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나도 소비자에게 알려지지 못해 사라진 자재가 많았다. 이를 극복하고자 몇몇 건축자재 회사가 뜻을 모아 모델하우스를 지어 소비자에게 우수한 건축자재의 특성과 신기술 공법을 알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른바 한국형 모듈러 주택 ‘K HOUSE’이다.
정리 | 백홍기
자료제공 | KD우드테크 02-3401-0222 www.kdwoodtech.com
건축개요
건축면적 64.35㎡(19.50평)
구조 경량목구조
외부마감 외벽 - 탄화목 사이딩
데크 - 탄화목
내부마감 벽 - 천연자개벽지, 히노끼 루버
바닥 - 방습마루
창호 독일식 시스템 창호(윈도어)
주방기구 한샘
위생기구 건식난방 시스템
가전 및 시스템 가구 다인디멕스
설계 및 시공 디자인아크
시공은 빠르고 기능은 뛰어난 ‘K House’
K House는 공장에서 정밀하게 시공할 수 있는 시설과 숙련공을 갖춰 모듈로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시스템이다. 골격은 내진 성능과 이동 중에 충격에 의한 문제가 없도록 H Beam을 사용했다. 건식공법이라 시공이 빠르고 불필요한 쓰레기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다.
단열성능은 패시브하우스 기준을 따르고, 친환경 내부 마감재를 사용해 실내가 쾌적하다. 또한, 효율적인 공간 디자인으로 건축면적을 최소화하고 편의성과 공간효율을 극대화한 설계가 돋보인다.
케이디우드테크가 제작한 한국형 모듈러 주택 K House는 2015년 11월 제2회 코리아우드쇼에서 처음 선보였다. 나무를 소재로 완성한 모던스타일의 주택은 좁은 공간에서 계획적인 주방 공간 구성과 버려진 공간이 없도록 요소요소에 배치한 수납공간으로 주부 관람객의 관심을 끌었다.
K House 간략 정보
● 건축자재 회사에서 자재 특성을 고려해 직접 건축했다.
● 7개 모듈로 이뤄진 집은 조립과 분리, 이동 과정을 안전하게 통과했다.
● 최고의 기술력과 건축자재를 사용했다.
● 태풍과 강진에도 끄덕없는 철골조 프레임의 목조주택이다.
● 효율적인 평면구성으로 동선과 공간 효율을 극대화했다.
● 건축허가 면적 64.35㎡(19.5평), 분양 면적은 80.00㎡(24평)이다.
● 2층 다락방 면적 15.00㎡(4.5평)를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한다.
● 전면 데크와 후면 데크는 기본으로 제공하고 선룸을 보급한다.
● 지붕은 노출상태로 제작 후 소비자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 옥상을 정원이나 데크로 변경할 수 있다.
설계의 가장 큰 주안점으로 신발장 수납공간을 극대화했다. 티이크 집성판으로 박스를 만들어서 가변형 수납공간을 창출하고 골프 가방이 수납 가능할 정도로 넉넉한 공간을 부여했다.
신발장 내부 벽은 규조토와 질석을 주 원료로 한 모이스로 마감하여 냄새제거, 습기제거 효과를 가지며 신발장 문은 흑경을 사용하여 중후하면서도 외출시 전신을 비쳐볼수 있다.
중간 띠장엔 망고나무의 조각을 이어 만든 우드라미네이트 화이트워시 아트월을 부착하여 단조롭지 않도록 했다.
현관과 연결한 중정 데크는 원예활동과 바비큐 파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카페처럼 구성할 수도 있다. 바닥재는 난방 효율이 높고 강도가 높아 흠집이 나지 않는 방습마루를 사용했다. 2층 양쪽에는 데크를 마련해 활용도를 높였다.
거실
거실 TV 벽면은 코코넛 모자이크 타일 두께 10㎜, 400 × 400㎜의 그랜드내추럴블리스를 사용했다. 또한 기둥벽면과 TV 설치벽은 천연 자개로 만든 두께 1㎜, 폭 910㎜의 자개벽지를 사용했다.
하부 받침은 티이크 집성판재로 박스를 만들고 그위에 티이크 집성판을 올리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바닥은 케이디우드테크의 168mm 광폭 오크 원목 방습마루를 적용했다.
오크원목 방습마루는 포름알데하이드 제로, 난방비 50% 절감, 층간차음 30% 저감 효과를 달성했다.
현관을 중심으로 정면은 폴딩도어가 위치한다. 그리고 폴딩도어 뒷면은 중정 데크공간이, 좌측은 부엌과 거실공간이, 우측은 침실과 화장실 그리고 이층 다락으로 이어지는 긴 복도가 있다.
주방
주방의 아일랜드 식탁은 이동이 자유롭고 동일 티이크 집성판재 재질로 벽과 등박스를 일체감 있게 제작했다.
티이크집성판재로 제작한 아일랜드 식탁과 일체형 벽체, 등박스 주방가구가 있다.
벽면 장식 공간은 동일한 티이크집성판재로 박스를 짜서 자유롭게 배치하였다
침실
작은 평수를 감안해 포켓도어를 기본으로 사용했다. 포켓도어 부분은 망고나무로 만든 우드라미네이트 화이트워시 아트월을 사용했으며, 온돌바닥은 고강도 방습마루 오크 스팀드 칼라를 적용하여 거실과 달리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흑경으로 문을 제작한 커다란 드레스룸이 특징이다. 드레스룸은 겨울 두터운 옷도 모두 수납할 수 있을 정도로 넓다.
욕실
포켓도어로 욕실 및 화장실 공간과 분리되어 복도 창문 끝에 위치한 세면실 티이크 집성원목 상판에 세면기가 놓여 있다.
변기가 놓인 바닥은 고강도 방습마루 두께 9.1㎜, 폭 1,125㎜, 길이 1,210㎜의 스팅드 오크 마루로 마감했으며, 샤워실과는 약 10cm의 단차가 있다.
욕실 천장과 화장실 벽은 편백나무로 만든 두께 11㎜, 폭 85㎜, 길이 2,400㎜의 에버히노끼 루버로 마감해 늘 쾌적한 화장실을 유지하도록 했다.
시스템 창호 틀은 티이크 집성판재로 제작하였다.
세면기 벽면은 코코넛열매의 껍질로 만든 코코넛 모자이크 타일 내추럴 블리스로 마감했다.
데크 1
미네랄보드 밀보드 데크
두께 32㎜, 폭 200㎜, 길이 3,600㎜
데크 2
KD 압축 탄화목 골드우드 데크
히든데크 시스템
두께 20㎜, 폭 140㎜, 길이 1,850㎜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잡지구독 신청
www.countryhome.co.kr:454/shop/subscriptio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