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이 아름다운 건 어딘가에 오아시스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정원에도 아담한 연못을 만들어 보자. 더운 여름날, 분수가 시원스레 뿜어져 나오는 연못을 바라보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물고기들과 오리, 수변·수중식물들까지 한데 어우러진 연못에서 평온함과 풍성함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리 박연경 기자
취재 협조 가든뷰 02-507-3500 www.gardenview.co.kr, 미성조경자재 1566-5406 http://emija.com,
우림조경 031-967-8972 www.kimgarden.com, 푸르네 02-529-2030 www.ipurune.com
기본적인 체크 사항
연못의 위치는 햇볕이 하루 종일 잘 드는 곳이 적당하다. 연못의 형태는 주변 환경, 특히 등고선에 역행하지 않도록 결정하며, 굴곡이 많도록 곡선으로 조성한다. 하안河岸의 경사는 완만하게(1:3 이상) 하며 다양한 수심을 형성하도록 바닥면에 굴곡을 준다.
유기물을 함유하지 않은 다양한 크기의 하상 바닥 재료를 선택하며 부분적으로 모래와 자갈로 이루어지게 조성한다. 다양한 수원水源(물이 흘러나오는 근원)을 반영하기 위해 우수雨水 활용을 검토한다. 연못이 안정화되기까지 수생식물이 잘 활착하도록 한다. 단, 연못 주변에 침엽수를 많이 심으면 좋지 않다. 가을에 낙엽이 떨어져 연못에서 썩어버리기 때문이다.
연못, 어떤 형태로 만들 것인가?
1 인테리어 연못 형태 보통 정원 중앙에 위치하는 둥글고 널찍한 연못이 아닌, 정원 덱(Deck)에서 이어지거나 가깝게 만드는 연못 형태다. 작은 규모의 정원에서 디자인 요소를 부담스럽지 않게 표현할 수 있다.
2 명경지수明鏡止水(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형태 바닥이나 벽면을 점토가 아닌 콘크리트 등으로 공사하여 토사의 유입을 막아줘야 한다. 그 후에 급수 부분을 자연석 조경 쌓기 등으로 벽체를 처리하고 물고기를 기르면 된다.
3 자연 계곡물을 이용한 형태 주택 정원 주변으로 계곡물이 흘러 자연스럽게 연못을 조성하기에 유리한 형태. 계곡물의 낙차 극대화를 위한 지반작업이 필요하며,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에는 넘치는 것을 대비해 가장자리에 자연석을 쌓아올린다.
4 수생식물이나 습지 식물 위주의 자연 습지 담수 형태 우선 수원을 확보하고 수질을 바꾼다. 그리고 연못 주위에 습지형 일년생이나 다년생 초본류를 심어 환경을 바꾸고 전체적인 조경에 의해서 나무와 수변식물 등을 식재한다.田
이것만은 기억하자!
1 연못의 위치는 샘물, 개울물과 같이 물을 어디서 끌어올 것인지를 고려한다. 타인의 땅으로부터 최대한 간격을 두도록 한다.
2 연못의 테두리는 가능한 큰 돌을 쌓는 것이 좋다. 모양을 살리는 한편 비가 많이 내릴 때에도 주변 토사의 유입을 최대한 억제하기 때문이다.
3 연못물의 수위를 조절하기 위한 퇴수退水장치(물을 빼내는 장치)를 만든다. 이는 장마나 갈수기(물이 고갈되는 시기)에 연못의 효용성을 높여준다.
4 연못의 테두리는 주변 땅보다 약간 높여서 빗물이 흘러들지 않게 하자. 빗물이 흘러들 때 정원에 있는 비료 성분이 들어오면 물에 이끼가 끼며, 살충제가 들어오면 물고기들이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