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열효율 높이고 운치 있는 보조난방으로 내 집에 맞는 벽난로 설치를 완료했다면, 겨울 준비를 마쳤다는 생각에 뿌듯해진다. 하지만 이제 시작이다. 좋은 장작 고르기, 올바른 벽난로 소품 및 도구 이용법, 벽난로 관리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변지임 기자 자료협조 바베큐장작다나와 070-8881-0044 www.firewoodmall.com 삼진벽난로 02-547-2003 www.samjinfire.co.kr

 

 

 

벽난로는 화재의 위험이 있어 신중을 기해 관리해야 한다. 연소 시간이 길고 해로운 연기가 발생하지 않아 난방의 효율을 높이는 장작 선택, 올바른 청소를 통해 난로의 수명을 유지하는 일은 생각보다 까다롭다. 인테리어 소품 정도로만 여기는 벽난로 소품들의 기능과 사용법을 통해 벽난로를 잘 관리해 보자.

 

 

장작, 잘 고르고 잘 보관하기
일반적으로 벽난로용 장작은 참나무로 한다. 참나무는 속이 꽉 차있고 숯 형태에서 연소시간이 길며 몸에 이로운 원적외선이 발생한다. 참나무 장작은 건조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원목에 수분이 있을 경우 수분이 연소하는 데 불필요한 열량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그 중 겨울철(12~2월 말)에 벌목한 참나무는 잎이 떨어져 나가 줄기에 영양분을 저장하고 수분이 적기에 최상급으로 취급한다.
장작 업체에서는 벽난로용 장작을 만들기 위해 겨울 동안 벌목한다. 그 후 1~3개월의 건조과정 및 커팅을 거쳐 가을 무렵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 장작의 종류로는 길이만 자른 '절단목', 절단목을 나이테의 수직 방향으로 쪼갠 '쪼갬목'이 있다.
장작 구입 후 보관 시에는, 땅바닥에 쌓아두는 것보다는 땅과 10㎝가량의 간격을 두거나, 플라스틱 판넬 등을 깔아 방수처리 한 뒤 쌓는다. 장작의 습기 흡수를 막기 위해서다. 절단목일 경우, 땔감사용 1달 전, 실내에 사용할 만큼 가져다 두고 건조한 후 사용하는 것도 요령이다. 원목을 실내에서 1달가량 건조시킬 경우 수분 함유량이 25%로 연소시간이 길어진다.
장작 업체 '바베큐장작다나와'의 박진용 대표는 "장작 구매에도 요령이 있다. 판매시기보다 1~2달 전에 미리 장작을 구매하면 품질이 좋은 장작을 먼저 가져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밖에, 장작으로 절대 사용해선 안 되는 것은 밤나무인데 독성을 함유한 연기가 나기 때문에 질식사의 위험이 높다. 공업용 압축톱밥의 경우도 약품처리 해 톱밥을 쪄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장작생산과정

 



1 벌목 허가 산지에서 벌목한 원목을 참나무와 잡목으로 구분하여 집재한다.
2 / 2-2 각 업체로 옮겨 원목을 두께별, 날짜별로 구분하고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3 / 3-2 건조는 판매 시점에 따라 원목 형태나 절단목 형태로 나눈다.
4 알맞게 건조시킨 장작은 주문 순서에 따라 배송한다

 

 

 



 

 

 

안전한 사용을 돕는 벽난로 메이트
벽난로는 존재만으로 분위기를 살린다. 조명을 낮추고 벽난로 곁에 모여 앉아 일상을 나누는 것으로 가족 구성원은 돈독해진다. 따뜻함과 안락함을 주는 벽난로는 온도가 높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벽난로 소품 및 소도구를 잘 챙기자.
화실 안에서 장작을 받쳐주는 '로스틀'은 화실 바닥으로부터 틈을 만들어 산소 공급을 원활히 해 장작의 점화 및 연소를 돕는다. 장작 연소 시 불의 온도에 견딜 수 있도록 두꺼운 철재나 주물로 제작한다. 로스틀은 재받이와 함께 소모품으로 간주돼 5~7년 주기로 교체한다.
'화이어 스크린Fire Screen'은 장작이 탈 때 화구에서 불똥이 튀어 화상을 입거나 불이 옮겨 붙는 것을 막는다. 접이식으로 돼 있어 장작을 넣을 때마다 접고 펼 수 있다. 화이어 스크린은 그물 형태로 돼 있는데 스크린 막혀 있을 경우, 공기가 통하지 않아 열기가 전해지지 않고 스크린에 그을음이 생기거나 김이 서리고 장작 연소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장작 바구니에는 난로 사용에 필요한 장작을 넣어 둔다. 장작을 사용할 때마다 창고 또는 집 밖으로 왔다 갔다 하며 장작 부스러기가 날리는 것을 막는 동시에, 장작 사용 1~2달 전 장작의 실내 건조 시 사용한다. 장작 사용량에 따라 크기에 맞는 것을 선택한다.
뜨거운 화실에 직접 사용하는 것으로는 부젓가락, 부집게, 빗자루와 부삽의 소도구들이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스탠드에 걸어 벽난로 곁에 세워 둔다. 부젓가락은 장작을 집을 때 쓰며 끝이 맞물려 있는 것을 고른다. 부젓가락은 부집게와 함께 화실 속 장작 위치를 바꿔주거나 장작을 옮겨 불씨를 조절하는 데 쓴다. 빗자루와 부삽은 장작의 연소가 끝나고 남은 재를 청소할 때 유용하다.
벽난로의 소품 및 소도구는 기능적 측면뿐 아니라 인테리어 효과를 준다. 불에 강한 재질과 벽난로와 어울리는 것으로 장만해, 나만의 벽난로를 꾸미는 재미도 쏠쏠하다.

 

 

 

벽난로 청소하기
벽난로 사용 전 난로 상태를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여름 내내 습기로 녹이 슬진 않았는지, 로스틀과 재받이는 견고한지, 연통 속 상태는 어떠한지 살핀다.
벽난로를 체크하고 사용 전, 후 필요한 부분을 청소한다. 연통은 난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오래되거나 녹이 슬어 연기가 새어나갈 수 있다. 연결 부분을 확인하고 녹이 슨 부분이 있다면 세라믹 도료나 고온 실란트로 도장하거나 구입처에 문의한다. 화실은 진공청소기로 재와 먼지를 말끔히 제거한다. 녹이 슬었을 경우엔 가는 사포로 문질러 제거한다. 도어 유리의 그을음은 세라믹 글라스 전용 세정제 또는 가정용 유리세정제를 뿌리고 2~3분 뒤 문지르거나 면도날로 깍아 내려가며 제거한다.
벽난로를 처음 사용할 때는 적은 양의 불을 붙여 서서히 데운 후 불길을 높인다. 차갑게 식은 벽난로에 갑작스럽게 열기가 가해지면 수증기가 생겨 연기가 발생할 수 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벽난로로 난방비 절약하기] 열효율 높이고 난로 수명 늘려주는 벽난로 메이트Mate, 장작&관리도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