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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 반송동 택지개발지구 입구에는 목가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투스카니 스타일 주택이 자리 잡고 있다. 언뜻 보기엔 그냥 평수 넓은 대형 주택처럼 보이는데 그 속을 들여다보면 두 세대가 함께 모여 사는 듀플렉스 주택이다. 건축주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춰 공간을 처리했기에 고급스러운 외관만큼이나 세련된 내부구조가 돋보이는 집이기도 하다.

글과 사진 김경한

※ 기사 하단에 이 주택과 관련된 영상을 링크시켰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시면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도 화성시 반송동
대지면적 251.90㎡(76.33평)
건축면적 150.60㎡(45.64평)
연면적 273.20㎡(82.79평)
           101호 131.65㎡(39.89평) - 1층 65.11㎡(19.73평) / 2층 66.54㎡(20.16평)
           102호 141.55㎡(42.89평) - 1층 74.71㎡(22.64평) / 2층 66.84㎡(20.25평)
건폐율 59.79%
용적률 108.46%
건축구조 경량목구조
용도 제2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택지개발지구)
설계기간 4개월
공사기간 5개월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스페니쉬 기와
              외벽 - 스타코 플렉스, 호주산 벽돌
내부마감 벽 -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타일
              천장 - 친환경페인트(벤자민무어)
              바닥 - 강마루, 원목마루
              창호 - 독일식 시스템 목창호(3중 유리)
단열재 지붕 - 글라스울 R30
           외벽 - 글라스울 R19
           바닥 - 비드법 보온판 T50
주방기구 원목 짜 맞춤 싱크대
위생기구 보보코퍼레이션
난방기구 가스보일러
설계 및 시공  올리브아키 010-2534-7941
www.olivearchi.com

1층 평면도

데칼코마니를 거부한 듀플렉스
흔히 듀플렉스 주택이라고 하면 마치 데칼코마니처럼 양옆으로 맞닿은 주택이 똑같은 외관을 지닌 주택을 생각해요. 저는 그런 전형이 싫었어요. 그래서 두 주택의 외관을 달리해 마치 하나의 주택처럼 보이도록 하고 싶었어요.”

채광에 신경 쓴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이 디자인 요소가 된다.
벽면은 화려한 무늬의 벽지를 최대한 자제하고 잔잔하고 채도가 낮은 친환경 페인트로 마감해 거실 분위기에 단아함을 부여했다.

시공사 김정희 이사는 듀플렉스 주택을 하나의 집처럼 보이려고 하니 이만저만 고민이 아니었다. 모던 양식으로 짓는다면 각지고 거대한 외형 때문에 주변 주택과 조화되지 않고 이질감만 들 터였다. 고심 끝에 주택의 웅장함을 살려 풍성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투스카니 스타일을 도입했다.

투스카니 스타일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이탈리아 투스카니 지방에서 발달해 온 건축 양식이다. 점토 기와와 흙, 나무, 벽돌을 이용해 웅장하면서도 목가적인 분위기를 지녔다는 점에서 최근 전원주택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정희 이사는 투스카니 스타일로 지으니 거대한 매스감은 살리면서도 도심 속 쉼터 같은 아늑함도 얻을 수 있었다고 전한다.

주방은 싱크대가 하나의 디자인 요소가 되고 다용도실 문 자체가 하나의 포인트 디자인이 된다.
주방
식당 창을 많이 내 빛을 최대한 끌어들였다. 빛과 조명이 인테리어 요소가 되는 셈이다.

두 가족의 안성맞춤 보금자리
김정희 이사가 처음 화성 주택을 계획할 때는 듀플렉스로 지을 생각이 없었다. 원래 사무실 겸 가족을 위한 주택을 지으려고 했는데, 준비 과정에서 변수가 생겼다. 새 주택을 위해 기존 건물을 내놓으니 그동안 살갑게 지냈던 세입자가 몹시 아쉬워한 것. 김정희 이사 남편인 송인정 씨와 세입자 이영식 씨는 말과 마음이 통하는 실제 사촌보다도 가까운 이웃사촌이었다. 가족끼리도 왕래가 잦을 정도로 막역한 사이였다. 결국, 이영식 씨의 설득으로 의기투합한 두 가족은 함께 집을 짓기로 했다.

계단실은 각기 다른 조명 불빛과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볕을 이용해 개성 있는 공간을 연출했다. 계단 벽면에 가족사진 갤러리를 둬 가족 간 추억을 되새길 수 있도록 했다.

집 짓는 과정에도 두 식구는 함께 했다. 김정희 이사는 건물 설계와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작업을 진행했다. 김정희 이사의 아들은 기초공사 작업을 돕고 방수액도 직접 발랐다.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송인정 씨도 틈 날 때마다 공사를 도왔다. 이영식 씨는 무언가 만드는 걸 워낙 좋아해 공사 참여 빈도가 높았다. 기와 작업을 위해 지붕에도 직접 올라갔을 정도다.

2층 거실은 안방과 자녀방, 욕실로 이동하기 쉽도록 중앙에 배치했다. 거실이 다소 좁아 보이지만 건축주는 가족이 서로 소통하며 살갑게 지낼 수 있게 됐다며 오히려 좋아한다.

두 식구가 함께 완성한 화성 주택은 김정희 이사가 이영식 씨 가족의 요구 위주로 건물을 지었다. 이영식 씨는 1층에 방을 배치하고, 2층을 도서관 느낌으로 꾸미며, 아이를 위한 다락도 설치하길 원했다. 습식 화장실도 3개 뒀으면 했다. 이런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고 나니 정작 김정희 이사의 가족이 머물 공간은 줄어들었다. 하지만 김정희 이사 가족들은 오히려 집에 만족했다.

부부가 머무는 방은 비교적 깔끔하고 심플하게 구성했다. 침대 옆에는 틈틈이 독서할 수 있는 작은 서재를 마련했다.
안방에 마련된 의자
딸과 아들 방은 각자 개성에 맞게 공간을 구성했다. 한참 뛰기 좋아하고 체구가 커가는 아들에게는 튼튼한 침대를 선물했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딸에게는 드레스룸을 줬다.

“예전 주택보다 규모가 줄었지만, 제 우려와는 달리 가족들은 새 공간에서 지내는 걸 즐겼어요. 예전에는 평수가 워낙 커서 가족 간에 마주칠 일도 드물었고 그만큼 대화할 일도 없었는데, 새로 이사하고 나니 가족끼리 자주 부대끼며 대화할 일이 많이 생겼거든요.

건축은 공간 자체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믿는 김정희 이사는 조명과 빛, 가구를 디자인 요소로 끌어들였다. 창에 걸어놓은 커튼은 낡은 옷가지를 수선해 만들었으며, 필요에 따라 가구를 직접 만들어 공간을 채웠다.

유행을 따르지 않는 시공
김정희 이사는 주택 시공에도 아파트 문화가 깊숙이 뿌리내렸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획일적인 아파트의 공간 구성을 극복하고자 벽지나 타일, 아트월이 발달했는데, 이런 장식품들은 유행에 민감하다는 폐단이 있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벽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주택 시공 시기를 가늠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김정희 이사는 건축은 공간 자체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간을 건축주의 개성에 맞게 구성하고 나머지 요소는 조명이나 가구를 시기에 따라 재배열함으로써 유행을 타지 않고 공간 자체의 멋도 뽐낼 수 있다.

데크
발코니

김정희 이사는 화성 주택을 지을 때도 장식보다는 공간 자체를 살리려고 노력했다. 벽체는 화려한 색상의 벽지를 최대한 자제하고 잔잔하고 작은 포인트 벽지와 채도가 낮은 컬러의 루버만으로 마감했다. 또한, 다용도실이나 욕실 문도 직접 디자인해 그 자체가 하나의 디자인 요소가 되도록 했다.

이처럼 화려한 유행을 좇기보다는 공간 자체의 멋을 살리는 김정희 이사의 시공 철학이 화성주택에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담장을 나무로 대신했다.
화단은 주택 전면부의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만들었다. 비록 규모는 작지만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어 가족에게 생활의 활력소를 제공한다.
추가
[목조, 통나무주택] 두 가족의 하나같은 만남, 듀플렉스 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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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듀플렉스 주택】 두 가족의 하나같은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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