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건축주 취향 고스란히 반영한
특색 있는 거실

인테리어하기 전에 원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콘셉트를 고민해 보는 게 먼저다. 이후 각 공간에 어떤 마감재를 사용할지 정한다. 마감재는 디테일하게 계획할수록 자신이 원하던 공간 인테리어에 가까워질 수 있다. ‘공간 인테리어’ 지면은 적용하기 어려운 소재나 따라 하기 어려운 사례가 아닌, 흔히 사용하는 보편적인 마감재로 연출한 사례들만 모았다. 공간별 마감재와 인테리어 소재, 연출 방법을 하나하나 따라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만족스러운 공간을 완성하길 바란다.
글 인테리어 디자이너 황국화 | 사진 하우징팩토리

웨인스코팅으로 포인트 준 클래식한 거실
복도 벽이나 아트월 벽면에 웨인스코팅 몰딩으로 시공하면 클래식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공간이 마땅치 않을 경우 침실 문이나 가구 문에 웨인스코팅을 적용해도 클래식한 느낌을 낼 수 있다. 시공 전 콘센트나 스위치, 조명의 위치를 고려해 인테리어하면 좋다.

화이트와 골드 색상 손잡이, 조명으로 포인트를 주고 우물천장에 간접등과 실링팬을 설치했다.
천장: 실크벽지 LG하우시스(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 LG하우시스(베스띠 82388-1)
바닥: 강마루(구정마루 프라하 강마루 티크)

가구 문과 내부 문짝에 몰딩으로 처리해 클래식한 느낌을 연출했다.
천장: 실크벽지(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무지 35015-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153 브라운월넛)

내추럴한 분위기의 원목 인테리어
나무는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포인트 요소다. 포인트를 주고 싶은데, 유행을 타지 않고 질리지도 않기를 바란다면 나무만 한 게 없다. 내부 문, 노출보, 선반, 창대목, 조명 및 가구를 원목 혹은 나무 느낌의 마감재를 사용하면 따뜻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밝은 수종의 목재는 아늑한 분위기를, 진한 수종은 고즈넉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좋다.

진한 수종의 평상, 우드 블라인드, 스툴과 밝은 수종의 선반, 마루재 그리고 우드슬랩 테이블을 적절하게 배치해 조화롭다.
천장: 실크벽지(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무지 35015-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503 내추럴 옐로우 오크)

원목 완자도어와 원목으로 만든 툇마루, 우드슬랩 조명으로 멋스러운 한실 분위기를 냈다.
천장: 실크벽지(무지 35010-1)
벽: 실크벽지(테라피 7018-51)
바닥: 타일

거실 오픈 구간 벽체 한 면을 각재로 마감하고, 이와 어울리는 색상의 조명으로 과하지 않게 포인트를 줬다.
천장: 실크벽지(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무지 35015-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610 러스틱오크)

밝은 수종의 원목 가구로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지붕 모양을 살린 천장에 노출보를 만들어 목조주택 느낌을 냈다.
천장: 실크벽지(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무지 35015-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604 터치베이지2)
 

거실을 카페처럼, 홈 카페 인테리어
거실을 카페처럼 꾸며 손님을 맞이하는 다이닝룸으로 활용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벽돌 타일을 이용해 빈티지한 느낌을 내거나, 타일이나 도장을 이용해 포인트를 주는 방법도 있다. 식물과 화분을 이용한 플랜테리어로 공기를 정화해 쾌적한 카페 같은 느낌을 연출할 수도 있다.

적고벽돌 타일과 조명으로 빈티지한 느낌을 더했다. 외장용 벽돌 타일을 사용할 때 발수제를 바르면 가루가 날리는 걸 예방할 수 있다.  
천장: 실크벽지(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무지 35015-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501 내추럴오크)

적고벽돌과 비슷한 느낌의 타일로 벽체를 마감하고 포인트 창과 난간 등으로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을 냈다.
천장: 실크벽지(베스띠 82408-2)
벽: 타일
바닥: 온돌마루(구정마루 프라하 브러쉬골드 티크스카치)

벽체 일부 하단은 비앙코 무늬 타일, 상단은 청록색 페인트 마감으로 포인트를 줬다.
천장: 실크벽지(플레인 346-1)
벽: 실크벽지(무지 35015-1) + 타일 + 삼화 페인트(0154E)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610 러스틱오크)

거실과 주방 사이에 공간을 분리하는 행잉플랜트를 설치해 공간 활용성을 높이면서 인테리어 효과를 냈다.
천장: 실크벽지(베스띠 82436-1)
벽: 실크벽지(베스띠 82436-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H100 브라운월넛)

온 가족이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책이 있는 거실
거실에서 TV를 없애 서재처럼 독서 공간을 만들어 아이들이 쉽게 책을 접할 수 있게 하고, 가족 간의 소통 공간으로 만들어 온 가족이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했다. 나무 느낌이 좋다면, 현장에서 집성목으로 제작하거나, 공간에 맞게 가구를 제작하면 된다. 창이 있는 공간에는 창가에 앉아 책을 읽을 수 있게 윈도 시트를 만드는 것도 좋다.

현장에서 벤치형 계단 책장과 미끄럼틀을 집성목으로 제작해 서재와 아이들 놀이 공간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천장: 실크벽지(플레인 303-1)
벽: 실크벽지(플레인 303-1)
바닥: 강화마루(동화자연마루 클릭S 오크1) 

창 크기에 맞게 수납장을 제작해 윈도 시트를 만들고, 책장을 적절하게 배치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천장: 실크벽지(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무지 35015-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610 러스틱오크)

온돌문화에 익숙한 가족에겐 평상이 있는 거실
좌식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거실의 일부 단을 높여 평상처럼 만들었다. 단 차에 의해 공간의 경계가 흐려지지 않도록 하고, 한 공간 안에서 자연스럽게 공간을 분리할 수 있게 했다. 평상 상단을 마루보다 진한 색상의 원목 마루로 시공하면, 더욱 툇마루 같은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주방과 거실 사이의 데드스페이스가 될 수 있는 부분에는 단을 높여 좌식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천장: 실크벽지
벽: 실크벽지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606 터치빈티지)

건축주가 거실에서 아이들이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원해 일부 공간의 단을 높여 평상처럼 만들고 하단에는 가구 장을 제작해 수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천장: 실크벽지(테라피 8190-1)
벽: 실크벽지(베스띠 82388-1)
바닥: 강마루(동화자연마루 K088 내추럴오크)
평상: 온돌마루(구정마루 브러쉬골드 티크러스틱)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간 인테리어] 건축주 취향 고스란히 반영한 특색 있는 거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