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황토집을 선호하는 까닭은 생태적이고 건강해진다는 이 두 가지 이유가 가장 클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한다면 정서적으로 온화한 기운이 느껴진다는 것.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흙은 사람에게 최종적으로 돌아갈 대자연이자 어머니의 품이라는 상징성이 있다. 그렇기에 흙은 푸근하고 포용적이며 심란한 마음을 안정시키는 성질이 있다. 이제는 대중이 거의 상식처럼 알고 있듯이 이러한 기능이 있음은 과학적으로도 입증됐다.
황토를 재료로 집을 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이렇다. ▲원적외선이 다량 방출돼 노화방지, 혈액순환 촉진, 스트레스 해소, 피부미용, 신경통, 요통, 만성피로 회복 등에 좋으며, 유해 전자파를 차단한다. ▲인체 내 나쁜 독인 과산화지질을 중화시켜주는 해독 작용을 한다. ▲Ph 8.5~9.5로 중성에 가까워 인체에 무해하다. ▲습도가 높을 때 습기를 흡수하고 건조 시에는 습기를 발산하는 자동 습도조절력이 뛰어나다. ▲황토 미립자 속의 작은 기공으로 인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환풍기 역할은 물론 공기 정화기 역할을 한다. ▲축열성이 우수해 난방비가 절약된다. ▲음식 냄새 등 불쾌한 냄새를 신속히 흡수, 정화시킨다. ▲곰팡이를 비롯 인체에 유해한 각종 균류의 서식을 방지한다. ▲향균, 탈취, 습기조절력으로 공간을 쾌적하게 하고 숙면을 유도한다.
《동의보감》에 보면 '더위 먹어서 죽게 된 자나 졸도한 자의 배꼽이나 가슴에, 길가의 뜨거운 진토를 덮어주고 황토 구덩이를 파서 그 속에 몸을 눕게 하면 살아나며 지장수를 먹이도록 한다'고 기록돼 있다. 이처럼 황토는 현대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신비로운 능력까지 발휘한다.

 


친환경주의 물결로 인기 상승… 나무 키우듯 꾸준한 관리가 필요

 

황토의 효과를 누리고자 황토집을 짓는 이들은 당연히 순수 황토만으로 황토집을 짓기 원한다. 그러나 순수 황토만으로 집을 건축하는 경우는 드물다. 물로 반죽한 황토로만 벽을 구성했다간 건조되면서 갈라지고 흙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스스로 짓지 않고 업체에 맡겼을 경우에는 시공 하자로 여겨 건축주와 시공사 간 마찰로 번지기에 시공사 입장에서는 하자 발생 우려가 없으며 시공에 편리함을 더하도록 첨가물을 섞어 시공하기 십상이다. 황토집은 평생 보수와 관리가 따른다는 말이 있다. 나무 한 그루를 키우더라도 꾸준히 물을 주고 가지치기를 하면서 돌보듯이 살아 숨쉬는 생태 주택에서 자연의 혜택을 받는 대가로 벽이 갈라지거나 빗물에 씻겼을 경우 그때마다 황토를 덧발라 온전함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그러한 과정이 불편하고 자신 없다면 약간의 '트릭' - 점착성을 높이는 다른 물질 첨가 - 을 쓰더라도 수용해야 한다.
단련된 황토 미장 기술자는 순수 황토 반죽만으로 미장해도 전혀 갈라짐이 없도록 시공 가능하다고 한다. 실제로 그런 노하우를 표방하고 황토집 짓는 업체도 몇 곳 보인다. 그런 전문인을 만나는 것도 좋은 집을 짓기 위한 방법이다.
넓은 의미에서 황토와 나무를 주 재료로 사용해 지은 주택을 황토집이라 부른다.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황토집 종류를 보면 토담집(다짐흙벽집, 담틀집), 심벽집(뼈대집), 귀틀집, 황토 벽돌집이 대표적이며 최근 자연주의자들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스트로베일(Strawbale) 하우스, 어스백(Earth Bag) 하우스 역시 황토집 범주에 포함된다.
요즘 가장 보편화된 황토벽돌집은 과거 황토집에서 보이는 단열 등의 문제를 해결한 데다 복층 형태도 가능해 현대적 주거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
황토집은 최근 친환경주의 흐름과 맞물려 인기가 높아졌다. 그런데 이에 역으로, 황토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자 시멘트 등의 '반 환경적'이고 이질적인 물질을 첨가하는 자재 업체도 있다. 황토의 건강성을 그대로 누리려면 순수한 황토, 예를 들어 자연물로 외를 엮은 벽에 물과 황토를 반죽하여 심벽치기 한 경우처럼 다른 화학적 첨가물이 안 들어간 경우라야 한다. 또 황토벽돌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고온에서 소성시킨 경우 역시 황토의 효능을 고스란히 받기 어렵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 정리 박지혜 기자 사진제공 스트로베일건축연구소 cafe.naver.com/strawbalehouse 초원황토주택 031-987-7322 www.cwhouse.co.kr / 한방황토 055-674-7676 www.hbhwangto.com 흙처럼 아쉬람 033-766-7755 www.mudashram.com -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진으로 보는 전원주택 따라 짓기 I] 나무와 흙을 다듬어서 집으로 삼는 일 친환경 생태주택 황토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