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현대 주택 정원의 정형을 보여주는 정원
motive  다채로운 식물과 조경물 배치로 완성미 높이기
item  모과나무, 소나무 등 다양한 교목·관목·초화류, 연못, 정자, 조경석
location  인천 강화군 길상면

어릴 적부터 아버지가 관리하던 수목 농장에 놀면서 자연스럽게 나무와 친구가 된 조정윤 씨는 아이의 엄마가 된 지금 고인의 뜻을 따라 그 농장을 운영 중이다. 그녀는 아버지 고향 강화도에 꿈에 그리던 전원주택을 짓고 정원도 아름답게 꾸몄다. 물론 아버지의 온기로 자라난 오래된 나무들도 강화 정원으로 이사했다. 어릴 적부터 쭉 지켜봐온 나무들이기에 마치 사람 얼굴에 점을 기억하듯 나무마다 제각각 다르게 뿌리 내린 모습, 가지 벌린 모습, 휘어진 모습을 아주 잘 알고 있다. “저건 정윤이 나무야” 하며 아버지가 직접 심어 그녀와 함께 성장한 나무도 현관 앞에 서있다.

꼬마 병정이 정렬한 듯 서양측백이 울타리를 빙 두르고 그 안으로 화살나무가 심겨져 보초를 서고 있다. 대문을 들어서면 마당 전면 연못과 정자로 인도하는 진입로와 건물 현관으로 연결되는 진입로 두 갈래 길을 만난다. 집안 일이 급하면 우회전, 자연 속에 파묻혀 사색에 젖고 싶다면 좌회전이다.
 
자연 경사를 이용해 정원을 역동적으로 꾸몄다. 마당 진입부에 단차를 두어 정원을 꾸미고 목재 계단을 설치해 전이공간을 즐기도록 각종 야생화와 석물을 배치했다.
 
한눈에 참으로 많은 종류의 큰키나무와 떨기나무, 초화류가 이곳을 둥지 삼았음을 알 수 있다. 소나무가 간간이 무게를 잡고 서 있고 건물 앞 덱 테이블과 대문 사이에는 모과나무, 단풍나무, 소나무가 무리 지어 외부시선 차단에 도움을 준다. 열매를 한두 개씩 뚝뚝 흘리고 있는 모과나무는 농장에 있을 때부터 그녀가 눈여겨봐온 것. 예쁘장하진 않지만 기나긴 세월의 운치가 개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아무 농장에서나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농장에 있는 것 중 우선 수형이 부지에 어울리는지 따졌고, 둘째로 아버지 농장을 어릴 적부터 보면서 애정이 각별한 나무를 옮겨왔어요. 특히 이 모과나무는 농장에 있을 때보다 여기에서 더 운치가 살아나는 것 같아요.”
 
사계절 푸른 정원을 유지하도록 키다리 소나무와 모과나무 아래로 땅딸이 남천과 회양목, 연산홍을 심고 더 아래로 지피식물인 수호초 무리로 땅을 덮었다. 앞마당이 북쪽으로 놓였음을 감안해 그늘에서 잘 자라고 환경에 구애 받지 않는 식물 위주로 식재했다.

정원을 풍요롭게 하는 연못과 정자
계단, 퍼걸러, 정자, 연못, 테라스 등 시설물들이 전체 공간을 짜임새 있게 구성한다. 그 대신 중앙부는 여백의 미를 두어 시야를 확보하고 아이들이 뛰 놀 수 있는 공간으로 남겨 두었다. 조경은 건축물보다 더 오랜 시간을 들여 완성하는 작업이다. 그러나 그녀는 단기간에 잘 다듬어진 정원으로 완성, 방문객들에게 정원의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고자 했다.
 
“이곳은 우리 가족의 휴식공간이자 샘플하우스예요. 조경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공개해 정원 스타일을 선보이는 공간이지요. 그래서 정원의 여러 요소들, 연못과 정자, 테라스, 코지 정원 등을 세세하게 연출했어요.”
 
무심코 지나쳐버리는 계단참, 커다란 조경석 귀퉁이, 건물의 모서리와 코너 등 공간에도 야생화 배치로 눈이 심심할 새가 없다. 덩치 큰 수목과 시설물들이 공간감을 부여한다면 이처럼 아담한 몸집에 강렬한 색깔을 표출하는 각종 야생화들이 정원에 생기와 소박한 재미를 더한다.

초록색 세월의 때가 묻은 석물에서 끊임없이 맑은 물이 내린다. 보기만 해도 편안해지는 둥근 연못이 그 물을 받아 마시고 또 물고기를 살린다. 물고기 집 옆에 뿌리 내린 부레옥잠은 7월에 연보라 꽃 피울 준비를 한다.
  
그녀는 내년 봄을 손꼽아 기다린다. 그녀의 정원은 봄이 되면 퍽 볼 만할 것이다. 팔레트에 들어있는 색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각양각색 다채로운 색채의 꽃잎이 나풀거리는 정원. 이르면 4월부터 그 화사한 색깔 잔치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뜨거운 8월의 여름까지 계속 이어진다. 절로 눈과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것, 정원을 가꾼 자만의 특권이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화 전원주택정원】 현대 주택 정원의 정형을 보여주는 정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