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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부산권 등 대도시권
저비용 고효율 미래의 신교통 수단인
BRT(간선 급행 버스체계) 구축
’19년까지 대도시권 통행 속도 24%, 대중교통 분담률 3% 향상


국토교통부는 2018년 수도권, 부산권 등 대도시권에 저비용 고효율 미래의 신교통 수단인 BRT(간선 급행 버스체계) 구축 사업에 462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BRT(Bus Rapid Transit): 대도시권에서 건설 운영하는 버스 시스템으로 전용 주행로, 정류소 등 체계 시설을 갖춘 교통체계

이에 따라, 올해 말에는 부산 내성-송정 BRT 사업이 개통되고, 수원-구로 BRT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다.
 
수원-구로 BRT 노선

수원-구로(국도1호선) 광역BRT 위치도

장안구청부터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총 26㎞ 구간으로 오는 12월에 착공해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 구간에 BRT 노선을 확대하고 자가용 통행을 억제해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켜 출퇴근 시간을 크게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요: 2016~2021, 26㎞(장안구청-구로디지털역, 기운영 7㎞), 총 사업비 497억
효과: 통행 속도 증가(버스 24%, 승용차 3%), 대중교통 분담률 증가(버스 2%)
 
부산 내성-송정 BRT(L=14.5) 노선

부산 내성-송정 도시BRT(계속) 위치도

1단계(내성교차로-올림픽교차로, L=7.4㎞) 구간은 지난해 12월 개통했으며,
2단계(올림픽교차로-송정교차로, L=7.1㎞) 구간은 오는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1단계는 부산 동래 도심을 관통해 교통 혼잡이 극심했던 구간에서 BRT 설치로 인해 버스중앙차로로 노선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가로변의 불법 주정차가 근절되어 상습적인 교통 혼잡이 해소되는 큰 성과를 얻었다.

개요: 2012~2018, 15㎞(내성교차로-송정교차로), 총 사업비 450억
효과: 통행 속도 증가(버스 20%, 승용차 4%), 대중교통 분담률 증가(버스 2%)
 
부산 내성-서면 BRT 노선

부산 내성-서면 도시BRT(신규) 위치도

내성교차로부터 서면교차로까지 총 6㎞ 구간은 현재 공사 중으로 2019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 노선은 부산 서면 시가지를 관통하는 중요 구간으로 주변 사무실, 상업시설, 대형 빌딩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환승 연계 편리성 제공으로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요: 2015~2019, 6㎞(내성교차로-서면교차로), 총 사업비 180억
효과: 통행 속도 증가(버스 20%, 승용차 3%), 대중교통 분담률 증가(버스 6%)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BRT 노선 신설은 기존 도로를 활용해 건설비가 지하철의 10분의 1 수준으로 사업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고, 정시성 확보 및 버스 및 지하철의 장점을 살려 대중교통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전망하면서 “적은 사업비로 교통 개선 효과가 높고 친환경적인 BRT 노선 구축을 활성화해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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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 ISSUE】 수원-구로 & 부산 내성-송정 BRT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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