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사실 자작나무숲 미술관 운영은 적자다. 예술문화가 으레 가난을 면치 못하듯. 그래도 원종호 관장은 '반짝 인기'를 끌기 위한 '관광코스'를 만들지 않는다. 자연을 자연답게 지키고 가꾸다 보니 알음알음 찾아오는 손님도 늘고 '편안하다'며 단골도 생기고 더러 칭찬도 받는다. 백두산 자작나무와 자작나무숲을 가꾼 이야기, 원종호 관장을 자작나무숲에서 만났다.

박지혜 기자 사진 서상신 기자 취재협조 미술관 자작나무숲 033-342-6833 www.jjsoup.com

 

 



어느 산의 능선을 타고 내려온 줄기인가,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둑실마을 산기슭 1만 여 평을 배경으로 옴팍하니 자리 잡은 미술관 자작나무숲. 새벽에 토끼가 물 마시러 내려오기나 할까 관람객이 일부러 예술품을 감상하러 예까지 올까 싶은 숲 속에 원종호(57세, 사진작가) 관장은 미술관을 차려놓았다. 개관한 지 5년 됐다.
자작나무숲의 영험함이 깃들어서일까. 관람객은 이곳에서 신비감을 맛보기도 한다. 제2 전시장에 상설 전시중인 원종호 관장의 사진 작품은 미술관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한층 더 한다. 그는 주로 자연물과 풍경을 포착하는데 작품이 회화적이며 담백하다. 그의 사진뿐 아니라 미술관 역시 작품의 연장선이라 할 만큼 작품과 미술관 전체가 서로 닮았다.
한때 선산이 있는 이곳에서 목장지기를 꿈꿨던 원 관장은 목장에 대한 꿈을 접고 대신 1만 2000여 그루의 자작나무를 심었다. 19년 전의 일이다. 그루당 100원 정도 주고 구입한 30~40㎝ 키의 어린 자작나무를 심었다.
왜 자작나무여야 했을까. 그는 마지막 여행지 백두산에서 경험한 자작나무숲의 기이한 풍광을 기억한다. 자작나무를 처음 본 것도 아니었건만 시린 바람을 안고 무리지어 서 있는 백두산 자작나무 앞에서 그는 전신이 충혈되도록 멈칫거렸다. 이내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나도 모르는 영적 힘에 이끌렸는데 가슴 설레었다'는 원 관장은 당시의 특별한 경험이 자작나무에 애착을 갖게 했고 지금의 자작나무숲 미술관을 만들게 했다고 말한다.
"반추해 보면, 그곳에 갔기 때문에 자작나무숲을 우연히 본 게 아니라, 자작나무숲을 발견하기 위해 어떤 흐름에 이끌려 그곳으로 가게 된 것 같기도 해요."

 

 




"그는 마지막 여행지 백두산에서 경험한 자작나무숲의 기이한 풍광을 기억한다. 자작나무를 처음 본 것도 아니었건만 시린 바람을 안고 무리지어 서 있는 백두산 자작나무 앞에서 그는 전신이 충혈되도록 멈칫거렸다.


자연을 가꾸는 일… 욕심 많은 인간에게 쉬운 일은 아니지요
자작나무숲 미술관은 대중에게 있는 듯 없는 듯 5년간 이어왔다. 어떤 관람객은 '볼 것이 없네'하고 쓴 소리도 낸다. 그도 그럴 것이 원 관장은 2개의 전시장 외에는 볼거리를 인위적으로 만들지 않았다. 자작나무를 심고 3년 후 이곳으로 이주했고 자작나무가 성장하자 미술관을 만들었다. 20년 가까이 사람의 지배가 있는 곳이지만 자연의 섭리가 무시당하지 않도록 원 관장은 계획하고 실천했다. 자연에 대한 그리고 자연을 그리워하는 사람에 대한 배려다.
원 관장은 최대한 자연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 말이야 쉽지만, 집을 짓고 미술관을 조성하면서 좋은 것으로 채워 넣고 싶은 욕심을 뿌리치기 어려웠다. 새집을 짓는데 이왕이면 근사하게 짓고 근사한 가구와 소품으로 채워 넣고, 사람들의 시선을 매혹하는 꽃나무를 울타리 안에 놓고 싶었다. 그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고 따라오는 욕심이라는 이름의 기차에서 과감하게 뛰어내려야 했다.
"그렇게 인위적으로 채워나가다 보면 결국 내가 소유하는 것은 조잡함이지요.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들면 결국 혼돈이 생겨요. 요즘엔 어느 지역이나 한 곳 정도는 있는 테마 농장이나 수목원의 경우 관람객의 시선을 끌기 위해 갖가지 인위적인 식물과 장식물로 꾸며 놓는데 관람객은 첫눈에 감탄할지 몰라도 계속 보면 물리고 또 눈으로 한 번 스치듯 보면 그뿐 큰 의미를 얻기 힘들어요. 일종의 '관광코스'로 한 번 보고 나면 두 번 방문이 무의미해요. 그 운영자들 역시 자연이 좋아 자연으로 들어왔음에도 생계 문제를 고민하다 보니 겪게 되는 딜레마지요."

 

 







원 관장은 자작나무숲 미술관이 볼 것이 없네하는 쓴 소리를 들을지언정 '너도 보니까 나도 봐야지'하며 대중에 휩쓸려 보는 관광코스가 돼서는 안 된다는 철학을 세웠다. 첫눈에 잡아끄는 매력은 없을지라도 가만히 귀 기울이면 야생의 숨결이 들리는 곳, 그리하여 자신 내면의 소리에까지 귀가 미치고, 깊은 영적 존재를 깨닫는 곳, 자연스러움이 아닌 자연이 자연으로서 살아있는, 그러한 삶에 내밀한 가치를 안겨 주는 공간이길 바랐다.
자작나무숲 미술관이 여느 미술관과 다른 점을 굳이 표현하자면, 전시장을 둘러싼 자연 그 자체가 작품이고 전시장에 걸린 작품은 덤으로 얻는 기념 선물이다. 이것이 자작나무숲 미술관의 매력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술관 자작나무숲 원종호 관장, 태초에 자연이 있었으니 - 그안에 깃든 사람과 예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