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패시브하우스의 시공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사용 면적당 연간 에너지 요구량이 15㎾ h/㎡(약 1.5리터)이하인 패시브하우스는 주택 난방에너지를 90% 이상 절감해 그에 따른 에너지 비용 감소와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인 건축물이다.
이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3리터, 7리터 하우스(준 패시브하우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건축주 부부는 3리터 하우스만으로도 일 년 내내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어 만족한다.
 
  사진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건축정보
위치  경기 남양주시 수동면 수산리
건축구조  복층경량목구조
지역지구  보전관리지역
대지면적  332.0㎡(100.4평)
연면적  108.4㎡(32.8평)
             1층 59.1㎡(17.9평)
             2층 49.3㎡(14.9평)
지붕재  리얼징크
외장재  스터코 컬러강판
내장재  친환경페인트 강화마루 레드파인루버
창호재  삼중유리PVC 유럽식시스템창호
환기설비  폐열회수환기장치
난방형태  기름보일러 급탕 및 난방보조용
발전설비  태양광발전시스템3㎾
난방에너지요구량  3.0L/㎡· year
설계 및 시공  ㈜풍산우드홈 02-3414-8868
www.woodhomes.co.kr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 남동향에 배치한 거실.
2층 모습. 천장에 보이는 다락은 부족한 수납공간을 대신하기 위해 만들었다.

건축학도였던 건축주는 오래전부터 에너지 절약 주택에 남다른 관심이 있었기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3리터 하우스를 택했다.
 
"대학 다닐 때 교수님이 늘 강조한 부분이 바로 쾌적성이었어요. 사람이 거주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씀하셨죠. 훗날 건축과 관련된 일을 하다 에너지 절약 주택에 대해 알게 됐는데 단박에 제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동시에 외부의 기온 변화와 관계없이 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 주는 점이 좋았죠."

가사 편의를 위해 역기 역자로 배치한 부엌.
2층 안 방. 커다란 문을 통해 베란다로 나갈 수 있다.

3리터 하우스를 선택하다
건축주는 처음부터 3리터 하우스를 계획하고 적당한 시공사를 물색했으나 여의치 않았다. 작은 평수의 준 패시브하우스를 지을 수 있는 업체를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한국패시브건축협회를 통해 ㈜풍산우드홈을 만났다.
 
"풍산우드홈은 망설이지 않고 시공을 맡겠다고 했어요. 제가 건축을 전공해 세세한 것까지 신경 쓰는 바람에 힘든 점도 많았을 텐데 별다른 마찰 없이 일을 진행했어요.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챙겨줘 생각보다 훨씬 더 좋은 주택이 탄생한 것 같아요."
 
1.5리터 이하의 패시브하우스가 아닌 3리터 하우스를 선택한 것은 주택 디자인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연간 에너지 소비량 1.5리터를 구현하려면 건축물을 완벽하게 밀폐해야 하기에 박스형 디자인이 대부분인데, 3리터 하우스와 같은 준 패시브하우스는 인증 조건이 덜 까다로워 보다 입체적인 입면구성이 가능하다.
 
그래서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 주택은 거실을 앞으로 길쭉하게 돌출시키고 뒤쪽 본채 부분에는 필로티를 만들어 주차장과 창고 등 여러 용도로 쓴다. 체감온도가 영하 10℃를 밑도는 날씨에도 실내 온도가 30.0℃에 고정돼있다."
 
“요즘같이 쌀쌀한 날씨에도 평소에는 반팔을 입고 생활한다"는 건축주의 말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남동향에 배치 한 화장실. 덕분에 습기에 구애받지 않고 365일 뽀송뽀송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 딸 (5세)의 놀이방.

꼼꼼한 설계로 3리터 하우스 요건 충족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한 실은 남동향에 배치했는데, 특이한 점은 외부 블라인드 대신 남동향에 있는 세 개의 공간(1층 거실, 2층 자녀방, 2층 베란다) 외부에 구조물 차양을 설치한 것이다.
 
㈜풍산우드홈 김창근 대표는"여름과 겨울의 일사 각도를 파악해 차양을 설치했다. 차양 구조물이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의 양을 조절해 적당한 채광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전했다. 단열재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140㎜ 글라스 울을 중단열 공법으로 사용했으며, 외벽체에는 시공성이 우수한 비드법 보온판 150㎜를 적용했다.
 
이외에도 로이코팅 삼중 유리 PVC 유럽식 시스템 창호를 설치해 단열 성능을 높였다. 한편, 생활하는 데 필요한 전기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3㎾ p)으로 해결한다. 건축주가 재택근무를 하기에 여러 전자기기를 씀에도 한 달 평균 전기료는 고작 1만~2만 원.
 
"기름보일러를 사용하지만, 평소에는 거의 틀 일이 없어요. 1년에 45만 원 정도면 온수와 난방을 마음 놓고 쓸 수 있어요."
 
건축주는 3리터 하우스 생활에 아주 만족한다. 전에 살던 아파트에서 아이가 피부병을 앓았는데, 이곳에 이사 오자마자 거짓말처럼 말끔히 나았다. 3리터 하우스를 통해 건강도 되찾고 에너지 사용량도 줄이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다.
 
건축주는 "에너지 절약 주택의 건축비가 굉장히 높을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고급 주택을 짓는 가격이면 충분해요"라며 "벽지나 창호 등의 부자재에 큰 욕심을 버리면 보다 저렴하게 지을 수 있어요"라고 조언했다.

주택은 거실을 앞으로 길쭉하게 돌출시키고 뒤쪽 본채에는 필로티를 만들어 주차장과 창고 등 여러 용도로 이용한다.
2층 안방과 이어지는 베란다. 주택은 외부 블라인드 대신 남동향에 있는 세 개의 공간 외부에 구조물 차양을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 깔끔한 주택 배면
3리터 하우스(준 패시브하우스) 건축물 인증서. / 체감온도가 영하 10℃를 밑도는 날씨에도 3리터 하우스의 실내 온도는 30℃에 고정돼 있다.

<남양주 주택 시공 과정>

1 목구조 골조공사. 2 외부용 투습 방수지 설치 및 이중 서까래, 단열재 설치 공사.
3 삼중 유리 PVC 시스템 창호 설치 공사. 4 웜 루프 Warm Roof 및 투습 방수지 설치 공사.
5 글라스 울 단열재(24k) 및 투습 방습지 설치 공사. 6 창호 내부 투습 방습용 기밀 테이프 시공.
7 시스템 도어 설치 및 전기배선 기밀 테이프 시공. 8 외부 노출 설비 배관 기밀 작업
9 스터코플렉스 외장 공사 및 리얼 징크 지붕 공사. 10 친환경 페인트 및 강화마루 바닥재 공사.
11 싱크대 설치 및 조명 공사. 12 입주 후 최종 기밀 테스트(n50 : 0.60회/h).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남양주 패시브하우스】 건강과 절약, 두 마리 토끼를 잡은 3리터 하우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