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집 안의 훈훈함이 간절해지고 소중하게 느껴지는 추운 겨울철, 실내 습도는 어떨까. 겨울철 실내 보온을 위한 난방이 시작되면 실내 공기는 건조해지고 습도도 낮아진다. 촉촉한 습도를 유지하는 겨울철 건강한 실내는 잦은 환기가 기본이지만, 아쿠아리움 분재로도 공기 저오하와 습도 조절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철 실내에 아쿠아리움 분재 하나쯤 놓아보자. 관상 소품으로도 제격이니 말이다.

정리 및 사진 박연경 기자 작품 및 도움말 김혜숙 교수(신구대학 식물응용과) 010-5551-7666



1. 당근을 이용한 수경재배

재료 : 유리용기, 당근, 흰색 자갈
제작 : 흙이 묻은 당근을 깨끗이 씻은 후 투명한 용기 속에 재배하면 주홍색의 당근과 잎을 감상할 수 있다.
당근 끝부분 1cm 정도 자른 후 유리접시 위에 올려놓으면 새싹이 나오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이때 자른 부분은 약간 건조한 후 물 속에 넣는다.

tip) 이용할 수 있는 채소로는 당근, 미나리, 토란, 고구마가 있으며, 당근 전체를 담그거나 끝부분을 잘라낸 후 물 속에 담글 수도 있다.


2. 아몬드 유리용기와 말채가지

재료 : 아몬드 유리용기, 식물(시페루스, 석창포, 레드후랭키), 그 외 (말채나무 가지)
제작 : 유리 용기 밑바닥에 맥반석을 깔고 말채가지를 용기 가장자리에 고정한다.
맒채가지 사이에 시페루스, 석창포, 레드푸랭키를 고정한다. 물은 식물의 뿌리가 닿을 정도로 넣는다.

3. 젤과 함께한 후마타

재료 : 유리용기, 식물(후마타), 그 외(청색과 흰색 젤)
제작 : 용기 속에 다양한 색상의 젤을 넣고, 젤 속에 수경재배가 가능한 후마타를 심는다.

4. 사각유리 안의 시페루스

재료 : 사각유리용기, 식물(시페루스, 석창포), 그 외(맥반석, 컬러 스톤)
제작 : 용기 밑바닥에 맥반석을 깔고 컬러 스톤을 넣는다.
시페루스, 석창포를 맥반석으로 고정시켜준다.
물은 용기의 1/2 정도 붓는다.

5. 미니 아쿠아리움

재료 : 사각유리용기, 식물(미니 싱고니움, 물아카시아), 그 외(맥반석, 아쿠아볼)
제작 : 용기 밑바닥에 맥반석을 깐다.
맥반석 위에 아쿠아볼을 넣고 물아카시아와 미니 싱고니움을 심고 물을 가득 채운다.

tip) 아쿠아볼 : 유기 퇴적물을 1200℃의 열을 가해 특별공법으로 팽창시킨 것으로 다량의 박테리아가 서식하여 물고기 배설물을 분해하기도 한다.


6. 물이 흐르는 아쿠아리움 분재

재료 : 도자기 수반, 식물(시페루스), 그 외(모터, 돌, 숯, 호스, 부직포)
제작 : 모터 여과기에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부직포로 감싼다.
구멍 뚫린 돌에 호스를 넣는다.
도자기 수반에 돌을 넣는다. 흙을 턴 후 미지근한 물에서 깨끗이 씻은 시페루스를 양쪽에 심는다.
수반에 물을 가득 채운 후 전기를 연결하면 돌 사이에서 물이 흘러나온다.


7. 열대어가 노니는 아쿠아리움 분재

재료 : 유리병, 토분, 식물(아그로네마, 산호, 물채송화, 물상치), 그 외 (암면, 맥반석)
제작 : 암면에 아그로네마의 뿌리를 싸서 토분에 넣는다.
용기 밑바닥에 맥반석을 깔고 산호를 넣는다.
토분에 심은 아그로네마와 물채송화를 넣는다.
물을 가득 채운 후 물상치 등 부유식물을 띄우고 마지막으로 열대어를 넣어준다.

* 열대어 아쿠아리움의 관리
가격도 저렴하고 만들기 쉬운 열대어 아쿠아리움.
습도 조절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는 자연학습장 역할도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열대어 아쿠아리움의 물은 여름에는 수온 상승으로 일주일에 한번 겨울에는 2주일에 한번씩 갈아준다. 겨울철 수온은 20℃가 적당하므로 찬물로 물을 갈면 식물과 열대어에 치명적일 수 있다. 물을 갈 때는 미지근한 상태인지 확인한 후 채우도록 한다. 적절한 물갈이는 열대어에게는 산소공급을, 식물에게는 뿌리 발달에 도움이 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ome & Garden(3)] 가습기 필요없는 Aquarium 분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