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천연 질감과 고급스러운 느낌 등 미적인 측면이 뛰어난 대리석은 가격이 고가인 데다 유지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때문에 대리석과 비슷한 느낌을 내면서도 저렴하고 시공 및 유지 · 관리가 용이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각 제품별 장단점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서상신 기자 자료협조 ㈜엠-그라스 02-719-0807 www.m-glass.co.kr ㈜상아타일 02-3442-1250 www.sangahtile.co.kr ㈜코리아데코원 1599-9558 www.decolia.co.kr







전원주택에서 대리석의 쓰임은 제한적이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에 가격이 비싸고 가공이 까다로워 바닥재의 일부나 아트월로 사용하는 정도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대리석에 대한 수요가 줄지 않는 것은 고급스럽고 미려한 색채로 화려하고 현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 이러한 대리석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제품들이 있다. 유리, 마그네슘 보드, 필름 등을 특수 가공하거나 대리석과 타일을 혼합해 대리석의 질감과 모양을 표현하는데 천연 대리석보다 저렴하며 가공 및 관리가 용이할 뿐 아니라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내구성 · 내화성을 높여 여러 모로 만족도가 높다.


응용력 뛰어난 유리대리석
유리를 특수 가공하여 천연석과 동일한 패턴과 질감을 연출시킨 유리대리석은 건축자재, 인테리어 장식재, 가구 등에 응용된다. 유리대리석의 가장 큰 장점은 절단기로 쉽게 가공할 수 있다는 점으로 평면을 비롯해 곡면으로 만들 수 있어 응용력이 뛰어나다. 천연 대리석보다 가벼우며 공사 중 소음이 적고 시공기간도 짧다. 관리법은 일반 창호 유리와 같으며 유리광택용 세정제를 사용하면 반영구적으로 유지된다.
단, 무거운 금속성 물체, 양주병 등 경도가 높은 물건으로 인한 충격이 가해지면 깨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유리대리석 시공하기



 



불에도 끄덕없다, 친환경 데코보드
데코보드는 천연 무기질 마그네슘 보드 표면에 다양한 무늬와 모양을 가진 전사지(Decorative Paper)에 수성 아크릴을 침투시킨 후 그 상면을 수성 락카로 마감하거나 수성 락카에 은나노를 함유하여 코팅 처리한 불연 건축자재다. 다른 대체재와 마찬가지로 대리석보다 가볍고(대리석의 1/8) 저렴하며 공사기간 약 7배 이상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데코보드가 다른 대리석 대체재에 비해 단연 돋보이는 점은 친환경성과 내화성이다. 무석면 제품으로 발암물질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전혀 포함하지 않고 천연 무기질을 사용해 각종 곰팡이나 세균의 번식이 어렵다. 또한 화재시 불에 타지 않으며 유독성 가스가 배출되지 않아 인체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지 않는다.




보다 간편하게 보다 강하게, 타일
욕실이나 발코니 등 습기가 많은 곳에 주로 사용되던 타일. 그러다 요즘은 천연 대리석보다 자연스러운 결, 경제성 등을 이유로 거실과 주방 현관 등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고급스럽고 중후한 분위기와 물기 없는 안정감 있는 바닥,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하는 이에게는 폴리싱 타일이 제격이다. 일반적으로 타일은 크게 자기질과 도기질로 나뉜다. 섭씨 1300℃의 고온에서 만들어지는 자기질 타일을 광택과 강도가 강한 반면 섭씨 600~800℃의 낮은 온도에서 생산되는 도기질 타일은 광택과 강도가 낮지만 수분 흡수율이 좋아 주로 바닥재로 쓰인다. 폴리싱 타일은 강하고 광택이 아름다운 자기질 타일은 속하며 다양한 색상과 무늬로 대리석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시공시 주의할 점은 표면에 일반 줄눈제, 유색 줄눈제, 기름, 잉크류 등이 타일 표면을 오염시킬 수 있으므로 시공이 끝나면 깨끗한 물걸레로 오염된 표면을 잘 닦아야 하며 보양작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이 외에도 세라믹 타일(8~9㎜)과 내열 접착제로 압착 · 접목시킨 대리석 타일(마블 타일)도 있다. 세라믹 타일은 대리석의 단점인 강도를 보완하고 대리석 타일은 시공이 불가능한 곳에서도 압착본드를 이용해 시공할 수 있어 공간 활용 또한 용이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진짜보다 진짜 같은 대리석 연출 자재 Marbled Wall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