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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구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D.I.Y. 열풍이 뜨겁다. 'D.I.Y.(Do it yourself)'란 필요한 것은 스스로 한다는 개념으로 재료를 이용하여 스스로 무언가를 직접 만든다는 의미이다. 한국의 D.I.Y.가구공방을 이끌고 있는 한국D.I.Y.가구공방협회 오진경 협회장은 "D.I.Y.는 행위 자체가 인간 태고의 창조본능을 채워주는 '행복한 작업'이라는 데서 평생의 업으로 선택했다"고 말한 바 있다.

정리 홍정기 기자 자료협조 미국활엽수수출협회 한국사무소 02-722-3685 www.afpa-korea.org


재료의 선택으로부터 시작하여 직접 내 손으로 가구를 만들고 인테리어를 자신이 직접 제작한 가구로 꾸미는 트랜드는 이미 서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보편화된 현상이며 국내에도 이러한 형태의 가구제작이 취미 생활을 넘어 가족단위, 친목단위에 이르는 공동 커뮤니티의 형태로까지 발전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국내 D.I.Y.가구 시장은 약 800억 정도의 수준에 D.I.Y.공방은 약 500개 정도로 추정된다. 주로 20~40대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D.I.Y.가구제작은 목재를 소재로 하는 다양한 의자, 책상, 식탁 등 다양한 가구제작을 지역공방이나 개인소유의 공방을 이용하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국내 D.I.Y.형태를 보면 가구공방이 한국형 D.I.Y.로 발전되어 온 형태인데, 그들은 소비자들이 주문한 가구를 제작해주거나 D.I.Y.가구를 갖고 싶은 취미생활자들에게 장소와 기계, 공구를 빌려 주거나, 목재나 도료 등의 각종 자재 제공과 가구제작기법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스튜디오 가구로 작품 활동을 하거나 실내 인테리어 시공까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고 있다.

서울대 모 교수가 일간지를 통해 향후 한국에서 가장 유망한 산업으로 자동차와 나란히 꼽을 만큼 유망 분야인 D.I.Y.산업은 D.I.Y.관련 인터넷 사이트에 하루 접속자 수만 20만 명이 넘으며, 개인 블로그에서 전문 쇼핑몰까지 관련 사이트 수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탄탄한 커뮤니티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신新 키워드 고품질 자재, 가구의 고급화

D.I.Y.를 통한 가구제작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다 보니 이에 쓰이는 자재의 중요성도 날도 높아져가고 있는데 특히 D.I.Y. 가구제작에 절대적인 자재로 쓰이는 목재의 사용량 증가와 함께 목재의 수종의 선택에도 그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기호가 변화하고 있다. 즉, 목재의 품질과 관리의 용이성, 비용의 측면을 고려하여 직접 만드는 데 의의를 둔 D.I.Y.형태에서 비용을 들여서라도 품질 좋은 자재 사용과 이에 따른 고급화된 가구 제작의 성향으로 옮아가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D.I.Y. 가구 자재로 떠오르고 있는 미국산 하드우드는 D.I.Y. 가구에서 작업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인기 있는 목재다.

D.I.Y.가구공방에서 집성이 아닌, 특히 제재목의 미국산 하드우드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최근 3~4년 사이 D.I.Y.가구공방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D.I.Y.가구도 고급화 물결을 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산 하드우드 가구를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분당의 유니크 마이스터 고영규 실장은 "하드우드 가구가 고가임에도 이것을 고집하는 고객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수준이 그만큼 높아져가고 있고 또 D.I.Y.를 통한 가구는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닌 물려주는 가구로 인식되어가고 있는 원인이 크다"고 설명한다.

예나 지금이나 미국산 하드우드는 고급 목재가구용 대표소재로서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파인 아트의 한 장르인 스튜디오 퍼니처(공방가구)에서도 미국산 하드우드는 조지 나카시마, 알퐁세 마띠에, 로젠 소머슨, 애크 폴렌, 리치 테넌, 존 켈리 등 저명한 가구 디자이너의 오랜 파트너가 되어왔다.

하드우드(오크, 체리, 메이플, 월넛, 애쉬 등)는 단단하고 강하며 밀도가 높으면서도 결이 아름다워 고급 가구용재로 식지 않는 인기를 누려왔다. 특히 미국은 나무가 자라기에 좋은 기후와 토질을 갖고 있어 어느 지역에서보다 나뭇결이 아름다운 하드우드가 생산되고 있다.

새롭게 각광받는 미국산 '하드우드'

현재 국내 D.I.Y. 가구는 목재가 주요소재로 소프트 우드 계열의 집성목을 일반적으로 쓰고 있다. 하지만 서서히 소비 트렌드는 각재 형태(솔리드 또는 제재목)의 하드우드 수정으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다. 소프트우드(침엽수)는 가격이 하드우드 비해 저렴하나 내구성, 결에 따른 시각적 효과 등 가구용재로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또 집성목이란 여러 개의 각재를 접착해 판재로 제작한 것으로 목재의 결점 가령, 습기에 따른 팽창과 수축, 휨, 갈라짐 등을 최소화한 것을 말한다. 자르고 조립만 하면 되게끔 가공되어 판매되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누구나 쉽게 가구제작을 시도해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판재형태이고 두께 등이 몇 가지로 정해져 있어 다양한 디자인 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도 있다.

해외에 비해 뒤늦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국내에서 D.I.Y.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D.I.Y.에도 여러 분야가 있지만, 특별히 'D.I.Y.가구'를 취미로 삼거나 직업으로 택하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한 가지 굵직한 공통적 생각이 짙게 깔려있다. 그것을 사용하는 자신 또는 가족, 1대1 서비스의 고객을 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면 D.I.Y.가구는 더 이상 관심거리가 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좋은 품질과 고급스런 퀄리티를 보장해주는 미국산 하드우드도 D.I.Y.가구시장이 유행하는 한 가장 선호되는 가구소재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D.I.Y.족들에게 유일무이하면서 가족들에게 대물림할 수 있는 D.I.Y.가구를 얻기 위해서는 미국산 하드우드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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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정보] 미국산 하드우드를 이용한 D.I.Y.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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