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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과 도자기로 유명한 여주는 문화재의 보고(寶庫)이기도 하다. 세종대왕의 영릉과 신륵사가 있고, 부도(浮屠)로 유명한 고달사지가 있다. 그 외에도 보물로 지정된 탑도 몇 있다. 그러나 사람들 대부분은 어디에 내 놓아도 손색없는 좋은 집이 있다는 사실은 알지 못한다. 명성황후 생가(경기도 유형문화재 46호)와 김영구 가옥(중요민속자료 126호)이 그것이다. 명성황후 생가는 주변을 공원으로 조성하여 옛집을 보는 맛이 없으나, 김영구 가옥은 마을 안에 고즈넉하게 자리 잡고 있어 옛집을 보는 맛이 그대로 살아 있다.





김영구 가옥은 경기도 지역에서 보기 드문 폐쇄된 ‘ㅁ’자 형태의 집이다. 학자들이 ‘서울에서 내려온 장인이 지었을 것’으로 추정할 만큼 잘 지은 집이다. 품위를 느끼게 하는 집이 그리 많지 않는데, 그러한 솜씨 때문인지 이 집에서는 다른 곳에서 느끼지 못했던 품위를 엿볼 수 있다.



집 지은 솜씨가 대단하여 어느 하나 소홀함이 없다. 목수의 솜씨는 잘 짜진 선자(扇子)서까래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누마루의 안쪽 천장에 드러나 있는 선자서까래의 뒤 뿌리 부분을 보면, 바늘 하나 들어갈 틈이 없을 정도로 가지런하면서도 아름답게 짜여져 있다. 추녀 곡선도 부드러우면서 아름답게 넘어간다.



누마루는 장초석(높은주춧돌)으로 받치고 있다. 사랑채의 기단도 잘 다듬은 돌로 2벌대로 쌓았다. 안채의 기단도 잘 다듬은 돌을 외벌대로 돌렸다. 이것만으로도 건물의 품위를 느낄 법한데 기둥에서 문짝까지도 어느 하나 소홀함이 없다. 문짝을 짠 소목의 솜씨도 매우 뛰어나 문짝의 비례가 잘 맞고 세부 처리에서도 섬세함이 돋보인다. 그래서인지 집주인은 도둑이 와서 문짝까지도 뜯어간 적이 있다고 했다. 과연 그러할 만한 솜씨를 보여 주는 집이다.



집터를 잡은 빼어난 안목



김영구 가옥이 언제 지어졌는지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현재 살고 있는 집주인은 18세기경에 지어졌다고 주장한다. 집 앞에 있는 안내판에도 영조 29년(1753년)에 지어졌다고 기록돼 있다. 그러나 문화재청 자료에는 1860년경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집주인의 말로는 대들보에 상량문이 두 곳에 기록돼 있는데 한쪽만 보고 그렇게 추정한 것이라고 한다.



김영구 가옥 사랑채에서 밖을 바라다보면 자리를 참 잘 잡았다는 느낌이 절로 든다. 좌우의 나지막한 언덕이 집터를 감싸고, 그 너머 앞으로 작은 언덕이 집을 가려준다. 막힌 듯하면서 잘 트인 지형은 풍수를 모르더라도 찬탄이 절로 나온다. 참 안온하면서도 시야가 적당히 트인 자리에 자리 잡고 있다. 집터를 잡는 안목이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원래는 행랑채가 있었다고 한다. 사랑채 앞, 밭으로 쓰는 부분이 행랑채 터라고 한다. 대문은 사랑채에서 바라볼 때 좌측에 있었다고 하니, 현재 진입로가 난 곳일 것이다. 그 쪽이라야 대문에서 들어와 중문이 바로 바라보이지 않기에 집의 배치와 어울리는 위치일 것이다.



다른 곳에서 찾아보기 힘든 특징 중 하나는 작은 사랑채가 건넌방 쪽에서 밖으로 돌출돼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형식의 집을 필자는 보지 못했다. 작은 사랑채의 뒤쪽에도 툇마루가 있고 건넌방 뒤쪽에도 툇마루가 있다. 작은 사랑채가 안채 바깥쪽에 있어 사랑채와 안채를 엄격히 구분한 것 같지만, 며느리가 사는 건넌방과 새신랑이 머무는 작은 사랑채는 바로 통해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안채를 거치지 않고도 은밀히 사랑을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작은 사랑채를 이렇게 배치한 것은 새신랑에 대한 보이지 않는 배려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안채로 들어가는 중문에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장치가 있다. 중문이 사랑채 누마루를 지나 돌아 들어가게 돼 있어 내외문 역할을 충분히 하지만, 중문 바로 앞에 서면 안채 일부가 들여다보인다. 이러한 점이 집주인의 눈에는 거슬렸나 보다. 그래서 중문 안 안채가 들여다보이지 않도록 반쪽짜리 문을 덧달았다. 조선 후기 내외에 대한 엄격함을 다시 느끼게 하는 장치다.



찬모는 어데 가고 종부만 남아



안채는 남쪽으로 길게 늘어진 ‘ㅁ’자 형으로 배치돼 있다. 지세가 동서로 길게 배치할 수도 있었지만 작은 사랑채 때문에 남쪽으로 길게 늘어뜨린 것 같다. 이러한 배치로 남쪽에 자리한 사랑채의 그림자가 지는 부분을 줄여 안채 마당을 늘 밝게 한다.



안채의 규모도 작은 편이 아니다. 부엌 상부에 설치된 다락도 넉넉하고, 특히 안방도 대청과 같은 규모다. 이렇게 넓게 계획한 안방도 보기가 쉽지 않은데, 거의 두 칸 규모의 간살임에도 불구하고 기둥을 과감히 빼어 버린 것은 안방에 대한 배려를 느끼게 한다. 이 집 안방마님의 권위는 대단했을 것이다.



부엌 아래쪽으로는 찬방과 찬모방을 배치했다. 집의 규모에 걸맞은 시설들이다. 지금은 종부(宗婦)가 직접 음식을 만들지만, 예전에는 집주인의 지휘 하에 찬모가 음식을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들이 변화되어 종부가 직접 음식을 만들다 보니 종가댁 며느리로 들어가는 것이 기피 대상 1호로 되어 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조선조 종부의 권위는 누구도 부러울 것이 없었다.



이 집에도 별도의 사당이 없이 대청 한구석을 사당으로 이용했다. 원주인이었던 창녕 조씨도 상당한 집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사당을 짓지 않은 것을 보면, 사당은 그렇게 일반적이라고 볼 수 없는 것 같다. 현재는 사당자리를 화장실로 개조해 쓰고 있다. 집주인의 말로는 자신들은 제사를 모시지 않기 때문에 필요가 없어 개조했다고 한다. 아마도 집주인이 기독교로 개종하면서 제사를 모시지 않았을 것이다.



대청의 구조는 다른 곳에서 찾아보기 힘든 구조다. 언뜻 보면 퇴가 있는 대청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퇴칸이 아니다. 원래는 두 칸 간살의 대청인데 안방의 벽체와 맞추어 들어열개창을 설치했기 때문에 앞에 퇴칸이 있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대들보가 걸린 부분을 자세히 보면, 대들보 하부에 기둥이 설치돼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것은 제사와 같은 대규모 집안 행사가 있을 때, 모든 문을 들어 열어 더 넓게 쓰기 위함일 것이다.



안마당에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해시계(경기도 민속자료 2호)가 놓여 있다. 해시계는 원래 사랑채 앞에 있던 것인데 누가 훔쳐 가려 한 후 안채로 옮겼다고 한다. 덩그렇게 놓인 돌이 무슨 해시계냐고 하겠지만 돌 위에 별도의 장치가 있었을 것이다.



이 집은 원래 창녕 조씨의 집이었다. 김영구 가옥이라는 명칭은, 현재 집주인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집의 경우 문화재 명칭을 정할 때, 대부분 지정 당시 살고 있는 사람의 이름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집의 내력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현재 문화재청에서 명칭을 다시 정리하고 있는 중이다.



집주인은 37년 전 조씨 집안에서 이 집을 구입했다고 한다. 전 주인이 국회의원에 출마하면서 가산을 탕진해 집을 넘긴 것이라고 한다. 앞의 행랑채도 전 집주인이 팔아 넘긴 것이라고 한다. 집주인의 말로는 행랑채를 옮겨다 지은 집이 마을 어귀에 있다고 한다. 오죽했으면 대대로 물려 살아온 집을 남의 손에 넘길 수밖에 없었을까.



창녕 조씨 집안도 위세가 대단했다. 이 집을 지었다고 알려진 조석우는 고종 때 이조판서를 지냈고, 그의 고조부였던 조하망은 강릉부사와 승문원부제조를 역임했을 정도다. 그러나 후손의 욕심 때문에 조상과 가문에 커다란 누를 끼치게 했다. 집주인이 문득 한 ‘집은 주인이 따로 있다.’는 말이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다. 이러한 집을 자신들이 구입했다는 자부심 때문일까.田





글 최성호 / 사진 윤홍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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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택을 찾아서] 집에 품위를 입힌 목수의 솜씨를 한눈에 여주 김영구 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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