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정원에는 중독성이 있다. 정원사와 방문객은 정원에서 자연과 교감으로 힐링Healing을 얻는다. 자연에서 얻는 치료는 그 어떤 의술과 비할 바 아니어서 사람들은 꽃과 나무를 찾아 발길을 움직인다. 영국 미들섹스 지방의 잘 알려지지 않은 조용히 사색과 휴식을 할 수 있는 Myddelton Garden. 알록달록 원색의 향연을 마치고 맨살을 드러낸 이곳에서 영국인들은 추억을 더듬고 힐링을 얻는다.
 
· 사진  서상신 영국통신원 seobbio@naver.com
자료참고 Lee Valley Regional Park Authority www.leevalleypark.org.uk

일조량이 적기로 유명한 영국에서 겨울 정원을 둘러보는 일은 어린 시절 즐겼던 숨바꼭질 놀이와도 같다. 영국 정원은 겨울에도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일이 드물어 사계절 푸른 잔디를 볼 수 있지만, 봄과 여름을 풍성하게 했던 식물은 사라지고 그 흔적만이 남아 묘한 분위기를 만든다.

정원이 겨울에 더욱 빛을 발하는 이유는 힐링을 통한 성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름 햇빛을 대신하는 안개와 비는 정원의 운치를 북돋아 사색의 시간을 제공하고, 초록의 잔디와 흩뿌려진 낙엽 그리고 앙상한 가지는 묘한 울림으로 가슴에 와 부딪힌다.

세월의 흔적이 물씬한 정원은 잘 알려지지 않아 사색과 명상을 하기에 그만이다. 나무와 담을 타고 오르는 넝쿨식물이 세월의 깊이를 더한다.

본인 저택에 독학으로 조성한 정원
꽃을 피우는 식물의 수가 적고, 평균 4시면 해가 져 이를 감상할 시간도 제한적이기에 영국 유명 정원들은 이르면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문을 닫는다. 그러나 Myddelton Garden은 크리스마스 등과 같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항시 개방한다.

정원을소개하는문구다.' An enchanting place to visit at any time of year'. 언제 방문해도 황홀한 경험을 선물하는 이 곳 은Edward Augustus Bowles 씨가 본인의 저택에 1865년부터 1954년까지 거주하며 조성했다. 홈페이지에 자신을'영국의 가장 유명한 독학 가드너(one of Britain's most famous self-taught gardeners) 중의 한 명'이라고 소개할 정도로 자부심이 대단하다.

정원은 독특한 식물을 연구하고자 만든 Lunatic Asylum, 최근에 재정비한 키친 정원, 컬러풀한 고산 채초지인 Alpine Meadow, 2월에 볼 수 있는 눈풀꽃 속의 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그중에서도 눈여겨볼 곳은 아름다운 Carp 호수가 시작되는 지점이다. 정원과 주변을 연결하는 Carp 호수의 빅토리안 스타일 온실에는 정원사가 수집한 각종 식물로 빼곡하다.

영국의 겨울 정원에는 풍성했던 식물은 자취를 감추고 푸른 잔디만 남았다.
온실로 향하는 길과 빅토리안 스타일로 지은 온실 외부
새로이 단장한 키친가든으로 큰 규모로 조성했다
Bowles 씨가 수집한 각종 식물이 온실 안에 빼곡이 놓였다.

정원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
정원의 심장, 연못 정원을 대표하는, 저택 뒤쪽에 있는 연못이다. 저택을 건축할 당시 사용된 자갈을 제거하고자 만들었는데, 본래 웅덩이가 없는 연못(puddled pond)이었기에 새어나오는 물의 방향을 Bowles 씨는 뉴 리버New River 쪽으로 향하게 했다. 살아생전 그는 여름이면 흰색 줄무늬가 있는 파란색 수영복을 입고, 여름용 밀짚모자인 Straw boater를 쓰고 연못에 자주 등장했다고 한다. 지금 연못은 저택보다 높게 자란 나무들이 주변을 감싸고 주변부 높이가 점차 낮아져 아늑한 느낌이 든다. 뷰포인트는 연못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벤치와 조각상들이 놓인 테라스다.  

흐트러진 낙엽을 따라, Alpine Meadow 북동쪽에 놓인 고산 채초지는 Bowles 씨가 스페인과 프랑스 국경인 피레네 산맥을 여행하며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고 한다. 봄이면 눈풀꽃과 크로커스 등으로 뒤덮여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여름에는 여러 색으로 물든 야생 제라늄Geranium으로 가득하다. 겨울에 찾은 이곳은 바래져가는 황금빛을 머금은 은행잎의 물결로 하늘과 땅이 하나가 된다.

정원사의 숨결을 담은 바위 정원 은행나무 아래로 겨울에는 자칫 지나치기 쉬운 바위 정원이 있다. 정원 중 가장 먼저 조성한 곳으로 물이 뉴 리버로 유입되는 낮은 곳에 자리한다. 그의 유해를 묻었을 정도로 애착이 컸던 겨울 정원의 보물과 같은 곳이다. 낙엽들에 가려져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이끼와 은행잎의 조화는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넝쿨 장미 속의 Market Cross Market Cross는 정원의 역사를 대변하는 상징물이다. 1826년부터 1902년까지 엔필드Enfield 타운 시장에 있던 것을 1904년 이곳으로 옮겨 지금의 모습으로 재탄생시켰다. 장미 정원 중심에 자리한 마켓 크로스는 정원에 세월의 깊이를 불어넣는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국 정원】 자연을 통한 힐링 미들섹스州 Myddelton Garden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