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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 원의 예산으로 실속 있게 지은 주택이다. 울산과 안양에 떨어져 살던 자매가 낚시광인 남편들 덕에 한곳에 모여 살게 됐다. 마감재 작은 부분 하나까지 건축주와의 미팅을 통해 오해의 소지를 없앰으로써 원활하게 시공을 마칠 수 있었다. 여러 마감재를 사용하면 비용이 발생하고 어수선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에 간결하면서 약간의 아이디어로 색다른 느낌이 들도록 했다.                  
김연철<창조하우징 이사>

울산과 안양에 떨어져 거주하던 자매가 낚시를 좋아하는 남편들 덕에
나란히 집을 짓고 전원생활을 하게 됐다. 
 
자매는 각자 가정을 이뤄 멀리 떨어져서 생활했다. 언니는 울산에서 동생은 안양에서. 광적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 낚시에 몰입하는 남편들 덕에 예당저수지 근처에 땅을 매입한 것이 전원생활의 시작이었다. 
처음 전원생활에 별 감흥이 없었던 자매는 막상 땅을 보러 갔더니 한적한 시골풍경이며 공기며 그동안 도심지에서만 생활했던 그들에게 새로운 경험이었단다. 좀 더 시간을 두고 집을 건축할 계획을 전면적으로 수정하고 바로 시공 회사를 알아보던 중 ≪월간 전원주택라이프≫에 실린 필자의 기고를 읽게 됐고 마침 창조하우징 사무실이 동생이 생활하는 안양에 있던 터라 쉽게 인연을 맺을 수 있었다. 

<평면도>

건축비와 건축 예산: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하자
이미 몇 군데 업체와 미팅을 한 경험이 있어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논의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다만 정확한 마감 사양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미팅을 하다 보니 준비한 예산과 원하는 마감재에서 오는 차이가 있었다. 
우선 건축주는 1억 원 선에서 25평형의 주택을 원했다. 다른 부분에서는 문제가 없었으나 지하수 개발과 조경 공사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일러뒀다. 공사를 진행하면서 생기는 오해란 것이 사전에 충분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는 게 대부분이기에 건축주가 요구하는 부분에 소요되는 정확한 비용을 짚어줬다. 
예산 주택은 1억 원선에서 건축 계약을 맺었고 그 외 조경 및 토목, 지하수 개발, 측량 등에 들어가는 비용은 별도 공사로 명기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루와 타일, 주방가구 등이 추가되고 덱과 창고가 확장되면서 추가 비용이 상당히 발생했다. 
그렇다고 건축주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었느냐, 결코 아니다. 건축주 스스로 계약 당시 자재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었고 현재 사용하기를 원하는 자재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만 서로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면 얘기는 쉬워진다. 시공사의 권유에 의한 설득이 아닌 건축주 본인이 비교 검토해 선택한 사항이기에 지금도 만족도는 높다. 



 <정면도>
<좌측면도>
<우측면도>
<배면도>

마감재 미팅: 진행 스케줄에 따른 순차적인 미팅을 갖자
어찌 보면 시공사에게는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는 일이지만 예산 주택은 도어락 한 개까지 건축주 미팅을 통해 선정했다. 집을 건축하면서 수많은 것들을 결정해야 하기에 마감재 미팅 또한 스케줄표가 필요하고 공사 진행에 맞춰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는 기본적인 스펙은 이미 잡혔으므로 디자인과 색감에 대해서만 논의하고 건축주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제품의 기능성까지 함께 협의하는 것이 좋다. 물론 기존에 협의한 사양보다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비용 상승에 대한 우려가 없어야 한다. 다만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훌륭하게 소화하려면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정확한 마감 사양표와 견적서가 있어야 한다. 건축주는 이해가 되지 않거나 내용이 표기돼 있지 않은 의심스러운 부분은 계약 시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 
다행스럽게도 예산 주택 건축주는 의류업을 한 경험이 있어서인지 셈이 빠르고 포기해야 할 것과 투자해야 할 것을 정확하게 결정해 줬다. 시공사에서 한 일은 전체적인 균형을 잡고 조언을 해주는 정도였으니 말이다. 


 
채우려는 건축주 Vs 비우려는 시공사
대다수 건축주는 가능하다면 많은 소재를 사용하려 한다. 방마다 다른 벽지에 포인트 벽지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요구한다. 거실 아트월도 무언가를 꼭 붙여서 밋밋하게 보이지 않기를 희망한다. 2평 남짓한 화장실 바닥과 벽에 타일을 붙이고 한쪽에는 포인트 타일도 있었으면 하는 건축주가 많다. 이것을 가지고 옳고 그름은 논할 수 없는 게 개인 취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간은 한정적인데 많은 것을 채우다 보니 무언가 어수선한 것을 시간이 조금 지난 후 느끼는 것을 경험상 알고 있다. 화려한 구조물로 치장한 아트월은 한 번쯤 집 안 분위기를 바꿔 보려고 시도한 소파의 위치 이동도 어렵게 만들어 난감해하는 이들을 적잖게 보아왔다. 
화장실은 가능하면 타일 시공 시 색감으로 포인트를 주기보다는 우마 시공처럼 타일 자체를 엇각으로 배치해 다른 느낌을 주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대신에 위생 기구를 좀 더 멋스러운 제품으로 하고 주변 엑서서리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비용이나 효과적으로 낫다고 생각한다. 
예산 주택 아트월은 대리석 질감의 타일로 시공했는데 어떠한 별도의 치장 구조물 없이 노출된 벽면을 따라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했다. 가운데 부분은 우마 시공을 해 단조로운 벽면에 포인트를 줬다. 
 
최근에 동종 업계의 지인으로부터 “외관이 멋스럽고 화려한 곳은 많아도 공간이 훌륭한 주택은 찾아보기 어렵다”라는 말을 들은 적 있다. 내실을 다지고 실용성을 강조하기보다 화려함과 눈에 보이는 부분을 부각시킬 수밖에 없는 현재의 전원주택 시장 흐름을 대변해 주는 말 같아 마음 한편이 허전했다. 앞으로 관련 시장은 많이 변화되고 더 발전적으로 성장해 나가겠지만 그러기 위해서 건축주와 시공사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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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하게 지은 소형주택 이야기 ⑦ 예산 주택] 자매가 사이좋게 지은 예산 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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