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각종 음식의 양념으로 빠지지 않는 양파. 여러 겹으로 구성된 흰 껍질에는 암을 예방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 매운 냄새로 인한 껍질 까는 고역을 단맛으로 보상해주는 양파 재배법을 배워보자.

글·사진 서상신 기자 자료협조 경상남도 농업기술원 양파연구소 055-530 2191 www.knrda.go.kr 김희정의 작물백과 http://gold32.com.ne.kr


파 종류 중 재배하기 가장 어려운 양파. 모종 키우기도 까다로울 뿐더러 가을에 파종하여 겨울을 나기 때문에 월동 준비도 단단히 해야 한다. 보통 8월 중순에서 9월 중순까지 파종하고 완연한 가을에 들어섰을 무렵인 10~11월 상순에 정식하고 늦봄에서 초여름 사이 수확한다.
양파 품종은 표피 색에 따라 백색, 황색, 홍색이 있다. 홍색종은 강렬한 색만큼 매운 맛이 강하고 황색종은 단맛이 있어 요리에 많이 들어간다. 백색종은 섬유질은 연하나 저장성이 떨어진다. 입맛에 따라 품종을 고르고 부지런히 파종하여 이듬해에 수확의 기쁨을 맛보자.


밭 가꾸기

양파는 토양 적응성이 높아 어떤 땅에서나 가꿀 수 있다. 또 겨울작물이라 잡초나 병충해와 싸울 걱정도 없다. 대신 비료를 충분히 주어야 무럭무럭 잘 자란다.
파종이나 옮겨심기 일주일 전 밑거름을 충분히 깔고 한창 자랄 때도 웃거름을 두둑히 준다. 또한 산성과 해충에 약하기 때문에 심기 전 석회를 뿌려 토양소독을 해주는 것도 잊지 말자. 밑거름을 충분히 준 다음 밭을 잘 갈아둔다. 그리고 보통 밭처럼 폭 1.2m의 평이랑 밭을 만든다.

씨 뿌리기 및 모종 키우기

종자는 종묘상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50립에 1,500~2,000원 선에 나와 있다. 겨울을 나야 하므로 추위에 강한 것을 고르고 묵은 것을 피하고 반드시 그 해 것을 구입한다. 한 해 묵은 종자는 발아율이 떨어진다. 때문에 실패를 줄이고자 일부러 많은 양의 종자를 살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랑 표면을 잘 고르고 굵은 흙덩이를 골라낸 후 파종한다. 묘를 균일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관리하기 편한 줄뿌림을 하는 것이 좋다. 6~9㎝ 간격으로 깊이 0.5㎝ 정도의 골을 만들고 0.5㎝ 간격으로 한 알씩 파종한 후 미리 준비한 흙으로 덮어준다(복토). 복토의 두께는 지나치게 두껍지도 얇지도 않은 5㎜ 내외가 적당하다. 복토 후 짚이나 가리소를 덮어주면 적당한 수분을 유지시켜 발아를 균일하게 할 수 있다.

텃밭에 심어 한 가족이 먹을 분량이라면 모종을 구해 심는 것이 좋다. 포기당 양파 하나를 얻을 수 있으므로 가족 수와 용도를 고려해 필요한 만큼 구입하자. 옮겨심기에 알맞은 묘의 크기는 육묘일수가 한 달 반 남짓(50~55일)된 것으로 키가 30㎝, 줄기 굵기가 6~8㎝인 것이 적당하다. 적기는 그 지방 평균기온 15℃일 때다. 모종은 손가락 굵기의 쇠꼬챙이로 깊이 3~4㎝의 구멍을 파고 심은 다음 흙으로 가볍게 메운다. 모판에 자란 것은 25~30일이 지나야 새 뿌리가 나오지만 포트에 들어 있는 것은 활착이 훨씬 빠르다. 포기 사이를 약 한 뼘 정도, 줄 사이를 두 뼘 정도 벌려 심는다. 잘 자라지 않는 것은 파처럼 여러 개 묶지 않고 하나씩, 좁게 심는다.

가꾸기

양파 모종은 옮겨 심은 후 약 한 달이 못 돼 똑바로 일어서는데 이때 흙으로 북주기를 하듯 퇴비를 덮어준다. 겨울에는 추위 대책으로 보리 밟듯이 들뜬 모를 발로 꾹꾹 밟아주면 효과적이다.
겨울을 나고 봄이 되면 양파가 본격적으로 자란다. 이때 풀매기와 함께 거름을 또 한 번 준다. 주의할 것은 봄 가뭄 때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는 일. 물이 마르지 않아야 알이 제대로 굵어진다.

거두기 및 갈무리

장마 전 6월이 되면 줄기가 쓰러지기 시작하는데 그 수가 반 이상이면 거둔다. 가을에 파종하고 겨울을 지낸 다음 초여름이 되면 꽃을 피워 씨앗을 얻을 수 있는 대파와 달리 양파는 당대에는 꽃을 피우지 않는다. 초여름 알뿌리를 수확한 후 잘생긴 놈들을 골라 가을에 다시 심으면 그 다음 해 꽃대가 올라와 비로소 열매를 맺는다. 거둔 것은 줄기가 붙은 채로 햇볕에 한나절 말린 다음 바람이 잘 드는 처마 밑에 걸어서 보관한다.田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ome & Garden(2)] 추운 겨울에도 끄떡없는 양파 재배하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