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 년간 의류업을 해온 건축주는 오랜 기간 대표 매장을 갖고 싶었다. 그 꿈을 이뤄준 것이 중단열 공법을 적용한 노출콘크리트 상가 주택이다. 꿈을 이뤄준 파주 주택을 찾아가 무엇이 이토록 그를 만족시켰는지 살펴봤다.
글 김경한 사진 강창구
취재협조 ㈜태성산업개발
HOUSE NOTE
DATA
위 치 경기도 파주시 목동동
대지면적 268.70㎡(81.42평)
건축면적 152.21㎡(46.12평)
연 면 적 417.64㎡(126.56평)
지하 39.82㎡(12.07평)
1층 125.92㎡(38.16평)
2층 105.74㎡(32.04평)
3층 73.08㎡(22.15평)
4층 73.08㎡(22.15평)
건 폐 율 56.65%
용 적 률 140.61%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용 도 제1종 근린생활시설(소매점), 단독주택(다가구주택)
설계기간 2014년 8월 ~ 2014년 10월
공사기간 2014년 11월 ~ 2015년 7월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일반 징크
외벽 - 송판 및 평판 노출콘크리트 혼합
내부마감 천장 - V.P
벽체 - V.P
바닥 - V.P
창호 - 시스템 창호(로이 2층 유리-알루미늄)
단 열 재 지붕 - 압출 스티로폼(골드폼) 100㎜<중단열 특허 공법 적용>
외벽 - 압출 스티로폼(골드폼) 100㎜<중단열 특허 공법 적용>
내벽 - 압출 스티로폼(골드폼) 100㎜<중단열 특허 공법 적용>
주방기구 한샘인테리어
위생기구 대림바스
설계 및 시공
㈜태성산업개발 031-425-1138 www.artarchi.com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작품
의류업을 하는 건축주는 처음부터 노출콘크리트로 상가 주택을 짓고 싶었다.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이 의류의 이미지와 잘 맞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0여 년 간 의류업을 했지만 회사를 대표할만한 매장이 없어 고민하던 그는 어디를 가든 노출콘크리트 건물만 발견하면 뛰어 들어가 이것저것 살펴봤다. 문제는 단열이었다. 주변에서 워낙 겁주는 얘기를 많이 했다. 노출콘크리트 건물은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다는 게 주변인들의 조언이었다.
하지만 건축주는 노출콘크리트를 포기할 수 없었다. 꾸준히 노출콘크리트 건물을 찾아다니고 노출콘크리트 공법에 대해 공부하다 중단열이라는 공법에 대해 알게 됐다. 내단열과 외단열이 있다는 얘기는 들어봤지만,중단열이라는 용어 자체가 있다는 것이 생소했다. 어쩌면 뭔가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도 같았다. 수소문 끝에 현 시공사의 공복준 대표를 알게 됐다.
공복준 대표와 대화를 나누다 보니 건축가로서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공복준 대표는 중단열이라는 생소한 공법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 인력도 꾸준히 확충하고 있었다. 그동안 노출콘크리트 건물을 짓는데 잔뼈가 굵은 공복준 대표는 중단열이 국내 건축업뿐만 아니라, 세계 건축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공법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건축주도 노출콘크리트 건물에서 단열을 해결하는 것은 모든 ‘건축사의 꿈’이라는 사실을 익히 알고 있었다. 건축사들은 미술관이나 전시실과 같은 예술적 가치가 높은 건물을 노출콘크리트로 짓고 싶지만 단열과 결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다.
자신들의 의류를 돋보이게 할 건축물이 노출콘크리트라고 여긴 건축주는 ㈜태성산업개발 공복준 대표의 건축에 대한 열정과 연구정신을 높이 평가해 시공을 맡겼다. 그는 시공사와 함께 건물을 지으며 ‘중단열’ 공법 선택이 옳았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
“중단열의 핵심은 시공사와 건축주가 서로 인내하고 대화하며 공동작품을 만드는 과정이라는 겁니다. 이 공법은 단열재를 먼저 세우고 콘크리트를 타설하기 때문에 단열재를 정확하게 고정시키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반 노출콘크리트 시공보다 골조 기간이 몇 배는 더 걸립니다.”
건축주에 따르면, 골조 기간이 배 이상 걸리지만 시공비는 일반 노출콘크리트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고 귀띔했다. 그만큼 기간을 손해 보면서까지 ㈜태성산업개발 공복준 대표는 중단열에 대한 고집과 열정을 꺾지 않았다.
에어컨 필요 없는 중단열 공법
가족들은 지난해 7월에 이사 왔다. 한 여름에 이사오다 보니 걱정이 많았다. 처음에는 주변 사람들이 하도 노출콘크리트 건물은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다고 해서 이사 오자마자 에어컨을 설치할 참이었다. 그런데 이틀이 지나고 삼일이 지나도 집안에만 있으면 덥지 않았다. 그렇게 며칠을 지내고 나니 에어컨이 필요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실제로 가족이 지내는 4층에는 에어컨이 설치돼 있지 않다.
2층에 사는 모친도 같은 의견이다. “이건 직접 살아봐야 안다"라고 딱 잘라 말한 그녀는 여기서 여름과 겨울을 다 지내봤는데 단열이 워낙 잘 돼서 하루하루를 쾌적하게 살고 있다고 했다.
중단열 공법을 통한 이득은 이것에 그치지 않았다. 중단열은 건축 설계 허가 시에 외단열 공법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설계 도면에 중심선이 거의 내부 옹벽 안목치수로 결정돼, 건축주는 내부 실제 사용 면적이 조금 더 커지는 혜택을 누리게 된다.
품격을 높인 상가 주택
현재 의류업을 하며 전국에 15개 매장을 운영하는 건축주는 이번에 파주에 중단열로 노출콘크리트 건물을 지은 건 참 잘한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그래서 대전에도 현 시공사에 의뢰해 이 건물과 유사한 형태로 짓고 있다.
건축주는 의류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슬로건은 ‘명품 의류, 이만 원, 삼만 원, 사만 원~’으로, 질 좋은 의류를 값싸게 공급하는 게 회사의 모토다. 그는 앞으로 의류 매장을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인 일본의 유니클로나 홍콩의 HM과 같이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완공한 파주 상가 주택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1층이 의류매장인데 그 뒤로는 카페가 있다. 의류를 고른 고객이 피곤한 몸을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인 셈이다. 건축주는 세계적 커피 브랜드인 이탈리아의 일리 커피를 거의 원가로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다. 의류 사업은 무엇보다 이미지와 고객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대적 감각의 세련된 노출콘크리트로 건물을 세워 의류매장의 품격을 높였다. 여기에 중단열 덕택에 단열이 잘 되고 결로가 없으니 고객은 쾌적한 환경에서 마음에 드는 옷을 고를 수 있다.
옷을 고르다 지치면 의류매장 뒤에 있는 커피숍 소파에 앉아 일행과 함께 수다를 떨며 기분전환도 할 수 있다. 건축주는 이 카페 공간을 근처 고등학교 교사나 교회 모임 장소로도 제공하고 있다. 이곳을 단순한 상업공간을 넘어, 풍성한 이야기와 활력이 넘치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그의 바람이다. 이제 그가 꿈꾸던 주택이자 대표 매장을 완성했으니, 앞으로는 세계적 의류 브랜드로 도약할 일만 남았다.
[IN SHORT]
단열성과 경제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철근콘크리트 중단열 공법
그동안 노출콘크리트주택의 단열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외단열과 내단열을 함께 적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다 보니 비용이 올라갈 뿐만 아니라, 내단열로 인한 건축면적의 손해도 발생해 왔다. 이런 단점을 보완해 태성산업개발이 개발한 외벽 중단열 일체화 공법은 단열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내외부 온도 차를 줄이지 못해 발생하는 결로까지 잡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내부 면적의 증가 효과도 있는 중단열 공법에 대해 살펴보자.
시공방법은?
일반적인 콘크리트 건축물 시공은 철근 배근 → 내 외벽용 거푸집 설치 → 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 → 거푸집 제거 과정 반복 및 완료 → 단열공사 → 마감공사로 이뤄진다. 하지만 중단열 공법은 구조공사 시 단열공사와 내외부 마감공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내외부 마감을 노출 콘크리트에 적용할 경우, 구조와 단열, 마감공정을 동시에 완성할 수 있다.
중단열 공법의 장점
외벽 중단열 일체화 공법의 가장 큰 장점은 결로 방지 및 단열성의 증가다. 특히 이 공법은 노출 콘크리트 건축물뿐만 아니라 모든 철근콘크리트 건물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벽체부터 슬래브까지 단열재의 끊김이 없이 외부 비내력벽 + 중간 단열재 + 내부 내력벽의 일체화 시공으로, 코너 부위의 결로를 방지할 수 있고 단열성도 높다.
공사기간 단축도 눈여겨볼 만하다. 골조공사 시 단열재를 타설 부착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인 공사기간을 절감할 수 있다. 일반 단층 건물뿐만 아니라 아파트, 빌라 등 고층건물에도 적용할 수 있어 건축비 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친환경적 요소도 빼놓을 수 없다. 시공 시 내부 마감 공사에 단열재, 석고보드, 목재 등의 재료를 생략할 수 있어 폐기물 처리비 절감을 유도할 수 있다. 게다가 내부 벽체에 석고보드를 미 시공해 인체에 유해한 석면 분진에서 자유로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공사비 절감도 반갑다. 태성종합건설 측에 따르면 내외부 노출 마감 시 마감 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 전체 공사비를 약 20% 이상 대폭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여기에 내장 인건비까지 절감할 수 있다. 일반 공사 대비 전체 공사비의 10~15%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
여기에 건물 실제 내부 면적 증가 효과도 볼 수 있다. 중단열 시공 시 내부 마감 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단열재, 석고보드 재료의 두께(약 150mm)를 생략할 수 있다. 전용 30평 기준으로 약 1.5~2.0평 정도의 내부 면적이 커지는 효과가 있다. 건축 허가 시 내부 구조체 옹벽이 건물 중심선 기준으로 허가를 받는 만큼 실내 면적이 커진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면적에 따라 경제성이 달라지는 상가 건축에 적합해 보인다.
문의
㈜태성산업개발 031-425-1138 www.artarchi.com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잡지구독 신청
www.countryhome.co.kr:454/shop/subscriptio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