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풀뿌리문화에서 출발한 국내 생태건축은 기술과 조형미의 진보와 대안에너지 접목 등 짧은 기간 내 급속도로 확산되며 발전하고 있다. 서구유럽은 대형 건축, 조립형 건축 등 생태건축의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데 우리도 머지않아 그런 때가 찾아올 것이라 기대해본다.

글 · 사진 김성원<흙부대건축가>

 

 

 

흙집과 나무집으로 통칭되던 생태건축이 진화하고 있다.
생태건축의 진화는 우선 건축 공법이 다양해지는 데서 확인된다. 흙, 돌, 나무 등 자연 재료를 중심으로 여기에 다양한 재료와 공법이 융합되고 있다. 흙과 돌, 짚을 섞어 짓는 토담집, 통나무와 흙 반죽을 번갈아 쌓는 목심집(목천 흙집), 흙벽돌집, 옛날 살림집이나 한옥에 주로 적용되던 심벽집, 통나무를 교차하도록 엇갈려 맞물리게 쌓은 후 그 사이를 진흙으로 메우는 귀틀집 정도는 익히 들어왔을 터. 근래엔 잊혔다가 정기용, 김석균, 이일우 등 건축가에 의해 다시 활기를 찾고 있는 담틀에 흙을 다져 벽을 쌓는 담틀집(다짐흙집), 필자가 국내 최초로 짓고 흙부대건축네트워크(cafe.naver.com/earthbaghouse)를 통해 소개한 부대에 흙을 담아짓는 흙부대집, 생태건축(cafe.naver.com/cobhouse)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는 진흙에 짚을 섞은 된반죽을 쌓아 짓는 거섶흙집(Cob House), 스트로베일건축연구회가 국내 보급하고 있는 압축 볏짚단으로 벽체를 만들고 흙 미장을 하는 압축볏짚단건축(Strawbale House), 스트로베일연구회의 현목 선생이 시도하고 있는 다다미 속에 들어가는 압축 볏짚 판재를 나무 골조 안팎으로 붙인 후 미장하는 일명 볏짚 다다미집, 나무 골조 사이에 외를 이중으로 줄줄이 설치하고 흙이나 석회에 짚을 버무려 다져 넣고 흙 미장하는 짚버무리(Light Clay, Light Cob)집, 역시 이중 심벽 안에 왕겨숯(훈탄)을 넣고 미장하는 방식, 진흙반죽과 종이 계란판을 번갈아 쌓아서 벽을 만드는 계란판흙집 등 해외로부터 수입되거나 옛방식을 복원한 경우, 새롭게 개발된 다양한 건축 방법들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공간 구성과 미적 마감 진일보
국내 생태건축 진보의 두 번째 페이지는 '건축공방 무'의 이일우 소장과 '흙건축연구소 살림'의 김석균 대표가 선도해가고 있다. 그동안 국내 생태건축은 건축공법 구현에 치중한 기초적인 수준으로 아쉬움이 있었다. 그러나 두 건축가는 다양한 생태건축 공법을 융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건축물의 공간적 구성과 완성도 높은 미적 구현을 이뤄내고 있다. 올해 1월 김석균 선생이 완공한 김해 장유의 '숲길 어린이집'은 공간 구성, 미적마감, 다양한생태건축방법의융합에서주목할만하다. ' 숲길'의 완공을 축하하는 자리에 모인 생태건축가들은 향후 생태건축가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국내 생태건축 발전을 위한 공동의 연구와 협력 활동을 해가기로 뜻을 모았다.

 

 

생태건축에 대안에너지 접목
국내 생태건축의 세 번째 도약은 '태양'을 향하고 있다. 그동안 생태건축은 건축물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단열과 축열 효과'에 초점을 맞춰 왔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생태건축에 대안에너지 접목을 모색하고 있다. 3월 스트로베일건축연구회와 박성수 씨가 이끄는 부산경상공방 회원들은 일본에서 2만 채 이상 보급된 일본형 패시브하우스인 'OM 솔라하우스'견학을 떠난다. 'OM 솔라하우스'는 지붕 집열판을 통해 가열된 공기를 실내 바닥의 축열체로 보내 축열한 후 실내로 방열하도록 설계된 집이다. 태양열로 바닥과 공간 난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인 셈. 필자와 이재열 씨는 '건축은 자급자족을 위한 농촌 생활기술'이라는 기치 아래 자가 제작할 수 있는 태양열풍판(Solar Air Heater)과 태양열보일러, 극히 적은 나무를 고온 완전연소 시킬 수 있는 바닥 · 공간 겸용 난방장치인 로켓매스히터(Rocket Mass Heater) 등 대안에너지 장치 제작 방법을 공개하고 있다.
국내 생태건축은 이처럼 짧은 기간 내 급속도로 확산되며 발전하고 있다. 서구유럽은 대형 건축, 조립형 건축 등 생태건축의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데 우리도 머지않아 그런 때가 찾아올 것이라 기대해본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녹색 집 짓기, 생태건축] 생태건축이 진화하고 있다 _ 기술과 디자인 진일보, 미래는 밝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