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도시의 편리함과 함께 녹지와 마당이 있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두루 원하는 이들에게 신도시 등 택지개발지구 내 단독주택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신도시 중 판교, 동탄은 택지 분양 및 건축이 안정 궤도에 들어섰고 이어서 별내 광교 한강 양주 운정 등 수도권 10곳과 지방 3곳이 순차적으로 조성준공을 내다보면서 예비 건축주들의 바쁜 행보를 이끌고 있다.

김부성 <부동산副테크연구소 소장> 사진 박지혜 기자

 

 

 

흙을 밟고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 등 전원주택은 감성적 측면이 강하다. 재테크 대상은 아니어서 투자 가치, 환금성 면에서는 태생적 한계를 지녔다. 전원주택은 도심에서 벗어나 한적하고 안락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이들이 지속적인 삶에 관심을 가지며 정주공간으로 삼는 것에 가치를 둬야 한다.
한적한 전원주택은 남의 시선 안 받고 자유롭게 지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방범, 치안, 교통, 편의시설 등이 취약해 불편하다. 그리고 오래있다 보면 외로움에 지쳐 사람이 그립다는 말이 딱 맞다. 물론 그런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사람도 있지만 다시 도시로 돌아오는 이가 많다. 도시로 유턴하고 싶어도 답답한 도시는 썩 마음에 들지 않는 이들은 기존 도시 외곽으로 눈을 돌려보기도 한다. 도시와 전원의 중간 지점, 도시와 전원의 장점을 두루 갖춘 신도시가 이들 눈에 들어온다.
정부 등 각 기관에서 해마다 발표하는 통계 자료에 보면 귀농 · 귀촌인구가 증가하는 추세고 도시를 가장 많이 빠져 나가는 지역은 단연 수도권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수도권 도시민이 아파트를 팔고 강원도 산골로 이주했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몇년 지난 후 다시 살던 도시로 돌아오고자 해도 현실은 뜻대로 되지 않는다. 이미 아파트는 떠나던 당시에 비해 가격이 올랐고 전원주택 처분도 쉽지 않다. 또한 건축주는 물맑고 공기 좋으며 한적한 강원도 산골의 자연환경에 어느 정도 적응해 전원주택에 거주하기 전 도시에서 살던 본인은 더 이상 아닌 것이다.
도시는 더더욱 갑갑하고 공기 나쁜 곳으로 여겨질 뿐이다. 한 번 맛본 전원생활의 재미를 내내 그리워하며 살지도 모른다. 이처럼 전원에 맘편히 정착하지도, 살던 도시에서 다시 살지도 못하는 이들에게도 신도시는 적절한 해답을 던져준다.

 

 

고급주택街판교냐 31.7% 녹지 김포한강이냐…
신도시는 대도시의 인구 · 건물 · 교통 등 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규모 분산적 개발을 대체하는 계획도시다. 택지개발지구 가운데 규모 100만 평(330만㎡) 이상의 지역을 일반적으로 신도시라 한다. 현재 2기 신도시 전국 13곳이 조성 중이거나 예정이다. 규모가 이 정도 되니 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기반시설을 갖추며 통상 전체 용지의 20% 이상 녹지 및 공원으로 조성하기에 쾌적하다. 산과 하천 등을 끼고 개발되고 전체 조망을 위해서도 하천과 공원 인접 부지는 단독주택지 등 저층 건물 몫이다. 그러므로 택지개발지구 혹은 신도시 단독주택지는 전원의 운치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성남 판교 · 화성 동탄 · 위례신도시는 서울 강남지역의 주택 수요 대체와 기능을 분담하고, 김포 한강 · 파주 운정 · 인천 검단신도시는 서울 강서 · 강북지역의 주택 수요 대체와 성장거점 기능을 분담하며, 광교신도시는 수도권 남부의 첨단 · 행정 기능을, 양주(옥정 · 회천) 및 고덕국제화계획지구는 각각 경기북부 및 남부의 안정적 택지 공급과 거점 기능을 분담한다.
앞서 사업 준공이 떨어진 동탄과 판교는 많은 도시민이 기웃거린다. 그만큼 준공 당시에 비해 분양가도 오름세를 타고 있다. 특히 수도권 동남부에 위치한 성남 판교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점포 겸용 단독주택지는 거의 빼곡히 자리를 잡았다. 상권이 형성되는 걸 지켜보면서 현재 주거 전용 단독주택들도 서서히 들어서고 있는 추세다. 동판교는 교통의 편리함이 장점이라면 서판교는 배산임수형 지세로 자연환경이 우수하다. 특히 서판교는 고급주택들이 들어서면서 서울 강남을 대체하는 주거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다 아래로 내려가면 화성 동탄이 판교보다 젊은 세대인 30, 40대의 시선을 받고 있다. 판교에 비해 분양가가 저렴하다.
올해 말 사업 준공을 내다보는 별내신도시는 서울시와 구리시 경계에 위치해 서울 도심 접근성이 뛰어나다. 경춘선 복선전철과 별내역 신설 및 서울 지하철 8호선 암사역-별내역 구간이 연장될 예정이다. 광교신도시는 일산 호수공원보다 5배 넓은 호수공원 조성 등 타 신도시에 비해 높은 녹지율을 자랑한다. 역시 올해 말 사업 준공을 목표로 한다.
운정신도시는 심학산, 황룡산, 장명산 사이로 낮은 구릉지와 농경지가 조화롭게 분포된 주거 환경에 적합한 지세가 장점이다. 주변에 일산 신도시 · 교하 택지개발지구와 파주 LCD 지방산업단지 등 7개의 산업단지가 입지해 자족기능을 갖춰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중심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준공 예정이다.

 

 

 

 

 

 

'수로水걟도시'콘셉트를 도입한 한강신도시는 총 연장 16㎞에 이르는 수로와 실개천 그리고 한강변 60만㎡ 규모의 조류 생태공원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수로를 따라 공원 · 문화 · 상업시설 등을 조화롭게 배치해 '한국의 베니스'를 기대해볼 만하다. 30% 넘는 공원 · 녹지율, 차도와 분리된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도 눈에 띈다. 올림픽대로와 바로 이어지는 왕복 6차선 전용도로가 개통됐으며 2017년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에서 한강신도시까지 김포도시철도가 연결된다.
아산신도시는 천안시청과 아산시청에서 약 4㎞ 지점에 위치하며 사업지구 내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 및 장항선 장재역이 입지하고 있고 북측에는 천안시 신청사가 입지할 예정이다. 역사 주변은 상업, 업무지구로 개발하고 논스톱 환승 교통체계를 구축해 교통의 편의를 돕는다. 단독주택지는 지구 서측의 양호한 수림지인 근린공원과 인접하며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과도한 절토 등에 따른 옹벽 설치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마천루가 형성되도록 단독 필지를 배치한다. 올해 입주가 본격화되는 2기 신도시는 2016년 사업이 완료된다.
LH 및 경기도시공사에 따르면 수도권 주요 택지지구 단독주택지(주거전용) 분양가는, 3.3㎡당 인천 청라지구 386만 원, 평택 소사벌 320만 원, 화성 동탄 408만 원, 안양 관양 683만 원, 수원 광교 600만 원선 등이다. 판교는 2009년 사업준공 당시 3.3㎡당 800만~850만 원에 공급됐지만 현재 호가가 1,000만 원을 훌쩍 넘는다. 통상 층수와 용적률에서 보다 여유로운 점포겸용이 주거전용보다 3.3㎡(평)당 100만~200만 원 더 비싸다. 필지당 200~350㎡다.
전형적인 전원주택을 계획한 건축주에게 신도시 택지는 그림의 떡일 수 있다. 보다 저렴하면서 신도시의 기반시설을 누리고자 한다면 신도시 인근 개별 택지를 물색해 봐도 좋겠다. 지가는 보다 저렴하면서 조금 움직이면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니 말이다.

 

 

 

 

 

김부성 소장은 대학과 대학원에서 철학도로 지내다 선배가 '철학은 밥 굶기 딱 좋은 학문'이라는 말에 바로 철학 공부를 접고 전국 방방곡곡 부동산 현장을 누비며 이론과 실전 투자를 병행해 왔다. 연세대 졸업 및 동 대학원 1년 수료 후 세종대 부동산학 석사과정을 거쳐 현재 목원대 부동산학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부동산 칼럼니스트 및 강사로도 활약 중이다. 저서에《대한민국 3040, 내집 마련의 길을 묻다》,《 부동산 대폭락 시대는 없다》,《 하우스푸어에서 살아남는 법》등이 있다.
www.bootech.co.kr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도시형 전원주택에서 답을 얻다] 도시보다 쾌적하고 시골보다 편리한 신도시서 전원생활 시작해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