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은 공기정화 기능과 인테리어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취미생활의 즐거움까지 안겨준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식물 키우기에 관심을 갖는다. 대부분 식물 가꾸는 일을 마음에 드는 꽃을 구입해 물주고 햇빛을 잘 쐬게 두면 된다고 생각하거나 꽃집에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키우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꽃집에서 설명해주는 방법은 이미 구입한 꽃에 대한 정보일 뿐, 식물이 있을 환경 조건까지 생각해 설명해주는 경우는 드물다.
우리 집에 맞는 꽃을 가져와 건강하고 예쁘게 키우는 일은 키우는 사람에게 달려 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와 고려해야 할 사항만 알면 아름다운 정원으로 가꿀 수 있다.
이번 호를 시작으로 정원을 만들기 전 알아야 할 기본 사항부터 예쁜 정원 만드는 방법까지 소개하고자 한다. 화초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나만의 정원을 꾸밀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보자.
정리 최은지 기자 | 자료협조 농촌진흥청 「내가 만드는 실내정원」
분식물 장식 전 고려사항
- 실내 환경 및 관리 조건에 맞는 식물을 선택하자.
식물마다 적합한 온도, 햇빛, 물 등 조건이 있다. 적응할 수 있는 환경도 다르니 배치하고자 하는 환경을 고려해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 식물과 어울리는 용기를 선택하자.
식물의 크기는 다양하다. 잎 모양, 질감, 색상도 모두 다르다. 꽃을 살려주려면 조합이 잘 되는 용기를 찾아 배치해야 한다. 더불어 배치장소의 배경 이미지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색상만 잘 조합해도 아름다운 정원이 탄생한다.
- 식물의 형태와 모양을 고려한 정원구성 요소별 식물을 선택하자.
구성 요소별 식물을 적절하게 고르면 디자인의 표현 방법이 다양해질 수 있다.
- 식물별 특징을 살리자.
식물을 고를 때 크기만 잘 고려해도 균형이 잡힌다. 먼저, 주가 되는 식물, 중간 키 모양의 식물, 늘어지는 덩굴성 식물로 나눠보자. 주가 되는 식물은 높이감이 있는 큰 키 모양의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중간 키 모양의 식물은 기본적인 골격framework을 형성하기 때문에 잎의 색이 다양한 식물을 선택하면 효과가 좋다. 그리고 덩굴성 식물은 분식물 장식의 흐름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어 적절하게 조합하면 된다.
분식물 장식 시 고려사항
분식물을 장식할 때 용기에 토양을 넣는 방법은 똑같다. 다만, 식물에 따라 쓰는 재료가 다르며, 가꾸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 재료를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꾸며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봤다.
배수구 없는 용기의 배수층 처리 방법
분식물 장식의 규모가 작을 경우, 입자 숯을 이용해 배수 층을 만들면 정화작용까지 겸할 수 있다. 이 때, 숯 입자가 뿌리에 닿지 않도록 경계를 둬야만 배양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수경형 정원의 경우 통 숯을 정화작용 효과로 많이 쓰는데, 무게가 가벼워 뜰 수 있으므로 무거운 배지(세척한 마사토, 맥반석 등)로 누른 후 식물을 심어야 한다.
통숯 이용 방법
통숯을 세로로 자를 경우 나무의 결을 따라 가위 집을 넣어 주면 쉽게 갈라진다. 세로로 조각을 냈는데 숯이 두껍지 않다면 전정가위로 충격을 줘 높이를 줄일 수 있다. 통 숯의 키를 낮추고 싶을 때에는 쇠톱으로 자르거나 쇠망치로 한 점을 세게 치면 된다. 주의할 점이 있다. 수경용으로 이용할 때에는 검은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잘 씻어 사용해야 한다.
지제부 모아 뿌리 정리하기
화분에서 흙을 털어 뿌리를 가지런히 정리한 후, 지제부(뿌리와 줄기가 나눠지는 부분)를 모아가며 식물의 얼굴을 만든다. 모양을 만들었으면 뿌리 부분을 사방으로 펼쳐 용기 안쪽 중심에 향하도록 놓으면 된다. 만약, 덩굴성 식물이라면 작은 돌을 괴어 얼굴 부분을 높여 주면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심을 수 있다. 심고난 후에는 손가락으로 뿌리가 심겨진 부분을 찔러 배양토가 부족한 부분에 충분히 채워줘야 단단하게 고정된다.
식물체 얼굴 정하기
식물을 심기 전 메인으로 보일 얼굴을 먼저 정한다. 이 때, 앞쪽으로는 작고 낮은 잎을, 뒤쪽에 크고 높은 잎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심을 때 주의사항이 있다. 식물체의 줄기 윗부분을 꽉 쥐지 말고 뿌리와 줄기가 나눠지는 지제부를 살짝 잡고 뿌리를 고정해야 한다.
바위틈 사이에서 나온 듯한 식물 연출법
화산석이 놓일 위치를 정하고 기준이 되는 지점에 돌을 놓은 후 식물 뿌리의 방향을 가지런하게 배치한다. 배치 후 화산석을 약간 들어 뿌리의 방향을 용기 중심으로 향하게 한 후 배양토로 덮는다. 이 때, 식물의 줄기와 잎이 돌에 눌리지 않도록 남은 화산석으로 지그시 고정해야 한다.
추천! 장식용 식물
학명 Gardenia jasminoides, 꼭두서니과
영명 gardenia
원산지 중국
특성 관엽, 관화식물
이용장소 실내화분
온도 15~28℃, 겨울 최저 5℃ 이상
물주기 봄에서 가을까지는 항상 배양토가 젖어 있을 정도로 물을 주며, 겨울에는 그 양을 줄인다. 물을 줄 땐, 미지근한 수돗물로 한다.
번식 봄에 삽목(식물의 가지, 줄기, 입을 잘라 흙 속에 꽂아 뿌리를 내리게 하는 방법)
Tip 꽃치자는 예쁘지만 키우기 까다로운 식물이다. 밤 온도는 15℃ 이상, 낮에는 25℃ 이상 유지되어야 한다. 온도 뿐 아니라 물주기도 조심하지 않으면 꽃봉오리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학명 Vriesea splendens, 파인애플과
영명 flaming sword
특성 짙은 로제트상 잎에 호랑이 무늬 같은 암갈색 무늬가 가로로 있다. 칼날 같이 긴 붉은 색 꽃대가 아름답다.
원산지 가나, 브라질
이용장소 직사광선이 아닌 밝은 광이 드는 실내
온도 20~27℃의 온도가 적합하며, 겨울철은 최소 5℃ 이상 유지한다. 꽃이 피울 때는 23.8℃의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물주기 화분의 중앙부분에 물이 채워지도록 1~2개월에 한 번씩 새로운 물로 교환해야 한다. 또한, 몇 주 가량은 건조해도 견디지만, 높은 습도를 유지해야 하는 식물로 자주 물을 뿌려줘야 한다.
번식 실생(씨로 번식시키는 방법)
Tip 습도가 높아야 하며, 로제트는 기온이 낮을 때를 제외하고는 물을 항상 머금고 있는 것이 좋고 봄에 분지를 옮겨 심어야 한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잡지구독 신청
www.countryhome.co.kr:454/shop/subscriptio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