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이 더욱 힘을 발휘하는 계절이다. 강열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선블록 크림을 바르듯 실내 가구를 비롯한 물건들의 빛바램 등 변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차양은 필수적. 빛과 시선을 차단하고 장식 기능을 하는 커튼은 그 종류가 실로 다양하다. 최근 들어서 기존의 좌우로 여닫는 천 커튼 외에도 셰이드나 블라인드 제품에 대한 반응이 좋다. 실용적이며 시각적으로 깔끔해 보인다는 점에서 그리고 인테리어의 개성을 살리는 목적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글 박지혜 기자
사진 제공 헌터더글라스 한국지사 02-518-3663 www.hunterdouglas.co.kr
㈜창 02-3444-9567 www.echang.co.kr
최근 전원주택을 마련하고 한 겹의 롤 블라인드를 거실 창에 설치한 한 주부는 "실내가 더 넓고 단정해 보여서 롤 블라인드가 좋은 것 같다"며 "워낙 얇은 소재인데다 창이 커서 겨울에는 추운 느낌이 들 줄 알았는데, 집의 단열성이 좋고 볕이 잘 들어서 그런 걱정을 싹 씻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블라인드 제품은 깔끔한 이미지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또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폴리에스테르 원단의 듀엣 셰이드(일명 허니콤)는 측면에서 보면 벌집 모양의 공간을 형성, 공기층을 만들어 보온 효과가 있고 농도가 풍부한 다양한 색감으로 실내에 어울리면서 세련된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실제로 어떤 가정에서는 18년간 쓰고 있을 정도로 오래 사용한다. 역시 전원주택에 주로 설치하는 것으로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우드 블라인드는 최근 그 가격이 많이 내렸고 거의 암막 커튼의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로 빛 차단 기능이 우수하다.
바텀-업(상하로 올리고 내리는) 방식의 이러한 커튼들 가운데 보통 셰이드와 롤스크린, 블라인드가 혼동되는데, 셰이드는 로만 셰이드가 일반적이며 패브릭 소재로 천이 두 겹 세 겹씩 자연스럽게 접히면서 올라가는 방식이다. 펼쳤을 때는 사각의 민주름 형태다. 롤스크린은 영상물을 쏘는 스크린과 같은 형태로 하단의 봉을 중심으로 말리면서 올라가는 형태. 그리고 블라인드는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알루미늄 소재의 베네시안 블라인드가 일반적이고 최근에는 슬랫(Slat, 날개)이 플라스틱, 패브릭 등 다양한 소재로 적용돼 주거공간에도 보편적으로 쓰인다.田
실루엣 셰이드 Silhouette Shades
드라마틱하고 아늑한 분위기 연출에는 실루엣 셰이드가 적합하다. 일반 천 커튼의 부드러움과 블라인드의 기능성을 결합한 이 셰이드는 촘촘한 망사 느낌의 투명 니트 조직으로 눈부심 없이 바깥을 조망할 수 있고, 실루엣이라는 이름에서처럼 외부의 강한 빛을 여과시켜 실내공간을 부드럽게 살아나는 느낌으로 연출한다. 이러한 채광 효과로 공간을 더 확장감 있게 만든다. 폴리에스테르 원단으로 정전기 방지와 얼룩이나 먼지에 강해 오랫동안 처음 상태를 유지한다. 편리하게 상하 작동과 베인(날개)을 조절해 채광 조절이 가능하며 98%의 UV 차단과 셀 구조로 단열성도 높다.
듀엣 셰이드 Duette Shades(Honeycomb Shades)
마치 한지 느낌의 바삭거리는 경쾌한 소리를 내는 듀엣 셰이드는 허니콤이라고도 불린다. 선택의 폭이 넓은 농도 짙은 파스텔톤 색상으로 기존 실내 공간에 어울리는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다. 모던함과 심플함이 특징적이고 일반 셰이드처럼 아래서부터 열 수도 있고(Bottom-Up) 위에서부터 열 수도 있는(Top-Down) 편리한 기능으로 전망이나 통풍을 고려해 셰이드를 원하는 위치에 둘 수 있다. 내구성이 강한 폴리에스테르 원단으로 물세탁이 가능하고 벌집구조의 셀은 공기층을 형성 단열 기능과 소음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다. 몰림 폭의 최소화로 셰이드를 한껏 올렸을 때 탁 트인 전망을 볼 수 있다. 반원형 창, 경사진 창, 천창 등 모든 형태의 창호에 설치 가능한 것 역시 장점.
우드 블라인드 Country Woods Blinds
나무의 따뜻함을 느끼면서 내추럴과 모던한 인테리어를 위해서는 우드 블라인드만큼 잘 어울리는 형태도 드물다. 쉽게 질리지 않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도 그만이다. 우드 블라인드는 슬랫(Slat)의 각도를 달리해서 채광을 조절하고 70% 이상의 빛을 차단하며 외부 시야를 확실하게 차단한다. 무게감이 있어 보이지만 생각보다 가벼워 상하 작동이 편리하다. 보통 오랜 기간 사용으로 나무의 변형을 우려하는 소비자가 많은데, 나무의 휨 현상을 방지하고 자외선을 차단해 변색을 예방하도록 슬랫 표면에 UV 코팅 처리를 한다.
'나드' 셰이드 Shades of Nad
화학섬유와 차별화된 천연 소재의 커튼을 원한다면 '나드' 제품을 권할 만하다. 고풍스럽고 편안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나드 셰이드는 대마, 닥나무, 인초, 갈사 등 천연재료를 이용해 100% 수작업으로 직조해서 만든다. 습도 조절 능력이 있어 습할 때는 공기 중 습기를 흡수하고 건조할 때는 머금은 습기를 공기 중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색상의 자연스러운 변화도 장점. 현재 커튼 인테리어 전문 ㈜창에서 독점 공급하며 20여 년 동안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은 제품으로 천연의 풍부한 색상과 광채가 매력적이다. 창호 장식으로 쓰일 뿐 아니라 아트월 등으로도 활용된다. 주문에 따른 다양한 세부 작업과 창의 분위기에 따른 디자인이 가능하고 가로 폭 최대 375㎝, 세로 10m 직조 가능하다. 생산의 70% 이상이 수출용이라고 하며 동양 특유의 분위기로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