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저마다 이유는 다르지만 전원주택에 하나 정도 있는 다락. 집집마다 다른 용도로 활용되는 만큼 다락 하나 갖고 있으면 여러모로 쓸 모가 많다. 다락 없는 전원주택은 씨 없는 수박이라고 할까, 왠지 심심하다. 우리 집 공간을 여유롭게 해주는 다락, 어떻게 계획할지 갈피를 못 잡겠다면 김종대 소장의 재치 만점 다락 디자인을 들여다보자.

정리 박지혜 기자 자료제공 김종대<공간왕단독주택연구소 소장>

 

 

 

단독주택 지을 때 꼭 해 보고 싶은 것 중 하나가 바로 다락일 것이다. 건축법 상 다락은, 건축 허가권자의 해석에 따라 조금씩 적용 방법이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층고 1.5m 이하의 공간을 말한다. 경사지붕일 경우 1.8m 이하까지 완화시켜 준다. 다락은 바닥면적에서 제외돼 고정 재산세를 줄 일 수 있는 이점도 있다. 그러나 다락 시공이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바닥면적에서 제외되지만 자재와 인력은 다른 공간과 마찬가지로 들어가므로 다락 시공비용도 예산에 넣어야 한다.
다락은 어떤 공간과 연계되는지에 따라 그 활용법이 다양하고 공간의 실용성 여부를 결정한다. 그럼 지금부터 다락을 잘 활용하는 네 가지 디자인을 제안해 본다.

 

 

 

기능성을 고려한 심플한 다락

 

 

1. 수납을 겸할 수 있는 심플한 다락을 제안한다. 2층 아이 침실과 소거실을 연계한 공간 계획. 하부는 수납공간으로 사용하고 상부는 경사지붕을 이용한 다락이다.

 

 

 

2. 천창을 시공해 아이가 밤하늘의 별을 세며 꿈을 키우도록 하고 계단을 내려오면 다락 아래는 수납공간 혹은 놀이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3. 공간 구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정면에서 바라본 다락 스케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하부 공간에 애완동물의 보금자리를 마련해 줘도 좋겠다.

 

 

 

4. 벽면을 수직으로 자른 단면 스케치를 보자. 보통 다락은 2층에서 지붕 속으로 올라가는 형태로 설계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경우 사용이 불편해 실제 활용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이 다락은 다른 공간과 쉽게 연계돼 사용이 편리하다.

 

 

 

거실 상부를 이용한 다락
이번에는 2층에서 반 층 정도 높이만 올라가면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다락이 나오도록 했다. 2층에서 다락을 반 층 올린 만큼 1층거실 천장 높이가 더 확장돼 개방적인 거실을 만들 수 있다.

 



 

 

 

계단실 상부를 이용한 다락
아이 침실에서 다락을 바라본 스케치. 계단실 상부 다락은 2층 아이침실과 연계되도록 했다. 원형으로 다락 개구부를 만들어 외부로 살짝 드러나게 만들 수도 있고 폐쇄형으로 만드는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계획한다.

 



 

 

 

복층형 다락

 

 

1. 공간 계획을 할 때 어떤 공간과 연계해 다락을 만드는지가 활용도를 높이는 관건이다. 흔히 다락 하면 동심의 세계와 연관 짓는다. 그래서 자녀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공간으로 침실 혹은 놀이 공간 용도로 다락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도 아이 침실과 연계되는 다락을 계획해 봤다. 단면 스케치를 보면 아이 방을 크게 두 부분으로 구획해 좌측은 아이 침실, 우측은 복층형 다락으로 설계했다. 다락이 덤으로 생겨 공간 경제성이 아주 좋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복층 공간상부와 하부 중 어떤 공간을 주로 사용할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그래야 주 공간의 천장 고를 높게 하고 부속 공간의 천장 고를 제한 높이 이하로 계획해 바닥면적, 층수에서 제외할 수 있다.

2. 침실과 연계된 복층형 다락은 학습, 놀이, 수납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한다. 다락을 침실로 꾸미고 주 공간을 학습이나 놀이 등 일상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형제가 한 방을 같이 쓰는 경우 다락으로 서로의 영역을 구분하는 등 다락은 요긴하다.

3. 다락 하부 천장 고를 높일 경우 학습공간, 드레스룸 등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꾸밀 수 있다. 드레스룸은 인테리어 계획 시 수납 가구를 심플하게 디자인해 짜임새 있고 실용적인 공간으로 완성한다.

 

 

 

4. 침실에서 다락을 본 스케치. 다락 하부 벽을 이용한 수납 장식장은 공간 효율성이 좋고 장식 효과도 낸다. 복층 공간의 용도에 따라 수납 방향은 달라진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50㎝의 재발견] 집 지을 때 꼭 만들고 싶은 다락, 이렇게 해 볼까 _ 4가지 콘셉트의 다락 설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