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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 농 인 : 차기설
귀농시기 : 2004년
위 치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광평리
농지규모 : 21000㎡(6363.6평)
주요작물 : 연, 수련
농업연소득 : 1억 3,000만 원(추정치)
특 징 : 유기농업, 농산물 가공제조업 (백설연차), 매해 연꽃축제 개최
홈페이지 : www.moseslotus.com
연 락 처 : 031-356-2943 011-230-4044

창의적인 '농산물+2·3차 산업'이 적중
제부도연꽃 차기설


귀농 1년차, '농사를 지어봤어야 알지…… 일단 씨는 뿌렸는데 언제 싹이 나고 꽃이 피어 우리집에 수확물을 가져다줄지 도통 알 수가 없네.' 하루가 한 달 같고 한 달이 일 년 같았다. 2004년 귀농한 차기설 씨는 5월 어느 날 연밭에 싹이 트는 것을 보는 순간 '감사합니다'라는 외마디의 외침과 함께 눈물이 와락 쏟아졌다고 했다. 이윽고 꽃봉오리가 생기고 꽃이 만개했을 때는 감격의 눈물이 하염없이 주르르 흘렀다고도 했다. 이웃 아주머니가 그 광경을 보더니 '이제 되었어, 축하해' 하더란다. 그런 그의 자식 같은 연이 해외로도 나가고, 유명인들도 찾아와 아침 이슬 내린 고아한 자태를 카메라 속에 담아간다. 자식이 잘 돼도 이처럼 뿌듯하지는 않을 것이다.

박지혜 기자 사진 서상신 기자


해마다 여름이면 전국 곳곳에 연꽃 향기가 물씬하다. 서해 제부도 가는 길목에 위치한 화성시 광평리에도 이른 여름부터 가을까지 연꽃 향기로 가는 이의 발목을 잡으니 '제부도연꽃'에서 밀려오는 향기다.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열린 제부도연꽃 축제행사에는 무려 5만여 명이 다녀가 올해 성공적이었다 한다.

제부도연꽃 대표 차기설(52) 씨는 서울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도시 삶에 염증을 느끼고 전환점을 모색하던 중 우연찮게 연을 접한 것이 계기가 돼 귀농을 굳혔다. 차 씨는 연과 인연이 닿았을 뿐 특별한 관심이 있던 것도 아니고 농사 경험도 없었다고 한다.

귀농 정착기간은 3년으로 보는데 차 씨는 그보다 단기간에 정착했다. 2004년 귀농하자마자 연밭을 꾸미고 연 가공제조회사 '백설연차'를 세워 연차를 생산 판매하는 등 힘찬 출발이 좋았다. 첫해라 매출실적이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장사가 안 됐지만 적어도 '무얼 어떻게 할까' 우와좌왕하는 시기는 없었다고. 연을 테마로 관광자원화하고 식품을 제조하겠다는 목표를 귀농 전에 미리 세우고 사전 지식 습득과 구체적인 농사 및 사업 계획을 세우는 등 철저한 준비가 있었기 때문이다.

보통 귀농 사례를 보면 귀촌을 우선 계획하고 소득활동은 그 다음으로 생각한다. 이와 달리 차 씨의 경우는 귀농 아이템이 먼저 정해져 있었고 전원생활은 덤으로 따라왔다는 점이 눈여겨볼 만하다.

Successs Point 1
자신에게 맞는 작물 선택


"연은 나처럼 초보 농부가 다루기에 비교적 쉬운 작물이에요. 봄에 파종하고 기다리면 5월경 싹이 올라오고 여름에 꽃이 피어 제철을 맞지요. 대신에 연근, 연밥, 연잎, 연꽃 등 모든 부분을 다 식용으로 쓰기에 농약이나 제초제 등 화학약품을 가하지 않아 그만큼 노동력은 많이 들어가요."

연은 파종만 잘해 놓으면 잘 자라는 성질이 있으므로 다른 농작물에 비하면 실패 확률이 낮은 다루기 쉬운 작물이라는 설명이다.

Successs Point 2
2·3차 산업으로 연계 발전


차기설 씨는 계획적인 영농과 고생산성, 고소득을 목표로 체계적인 사업계획을 세웠다. 무엇보다 연의 특성을 파악하고 잘 활용하여 2차 3차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관건이었다. 연은 모든 부분이 버릴 데 없이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임새가 좋고, 연꽃은 대중에게 친근하고 사람들의 발길을 머물게 하니 연밭을 관광지로 개발하기에도 손색이 없었다.

"처음 상품을 기획하고 나서는 유통망을 뚫는 게 제일 어려웠어요. 직거래로 알음알음 팔다가 우리 상품을 어디서 봤는지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먼저 연락이 왔어요. 그 계기로 인터넷 판매가 시작되고 숨통이 트이는 기분이 들었지요."

백설연차 브랜드가 어느 정도 알려지자 인터넷 쇼핑몰 몇몇 곳에서 문의가 오기 시작했다. 그렇다고 모두에게 응할 수 없는 법. 차 씨는 쇼핑몰을 꼼꼼히 살펴보고 다른 상품들과 어울리는지, 쇼핑몰이 소비자에게 신뢰성이 있는지 등의 기준에 따라 타당성을 심사한 후 판매업체와 거래관계를 맺는다.

2006년 차 씨는 연 공예품으로 특선을 받으면서, 또 경기도관광협회의 박람회 초대전시에 참여함으로써 제부도연꽃과 백설연차가 유명해졌다. 백설연차 제품은 올해 일본으로도 진출했는데 최근 일본 수입 담당자가 방문해 연밭의 유기농법 환경을 관찰하고 만족스러워했단다.

"사람들은 '농사로 언제 본전 뽑을래' 하고 말해요. 농사하면 가난을 면치 못할 거라는 보편적인 생각이지요. 그러나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농사로도 부유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차 씨는 앞으로 연 제품 아이템을 다양화하고 외자유치 등의 계획도 고민 중이다.

Successs Point 3
주변환경 적극 활용


농사에 문외한이 단기간에 농촌에 정착할 수 있었던 큰 요인 중 하나가 농업기술센터와 지역 관공서의 농정 담당 부서를 잘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차기설 씨는 말한다. 농업 관련 공공기관을 통해 정부의 농업 정책이나 예산 등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이에 따라 앞으로의 농사나 사업 계획에 아이디어를 얻게 되며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뿐만 아니라 연고 없이 귀농해 지지자가 절실한 귀농민일수록 공공기관에서 상담을 통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얻고 문제 발생 시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차 씨는 이러한 공공기관을 적극 활용, 핫라인을 가동해 영농과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한다.

차 씨가 외부 지원을 받은 경험으로는,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업인 마케팅대학 1기 수료,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전자상거래·e-비지니스 교육,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시범사업인 화성호 연 재배시범 참여 등이 있다. 올해 일본에 진출한 계기도 경기도가 추천하여 이뤄졌다는 것을 보면 공공기관과의 관계성도 무시할 수 없다.

Successs Point 4
데이터에 의한 영농


차기설 씨는 '데이터에 의한 영농'을 한다. 영농일지를 기록하고 회계장부 기장을 빠트리지 않는다. 일주일에 한번 연밭 사진을 찍어 관리한다. 데이터가 모여 한 해를 넘겼을 때 이듬해 영농에 도움이 되는데 한 번 실수를 두 번 하지 않게 되고 예측이 가능해 일이 원활하게 진척되고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국내외 정세와 경제 동향을 파악하고 위험요인을 차단한 아래 매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있다.

귀농 준비
백문불여일견이라


성공신화 이면에는 인내와 고통이 있는 법. 차기설 씨도 어려움이 많았다. 연 재배와 가공법을 배우기 위해 사방팔방으로 다녔지만 냉랭한 반응에 쉽지 않았고 국내 연 전문서적이 없어 해외 서적을 탐독했다. 연 전문가 밑에서 1년 동안 허드렛일을 도와주고 실습하면서 연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터득하는 데 2년여 소요됐다.

현지 농업인들의 배타적인 반응에는 심리적으로 힘들었고, 애지중지 정성을 다해 키워놓은 연꽃을 관람객이 아무렇지도 않게 꺾어 갈 때는 마치 내 자식을 해치는 것처럼 애가 탔다고 한다. 연꽃이 꺾여 사라지면 다음 관람객에게 볼거리가 줄어든다는 점에서도 사업에 차질이 생기므로 그냥 두고 볼 수도 그렇다고 관람객에게 핀잔을 줄 수도 없는 문제였다.

차기설 씨는 귀농 후배에게 이렇게 조언한다. 귀농할 지역의 분위기를 먼저 파악하라. 농촌은 배타성이 짙은 특징이 있으므로 이 점을 염두에 두고 그 사회에 자신이 잘 어울릴 수 있을지 등을 미리 타진해보도록 한다. 귀농민의 부류는 크게 생업을 위해, 전원에서의 여유를 만끽하기 위해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만약 전자에 속한다면 지역의 일원으로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봉사의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3년간 수입이 거의 없다고 생각해야 마음이 편하다. 귀농 준비단계에서는, 농촌에서의 다양한 가능성을 스스로 조사해보고 앞으로 하고 싶은 분야를 결정한 다음 그 분야 전문가나 선험자를 직접 찾아가 몸으로 부딪히며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는 옛말이 그르지 않다.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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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EDITION 돈 보이는 짭짤한 전원생활 노하우(2)-2] 창의적인 '농산물+2·3차 산업’이 적중-제부도 연꽃 차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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