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단지에 지은 집

평택 초원드림빌리지에 지은 87평 목조주택 ‘드림하우스’

설계 당시부터 1층은 개방된 공간으로 2층은 사생활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해 낮엔 1층, 밤엔 2층이 생활의 중심이 된다. 1층 면적이 31평임에도 불구하고 방을 1개만 들여 거실이나 식탁을 포함한 주방이 넓은 편이며, 다용도실 드레스룸 등 실용적인 공간도 적절히 배치해 활동 공간임을 강조했다. 반면 3층에는 방 3개와 차분한 분위기의 가족실(소거실)을 갖춰 취침 공간으로써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설계했고 외관은 복잡함과 화려함을 지양하여 단순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


경기도 평택은 전원주택에 대해서만큼은 불모지나 다름없는 곳. 인근 안성만 하더라도 전원주택이나 단지들이 적잖게 들어섰으나 평택에는 이렇다할 개발지가 없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초원드림빌리지’가 들어선 평택시 도일동은 평택시내와 구송탄의 중간지점 한적한 곳에 위치해 자연환경이 비교적 잘 갖춰진데다 평택 송탄 등 도심 생활권이 가까워 이 일대에선 눈 여겨 볼만한 단지로 꼽힌다.

총면적 3천8백평 17세대 규모로 세대당 면적은 1백86평~3백8평. 분양가는 평당 40만원이며 현재 10세대가 분양되고 7세대를 남겨두고 있다. 애초 ‘평택’이란 도시가 서울 사람들로부터는 열외 지역으로 분류되다보니 서울에서의 관심도는 낮은 편이며 평택, 송탄, 오산 등 인근지역 사람들이 주요 관심층이다.

사실 경치 좋은 곳만 선호하다보면 문화시설이나 공공시설을 이용하기에 여의치 않은 경우가 있는데 이 곳은 평택 시내에서 승용차로 불과 10분 거리여서 행정, 교육, 쇼핑, 문화시설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한적한 도심 외곽에 자리 잡은데다 개발 당시 자연 환경을 고려, 건물이 들어설 자리 외엔 나무들을 베지 않아 자연 환경도 양호하다.

각 필지들은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에 의해 기획되어 주택이 자리할 위치와 주차장의 장소가 정해져 있다. 또 상 하수도 및 전기, 통신, 케이블 등 모든 시설들이 지중 매설되어 단지 내에서는 전봇대 등 기타 가공물들이 지상으로 나와 있지 않아 주위가 비교적 잘 정리되어 있다.

단지내 건축물 1호는 단지 입구에 위치한 드림하우스. 연건평 87평 규모로 산림청과 한국목조건축협회가 공동으로 추진한 ‘국산목조주택모델’을 기반으로 지난해 말 건축되었다. 당초 2×4, 2×6 혼용 2층 목조주택으로 기획됐으나 지형의 특성을 살려, 지하층까지 만들어 현재는 주차장과 홈바, 기타 취미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1층은 방 1개와 화장실(2), 거실, 식당, 주방, 다용도실, 드레스룸, 2층은 방 3, 거실(가족실), 화장실 등으로 각각 구성됐다. 내부는 석고보드(방화보드) 위에 핸디코팅 후 실크벽지로 최종 마감하고, 거실 천정은 원목 루버, 바닥은 체리(Cherry) 온돌마루로 각각 마무리했다. 은은하고 밝은 분위기가 연출되도록 거실에는 천창을 설치하였고, 문과 창문의 규격, 배치에도 중점을 두어 설계했다.

설계 당시부터 1층은 개방된 공간으로 2층은 사생활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해 낮엔 1층, 밤엔 2층이 생활의 중심이 된다. 1층 면적이 31평임에도 불구하고 방을 1개만 들여 거실이나 식탁을 포함한 주방이 넓은 편이며, 다용도실 드레스룸 등 실용적인 공간도 적절히 배치해 활동 공간임을 강조했다.

반면 3층에는 방 3개와 차분한 분위기의 가족실(소거실)을 갖춰 취침 공간으로써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설계했다. 외관은 복잡함과 화려함을 지양하여 단순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으며, 외벽 마감재는 미국산 시다(cedar) 사이딩과 비닐사이딩이 혼용됐다.

드림하우스 2층 창가에 서면 주변으로 나지막히 깔린 산들과 들판이 한눈에 들어온다. 평택 시내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함에도 조용한 시골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게다가 2002년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에서 불과 58km에 불과하고 1km거리에 송탄 나들목이 생겨 서울사람들도 관심을 가져볼만하다는 게 이윤영 사장의 설명이다.田

■ 글ㆍ사진 류재청



■ 단지정보

소재지: 경기도 평택시 도일동<초원드림빌리지>
총단지면적: 3천8백평
총분양세대수: 17세대
분양현황(분양/미분양) : 10세대/7세대
건축현황: 모델하우스 1동(드림하우스)
세대당분양면적: 1백86평~3백8평
분양가격: 평당 40만원
현 지 목: 대지
기반시설: 전기, 통신 세대당 인입(지중매설), 전세대 인터폰 통화 가능, 급수 및 도로포장
등 토목공사 완료.
행정기관: 평택시청, 법원, 출장소 10분거리.
교육기관: 평택대학교, 경문대학교, 국립특수대학교 인근 위치.
쇼핑시설: 킴스클럽, 뉴코아 백화점, E마트 10분거리.
교통여건: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를 잇는 동서고속도로(2002년 개통 예정) 인접.
동서고속도로 송탄 나들목에서 1km 거리. 평택, 송탄 도심까지 승용차 10분 거리.
작은인터뷰/이윤영 초원주택 대표
평택은 서해안시대의 대표적 전원배후 도시

평택은 전원주택의 일반적인 개념에선 다소 벗어난 곳으로 평가되어 그동안 관심 밖의 지역이었던 분류됐던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장점이 많은 곳이며 특히 단지가 위치한 도일동은 더욱 그런 곳입니다.

자연환경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는 데다 가까이 평택 시내가 위치해 있어 현실적인면과 이상적인면을 고루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실제 평택은 경기 서남부에선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경부선 철도와 전철 그리고 고속철,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게다가 서해안 시대를 대변하는 국제항인 평택항 등 전국을 잇는 모든 교통망의 중심입니다.

특히 2002년에 개통 예정인 동서고속도로는 1차사업인 청북분기점에서 안성분기점이 내년말 개통을 목표로 한참 공사중입니다. 그 동편엔 송탄 나들목이 들어서는데 송탄 나들목에서 이 곳까지는 1km 지점이며, 서울로부터는 약 58km 거리입니다. 서해안 시대의 배후도시, 또는 배후 전원도시로 투자가치면에서도 기대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건축정보


위치: 경기도 평택시 도일동<초원드림빌리지>
부지면적: 대지 2백20평
주택형태: 2×4, 2×6 혼용 2층 목조주택
건축면적: 총 87평(지하 36평, 1층 31평, 2층 20평)
실내구조: 지하 - 주차장, 가족실, 취미실
1층 - 방1, 화장실(2), 거실, 식당, 주방, 다용도실, 드레스룸
2층 - 방 3, 거실(가족실), 화장실
외벽마감: 미국산 시다(cedar) 사이딩, 비닐사이딩
내부마감: 석고보드(방화보드) 위에 핸디코팅 후 실크벽지, 원목루버(거실 천정)
바닥마감: 체리(Cherry) 온돌마루
지붕마감: 아스팔트싱글(Owens Corning)
데 크: 헴록 방부목(20평)
단열재: 글라스울(2층 천장 R28, 벽체 R19)
외부창: 미국 및 캐나다 시스템 창호
내부문: 오크(Oak) 원목 도어
주방가구: 오크(Oak) 원목 주방가구
수납공간: 신발장, 붙박이장 (2개실- 거울문 설치), 드레스룸, 다리미판, 위생장
위생도기: 계림(KS), 인터바스, 오닉스 카운타
현 관 키: 미국 쉴라지제품(외부), 국산 고급형 핸들(내부)
난방형태: 기름보일러 (1, 2층 개별난방)
식수: 단지내 공동 지하수
조경: 모과나무, 감나무, 라이락, 철쭉, 소나무, 단풍나무, 목련, 잔디로 구성된 1백 50평
규모(1천2백만원소요)
건축비: 1, 2층(51평) 평당 3백50만원(1억7천8백50만원)
지하층(36평) 평당 1백38만원(5천만원)
■ 설계 및 시공: (주)초원주택 031-666-542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 초원드림빌리지에 지은 87평 목조주택 ‘드림하우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