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 김영만<서울하우징 대표> 서울하우징 02-412-2996 www.seoulhousing.co.kr
지오데식 돔의 기초 이론을 확립한 벅민스터 퓰러.
1950년대 건축가이자 철학자인 벅민스터 퓰러Buckminster Fuller는 사업 실패와 좌절 속에 자살하고자 호숫가를 찾았다가 대자연 속에서 지오데식에 대한 영감을 얻는다. 그 후 퓰러는 도시로 돌아와 오천 년 역사의 돔 구조물을 재해석해 지금의 지오데식 돔의 기초 이론을 확립한다. 퓰러는 ‘돔으로 뉴욕시를 덮을 수 있다’는 이론을 발표한 후 한때 정신병자로 취급받지만, 그가 만든 반구형 구조물인 지오데식 돔은 그 당시 지구 상에 지어진 그 어떤 구조물보다 가볍고 강한 구조물로 통한다.
돔 구조물의 특징은 내부를 지지하는 기둥 없이 넓은 공간을 만들어내는 데 있다. 또한, 크게 지으면 지을수록 그에 비례해 같은 크기의 여타 건축물보다 더 가볍고 튼튼하며 설치하기 쉽다. 1957년에 세운 호놀룰루Honolulu 지오데식 돔 오디토리엄Auditorium은 현장에 모든 부속품이 모두 도착한 후 22시간 만에 모습을 드러냈으며, 그 안에서 수많은 사람이 편안하게 앉아 음악회를 즐겼다.
돔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건축 소재를 활용해 100만 개 이상 만들어졌으며, 1967년에 지은 몬트리올 엑스포의 20층 높이 미국관(US Pavilion)이 퓰러의 대표적인 돔 건축물이다.
대량으로 생산하고, 어느 지역이라도 쉽게 수송하며, 몇 시간 만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돔 구조물.’ 바로 퓰러가 추구한 건축물에 대한 비전이자 모토이다.
좋은 돔 주택 만들기, 체크 포인트
먼저, 미국과 유럽 각국 등 세계 곳곳에 다양하게 지어지고, 국내에도 전원주택과 펜션, 카페 등에 조금씩 접목 중인 돔 구조물을 주택으로 선택할 때 기준을 살펴보자. 돔 주택의 장점은 다른 일반 건축물과 비교하면 자연재해에 강하고, 내부 공기 순환이 용이하며, 많은 용적률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 다른 건축물에 비해 공정이 까다롭기에 건축비가 조금 많이 든다. 돔 건축 기술을 판단하기란 상당히 어렵기에 ‘좋은 돔 주택을 위한 검토’가 필요하며, 100% 확인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나쁜 주택은 지어지지 않는다.
체크 포인트
- 돔 주택 설계를 경험이 풍부한 돔 전문 건축회사 또는 건축사사무소에 맡긴다.
- 좋은 돔 주택을 위한 검토 사항.
일반 건축물에 준하는 기초로 시공하는지 여부(확인+협의).
구조의 안정성을 위한 정확도. 구조체의 정밀도가 필요하며(인장력과 압축력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구성 확인), 돔 골조 완성 후 골조를 흔들어보면 어느 정도 결속력을 확인할 수 있다.
비흘림 방식의 완전한 방수 기능. 전체가 지붕 역할을 하기에 방수 부분 점검은 필수(상식으로 판단 가능-물이 흐르는 방향).
공기의 원활한 순환을 위한 벤트Vent. 역학적인 공기 순환 방식을 도입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나머지 부분은 일반적인 건축 기술과 상식으로 판단하면 된다.
※ 잘못된 시공 사례 등은 인터넷 서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쉽지만 국내에도 몇 가지 언론 보도가 있지만 돔 건축 시장 전체의 문제는 아니므로 장점이 많은 돔 주택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돔 주택은 저렴하다는 속설에 대한 소고로 본 글을 갈무리하고자 한다. 첫째, 돔 주택의 구성 요소 중 구조에 해당하는 부재의 수량이 기존 다른 건축에 비해 약간 적게 들어간다는 이유로 돔 주택은 저렴하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았으면 한다. 둘째, 용적률과 규모만 보면 여타 건축물보다 경제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셋째, 기본적으로 부재의 재가공(삼각형) 공정이 일반 건축물보다 많기에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것이 사실이다.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