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머잖아 우리나라에 IKEA가 들어온다는 소식을 접했다. IKEA 광고판을 세워둔 광명 KTX 역사 옆 부지는 판매장 공사를 시작할 날만 기다리고 있다. IKEA는 견고하고 튼튼하진 않지만, 예쁜 디자인과 적절한 가격으로 많은 소비자를 확보한 유럽 최대 가구업체다. 필자도 유학시절 적잖은 돈을 들여 IKEA 가구를 구입하곤 했다.
유럽에선 이미 오래전부터 D.I.Y.가 대중화됐다. 유럽인들은 기초공사에서 인테리어 마감, 작은 오브제에 이르기까지 자기 집은 손수 지을 정도의 실력을 갖췄다. 어릴 적부터 부모가 집을 고치는 것을 보며 자라서인지 재료상에서 자재를 사서 손수 다 만들어 쓰는 친구들을 보며 약간 부러워하기도 했다. 오랜 세월을 통해 익힌 그들만의 인테리어 감각에 대한, 쉽게 배울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질투심이었는지도 모른다.
요즘 우리나라에도 많은 사람이 D.I.Y.에 매료돼 손수 나무를 잘라 가구를 만들고 정원을 꾸미곤하는 일이 많아졌다. D.I.Y.의 대중화가 반가운 이유는 이 때문에 우리나라 건축 문화가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서다. 판에 박힌 듯 비슷한 외형, 비슷한 공간의 주택이 아닌 개성이 넘치는 건축물을 더욱 자주 볼 수 있지않을까.
건축주의 왕성한 활동을 기대하며 많은 여지를 남겨둔 주택이다. 그 여지는 시공사와의 대화를 통해 혹은 살아가면서 채워질 것이다. 그럼으로써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그 만의 주택이 탄생할 것으로 믿는다.

 

*

 

"진정한 예술가는 지금보다 더 높은 곳과 더 깊은 곳에 도달하려고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실험과 모험을 감행하는 사람이다. 반면에 상업적 예술가는 대중의 피상적 구미에 맞는 가벼운 주제를 쉬운 방식으로 접근하여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기웅의 전원주택 스케치] ARTIST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