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불연성이고 압축강도가 커 내수성, 내구성, 내화학성이 풍부하며 마모성이 작아 예로부터 흙, 나무와 더불어 건축 자재로 사랑받던 석재는 관리 어려움 등으로 인해 많은 자리를 내어준 형편이다. 석재는 자연 그대로의 돌인 천연석과 시멘트에 모래, 돌, 자갈 또는 안료 등을 혼합해 만든 인조석으로 나뉜다.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으나 관리가 어렵다는 면이 늘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홍정기 기자 사진 모닝스톤 02-485-4751 www.morningstone.co.kr 전원주택라이프DB



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탁월하고 연마하면 광택과 함께 아름다운 무늬를 발산한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가공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석재를 선택할 때는 사전에 크기, 수량 등을 파악해 입지 조건, 채석에 소요되는 시일, 운반, 가공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고품질 석종과 국내 채석의 어려움, 가공 기술과 시설의 부족 및 인력 부족, 고임금 등으로 인해 석재 시장 대부분은 저렴하면서도 국내 제품에 비해 기능이 떨어지지 않는 수입 제품이 차지하는 현실이다.


친환경적이며, 외관이 수려한 천연석
가공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돌로 테마적 장식 요소가 강하다. 기계화된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정 다듬질해 전통적인 양식으로 쌓거나 붙이는 국산 토종석을 말한다. 주택 외장재와 더불어 내벽, 옹벽 및 담장을 치장하는 데에도 애용된다. 수려한 외관에 환경 친화적이며 고전적 이미지가 강하다.
석재는 손상되지 않는 단단한 물질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암석이나 건축용 석재는 주변 환경에 의해 변색과 손상의 과정을 거쳐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는 성질이 있다. 석자재 제공 전문 업체 스톤피아 관계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실리콘 성분 발수제와 같은 보호제로 표면을 처리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가볍고 내구성 좋은 인조석
인조석은 시멘트에 모래, 돌, 자갈 또는 안료 등을 혼합한 후 성형해 굳힌 것으로 자연석과 유사한 느낌을 주면서도 시공비가 30% 정도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더불어 견고하지만 적정한 목공용 기계를 사용해 원하는 형태로 가공할 수 있으며 물이나 습기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내연·난연 제품으로 자연석에 비해 변색이나 탈색 염려도 덜하다. 또 자연석과 비교했을 시 유지 보수도 간편하다. 가볍고 내구성이 높아 외장재에 널리 쓰이는데 주로 전면에 내세우기보다 포인트 재로 활용하는 경향이 짙다. 관련 시장은 수입 제품이 대다수를 이루며 국내 몇 업체에서 환경을 강조한 기능성 제품군을 내놓고 있다. 대리석 부순돌을 사용해 백시멘트 등으로 뭉쳐서 연마한 테라조Terrazzo, 진주암 또는 흑요석을 분쇄해 고온에서 급속히 팽창시킨 펄라이트Perlite가 대표적.

 

보호제만 잘 발라도 석재 오래 쓴다
석재 외벽은 적합한 보호제를 도포해 사전에 보호 조치를 취하는 것이 관리에 있어 효율적이며 특히 수분에 의한 문제 야기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보호제를 선정함에 있어 유의할 점은 ▲적합한 전용 보호제를 택하고 ▲색상 변화가 없어야 하며 ▲건조가 빨라야 한다. 또 ▲내후성 및 내구성, 침투성, 내오염성이 좋아야 하며 ▲수분에 대한 지연성이 높아야 한다.
석재 표면에 발생된 얼룩이나 오염을 제거하지 않고 보호제를 도포하면 얼룩과 오염은 보호제에 의해 장시간 지속되기에 보호제 도포 전 충분히 세척하는 과정을 거쳐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일단 보호된 석재 외벽은 수분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오염에 대한 방어 능력을 석재에 부여해 유지 관리에 필요한 세척 빈도를 줄인다. 이후 유지관리 시 그 효과로 인해 찌든 오염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부드러운 세제만으로 충분히 세척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세척에 따른 비용과 시간,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조건을 갖게 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석종과 그에 따르는 보호제 종류는 다음과 같다. ▲화강석 등-그라니트카버 ▲대리석, 라임스톤 등-엘엠씨 플러스 ▲샌드 스톤, 슬레이트 등-내츄럴 커버.

도움말 : 스톤피아 02-703-4343 www.stonepia.co.kr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Special Edition│전원주택에 옷을 입히자 - 외장·지붕재] 자연을 붙이다 내구성이 뛰어난 석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