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대중화를 위해 앞서가는
‘기라성한옥’
‘기라성한옥’
과거 전통 한옥은 현대인의 거주 생활에 필요한 요구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한옥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면서 대중이 거주 공간으로 쉽게 다가갈 방법은 현실에 맞게 수정과 보완을 거쳐야 할 것이다. 기라성한옥은 한옥의 현대화, 표준화를 통해 과다한 건축비 부담을 줄이면서 고유의 멋을 유지하는 데 힘쓰고 있다. 한옥 대중화를 위한 기라성한옥의 노력은 세 가지다. 첫째,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부재를 공학화했다. 둘째, 지붕 무게 때문에 지진에 의한 모멘트가 큰 구조적인 문제를 내진보강으로 해결했다. 셋째, 시간과 비용을 줄이며, 균일한 시공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프리 컷 시스템Pre cut system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의 또 다른 장점은 숙련공이 현장에서 하나하나 제작하는 부재를 공장에서 가공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부재 결합이나 처마 시공 등에 집중하면서 시간을 대폭 절약하고, 나아가 숙련된 인력수급에 대한 문제도 해결했다는 것이다.
글 백홍기 기자
자료협조 ㈜기라성한옥 1670-3151
www.girasung.co.kr
자료협조 ㈜기라성한옥 1670-3151
www.girasung.co.kr
기라성한옥 제작 과정
기획 및 설계
전문가에 의한 3D 모델링을 제작해 건축주의 이해를 돕고, 프리 컷 가공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이용한다.
프리 컷 공법
정밀한 자동화 기계 가공으로 대들보와 도리, 기둥, 서까래, 소로 등 복잡한 부재도 오차 없이 신속하게 제작한다.
공학 목재(글루램)와 건조목 사용
균일한 구조 성능 확보와 목재 변형 방지를 위한 함수율 19% 이하의 목재만 사용한다. 기둥, 도리 주요 구조부에 공학 목재를 사용함으로써 부재에 의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내진설계 및 시공
국내 최초로 한옥에 내진 시공의 기본 3요소인 기둥 고정(홀다운 앵커볼트 고정), 가세 설치, 보강철물을 부착하고 내진설계 전문가가 감수를 진행한다.
자연 소재로 건강한 주택 환경 구현
기라성한옥에서 사용하는 황토패널은 대나무로 외를 엮고 짚을 곱게 썰어 넣은 뒤 황토 맞벽치기라는 전통 방식으로 제작한 친환경 벽체다. 튼튼한 구조로 지진과 화재에 취약한 건축물에 적합하고 이중 패널로 단열 보강에서도 자유롭다.
기라성한옥 인테리어
천장_서까래를 프리 컷으로 가공해 수려한 미관을 완성하면서 시공비를 대폭 줄였다.
창호_한옥 창호의 모습을 재현한 시스템창호를 적용해 한옥의 느낌을 살리면서 열손실을 줄였다.
벽체_내부에 습도 조절과 공기 정화, 탈취 기능이 뛰어난 규조토 모르타르를 사용해 건강한 환경을 구현했다.
거실, 주방_천장에 편백 루버를 사용해 더욱 자연에 가까운 환경을 연출했다.
오픈천장_화장실의 개방감과 습도 제거를 위해 지붕에 천창을 설치했다.
계단_한옥에 걸맞게 홍송으로 계단을 수작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