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지난해 이슈로 떠올랐던 CCA 방부목에 대한 사용 금지와 함께 새롭게 부각되는 건축자재가 오일스테인이다. 오일스테인은 목재를 보호함과 동시에 방부목의 단점을 극복해 인체에 끼칠 수 있는 유해성을 미리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 페인트와 오일스테인 분야 글로벌 기업인 ICI 그룹 독일 DESOWAG사의 씨라데코, 씨라몬, 콘솔란은 친환경 제품으로 유럽과 일본 등지에서 건강, 환경, 효율성, 관리성 면에서 그 탁월함을 인정받는다.

정리 박지혜 기자 자료제공 태영무역(주) 031-767-1104 www.tyt.co.kr


최근 국내 건축 및 조경 업계 이슈 중 하나는 CCA 방부 처리 목재의 사용 금지였다. CCA(구리-크롬-비소 혼합물) 방부 처리 목재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목재 속에서 고독성 발암물질(비소) 성분이 용탈되어 인체와 환경에 유해하다. 또 폐기 소각 시 유해 성분인 비산으로 인한 대기 오염과 목재 표면에 붙어 있는 비소·크롬 배출로 수질·토양 오염을 유발한다고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악영향에도 수십 년간 건축현장에서 무분별하게 적용되어 오다가 그 문제성이 최근 본격적으로 대두되면서 환경부는 '취급제한ㆍ금지물질에 관한 규정'의 개정으로 2007년 10월 8일부터 CCA의 대표 성분인 오산화비소 사용에 대한 전면 금지령을 내렸다.


오일스테인으로 방부목의 단점 극복

세계적으로 CCA 사용 제한과 함께 새롭게 주목 받아 온 것이 오일스테인이다. 오일스테인은 방부목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90% 이상 차단하는데 이는 방수 방부 방충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에도 2004년 1월 1일부터 CCA 방부목에 대한 금지가 시행되었는데 직접적인 신체 접촉이 있는 덱이나 어린이 놀이기구 등을 새로 만들 때에는 사용할 수 없고 기존 CCA 방부목 시설물은 철거하지 않고 수명이 다할 때까지 2년마다 오일스테인을 칠하도록 하고 있다.

페인트/오일스테인 분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인 ICI 그룹 독일 DESOWAG사의 제품을 국내 보급하고 있는 태영무역(주)에 따르면 현재 CCA 대체제로 사용되는 구리계 ACQ, CUAZ, CB-HDO 등 수용성 가압식 방부 처리 목재는 자외선으로부터 퇴색방지 기능은 물론 발수, 방수 기능이 없어 일정기간이 지나면 목재가 퇴색 변색되는 것이 큰 단점이라고 한다. 목재 세포와 구리 성분의 산화작용으로 건조 후 청색으로 변하다가 시간이 갈수록 목재가 흉측하게 퇴색된다고 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예방하는 차원에서 오일스테인이 요구되는데 공공기관에서 검증 받은 목재 전용 오일스테인이라면 자외선에 의한 퇴색 방지, 방수, 발수 기능으로 목재 부후와 퇴색, 변색 방지 효과는 충분하다. 따라서 미국 일본 유럽 등은 조경, 건축부재시설물에 오일스테인으로 처리하여 약 3~5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재도포하여 관리하는 추세다.

목재의 사용환경 범주는 H-1 2 3 4 5 등급으로, H1 등급은 비나 눈을 맞지 않는 실내 조건, H2 등급은 실내의 저온, 습한 곳, H3 등급은 야외의 눈 비 맞는 곳, H4 등급은 땅에 묻히거나 땅과 접하는 곳, H5 등급은 땅 물 바닷물에 묻히거나 접촉하는 곳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신체접촉이 예상되는 H-1 2 3 등급의 건축자재는 목재 전용 스테인으로 마감 처리하면 된다.

2 In 1 기능의 '씨라데코'

태영무역(주)이 공급하는 씨라데코 월드 오일스테인은 독일 목재방부공법기관(RAL)에서 검증된 제품으로 방부와 방수 기능이 혼합된, 일명 '2 In 1' 제품. 도포·도장 시 방부와 방수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타사 방부 제품과 방수 제품을 별도로 처리하는 것보다 가격이 저렴함은 물론 인건비 및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방부·방수 두 가지 기능이 혼합된 2 In 1 기능의 씨라데코 월드 오일스테인은 CCA 방부목으로부터 비소, 크롬 성분 용탈 방지는 물론 현재 사용중인 구리계 방부 처리 목재의 구리 성분 용탈 방지에도 탁월하여 환경오염 방지와 부후·퇴색·변색 방지에 월등한 제품으로 인정받는다.

씨라데코 제품은 독일 품질검증기관의 RAL 마크, 발수 방수 기능인 AQUA TECH 마크, 자외선 방지 UV 마크, 곰팡이 방지 B 마크를 획득한 세계적 명품으로 통한다.

일본흰개미대책협회가 인증한 '씨라몬'

목재 방충제인 씨라몬은 일본흰개미대책협회, 일본목재보존협회, 문화재해충연구소에서 인증 받은 제품이다. 따라서 목재가 땅에 접하는 곳이나 그늘져 습기가 많은 곳, 통풍이 안 되는 곳에 흰개미, 해충 등으로부터 피해가 예상되는 곳에 방충 전용 씨라몬을 충분히 도포하면 안전하다.

쾌적한 실내공간 '콘솔란'

콘솔란 수용성 스테인은 독일 환경 당국으로부터 환경안전(Blue Angel 푸른천사) 마크와 유럽 DIN EN71-Part3 기준에 적합하여 어린이 장난감 안전 마크를 획득한 친환경 제품이다. 수분 조절 기능이 있고 신축성이 뛰어나며 실내 공간에 쾌적한 느낌을 준다.
내장용 목재시설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페인트, 니스, 바니시, 우레탄 등은 두터운 피막·도막이 형성되어 습도조절, 공기정화 기능이 없으며 유기용제 성분 함유로 눈이나 피부가 따갑거나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는 등 인체에 유익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田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재정보] 태영무역(주) 목재에 다기능 옷을 입혀라~ 오일스테인 '씨라데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