 방 안에서 온갖 활동이 일어나는 아이방은 그러한 기능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게 꾸며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시절 누구의 속박도 받지 않고 꿈과 환상으로 가득 찬 자유로운 공간에서 생활할수록 커서도 안정된 정서를 유지할 수 있다 하니, 이에 유념해서 인테리어를 체크해 보자.
정리 박지혜 기자 도움말 정유진 디자이너(한샘인테리어) 사진제공 한샘인테리어, 동서인터내셔날(www.wallcovering.co.kr)
이 코너에 도움을 주신 정유진 님은 현재 한샘인테리어에서 키즈 가구와 성인용 서재 부문 상품 기획, 관리, 매출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캐럴', '유비크' 시리즈를 기획했으며 연령별, 성별, 학습 유형별 사용자의 공간 사용 행태를 분석하여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는 가구를 기획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의 : 한샘인테리어 02-590-3423 www.hanssem.com
아이방 인테리어를 디자인 한다면 우선 아이의 요구가 무엇인지부터 점검해야 한다. 방의 주인은 아이이기 때문이다. 갑작스럽고 일방적인 환경 변화는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아이와 함께 설계하고 방을 꾸미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것. 성장 단계에 따르는 변화에 맞춰 융통성 있게 변경하기 쉬운 인테리어 자재나 가구, 소품 등을 쓰는 게 좋다. 최근에는 치수 조절과 구조 변경이 가능한 시스템 가구가 각광 받는다. 또 부분 조명을 잘 적용하는 등 되도록 밝고 환한 분위기로 아이방을 연출하자. 근래 들어서는 웰빙 바람과 함께 '똑똑한 아이' '운수대통의 아이'를 만들기 위해 풍수를 고려한 가구 배치가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풍수 이론에 따라 가구를 배치하더라도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바른 배치라고 볼 수 없다. 게다가 풍수나 방위에 따라서 책상이나 침대를 배치하다 보면 오히려 불편하고 산만한 배치가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것도 알아두자.
취학 전 아이방 "맘놓고 뛰놀 수 있어요"
▶ 벽지나 바닥재, 패브릭 등의 색채를 통일해 안정감 있게 꾸민다. 유아방은 대개 작은 데다 여러 가지 장난감 때문에 복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운동량이 많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바닥은 탄력 있고 부드러우며 청소하기 쉬운 것이 좋다. 벽이나 천장은 흡음성이 좋은 재료를 선택하고 벽면에 낙서벽이나 칠판, 메모판용 코르크를 부착해 주는 것도 좋다.
▶ 안전을 고려해 가구의 모서리가 각지지 않은가, 보호대가 있는가, 위험 요소는 없는가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 아이의 눈높이와 동작의 크기에 맞게 수납가구를 배치하고 수납 기능을 단순화해서 아이 스스로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초등학생 아이방 "친구들과 어울리고 공부에도 재미를 붙여요"
▶ 자녀가 두 명인 경우에 흔히 각자의 공부 겸 침실 방을 나눠주는 경우가 많은데 둘의 공용 공부방과 공용 침실방을 구분하면 용도에 따라 공간을 짜임새 있게 구성할 수 있으며 부모가 두 자녀를 동시에 돌보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 사회성이 발달되며 프라이버시에 대한 의식이 생기기 때문에 자신의 방 안에서 학습, 취미, 수면 등의 모든 활동을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해지는 시기. 그런 만큼 아이가 방의 배치나 가구, 주조색 선택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정리 및 수납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 자기 공간에 대한 책임감과 관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중·고등학생 아이방 "프라이버시와 개성을 존중해주세요"
▶ 자신의 취향과 개성에 따라 자유롭게 연출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주위의 방해 없이 학습과 취미 활동, 수면이 가능한 독립적인 방을 조성해주도록 한다.
▶ 야간에 책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체 조명과 부분 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그림자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빛이 책상의 왼쪽 뒤에서 비춰지게 하고, 책상 위의 유리는 조명이 반사되는 경우 눈에 자극을 주므로 깔지 않는 것이 좋다.
▶ 컴퓨터 사용률이 높아지는 연령대이므로 컴퓨터 사용 시 효율성을 더하기 위해 컴퓨터 책상을 따로 마련하는 것보다는 책상에 키보드 선반, 본체 받침대, 모니터 선반 등을 부착하도록 하는 가구들이 보편화되고 있다.田
Tip 아이방의 골칫거리 '수납' 4원칙
가시성 - 정리되어 있는 물건이 한눈에 들어올 것.
접근성 - 아이의 동작 치수에 맞는 것으로 동선을 고려해서 배치할 것.
편리성 - 넣고 꺼내기가 편리할 것. 무거운 서랍은 No!
보관성 - 충분한 공간이 확보될 것. 꾸역꾸역 밀어 넣거나 하나를 꺼내면 다른 것도 딸려 나오지 않도록.
*다른 가구와 마찬가지로 수납 가구 역시 아이의 성장에 맞추어 변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