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아름다운 정원 조경 레시피 85
자료제공 한스미디어

본 원고는 일본에서 조경 디자인 전문가로 활동하는 오기노 도시야 씨가 지은 《아름다운 정원 조경 레시피 85》의 일부분을 한스미디어 출판사 제공으로 게재한 것입니다.
한스미디어 02-707-0337 www.hansmedia.com
내부 정·외부 정원의 집(오사카)
설계: 요코우치 도시히토 건축설계사무소
시공: 코아 건축공방
대지 면적: 328.65㎡
건축 면적: 177.91㎡

실내 공간 어디에서나 정원을 바라볼 수 있게
정원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는 중정이 있는 구조가 좋은 것 같다. 주위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정원을 향해 창문을 열 수 있는 환경은 매우 쾌적하다.
건축가 요코우치 도시히토 씨가 설계한「내부 정원·외부 정원의 집」은 내부와 외부에 정원 두 개가 있는 구조다. 중정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가구 배치까지 정원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정해져 있다.
곳곳에 정원을 향한 벤치나 소파가 제작 설치되어 있어 조경사로서는 어디에서 봐도 아름다운 정원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그래서 두 개의 석가산을 만들고 비단잔디로 연결되도록 배치하여 정원 전체가 보이는 주방에서는 풍요로운 나무숲을, 일본식 방의 낮은 시선에서는 석가산의 지피식물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중앙의 잔디에는 나무 그림자가 드리워져 계절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내부 정원·외부 정원의 집」 중정에는 안주인이 애지중지 키우던 화분에 있던 식물을 심었다. 지피식물은 좋아하는 식물을 심으면 된다.
 
그리고 이 작업을 통해 배운 것이 있다. 요코우치 씨는 내부 정원과 외부 정원 양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창고를 만들어 정원용 도구를 수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실 릴 호스나 삽을 사용한 후에 집 안에 보관하는 사람은 없다. 대부분의 가정이 밖에 그대로 내놓는다. 그런 것들을 바로 넣어둘 수 있는 장소가 외부에 있는 것은 정원을 아름답게 관리한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편리하다. 그런 요코우치 씨의 배려가 효과가 있었는지 안주인은 매일같이 정원 가꾸기를 즐기고 있다고 한다.
외부 정원 창고(위)와 내부 정원 창고(아래). 두 공간 모두 창고 안에 옥외 수전이 설치되어 있어 호스가 연결된 상태 그대로 놓아둘 수 있다.

 
아름다운 정원 조경 레시피 85
오기노 도시야 지음, 방현희 옮김 / 한스미디어 출판 / 출간일: 2018년 5월 14일 / 분야: 가정과생활>집/살림>정원 가꾸기

정원을 조성한다는 것은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자연을 곁에 두는 것이며, 가족이나 친구와 기분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주택 주변에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굳이 비용을 들여서 값비싼 수목을 식재하는 것만이 조경이 아니다. 이웃집에 정원이 있거나 집 담장 너머로 공원의 나무나 가로수 혹은 저 멀리 산의 능선이 보인다면, 그 모든 것을 창문을 통해 보이는 경치에 담아내거나 문 주변에 작은 정원을 만들어 같은 종류의 식물을 심어서 바깥 경치와 연결하는 것도 엄연한 조경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앞으로 새로운 주거 공간을 마련할 분들이나 주택을 설계하는 분들이 정원 조경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집필했다. 즉, 조경의 형식이나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주거 공간을 기분 좋게 감싸는 방법과 정원을 담는 아름다운 그릇으로 건축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하는 마음을 이 책에 담았다. 권말 특별부록으로 아름다운 정원 연출에 필요한 140여 가지 식물들에 대한 정보를 교목, 소교목, 관목, 꽃, 지피식물, 산야초 등으로 분류하여 소개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OME & GARDEN] 아름다운 정원 조경 레시피 85 ④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