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집주인 이안나 씨는 집 완공 후 6월에 'Dream Come True(꿈은 이루어지다)'라는 주제로 이곳에서 쇼를 열었다. 그 정도로 이 씨에게 이 집은 특별하다. " 몇 년 전부터 이런 예쁜 집을 짓겠다고 꿈 꿨어요. 아들 둘이 독일 유학 중이었는데 2005년 독일에 들렀다가 스위스를 여행했어요. 그곳에서 우연히 캐빈을 봤는데 너무 예뻐서 눈을 뗄 수 없더라고요. 아이들한테 얘기했죠. '두고 봐. 우리도 곧 저런 집을 지을 거야'라고요."스위스 여행 당시는 막연히 뱉은 말이었는데 전원주택 박람회를 관람하다 스위스에서 본 것과 같은 캐빈(통나무 오두막)을 시공하는 '핀란드하우스'를 만난 것이다. 이 씨는 반가운 마음에 바로 꿈을 현실로 옮겼다. 앙증맞은 세 동의 '핀란드 하우스'. 이곳에선 동화 같은 일들만 벌어질 듯하다.



건축정보
· 위 치 : 인천시 강화군 길상면 동검리
· 대지면적 : 574.2㎡(174.0평)
· 건축면적 : 67.0㎡(20.3평 : A동 14.3평 + B동 3평 + C동 2평 + 창고 1평)
· 건축형태 : 통나무집(구조재:더글라스-퍼)
· 지 붕 재 : 아스팔트 슁글
· 내벽마감 : 열반사 단열재 위 루버
· 바 닥 재 : 강화마루
· 난방형태 : 필름 난방
· 식 수 : 지하수
· 설계 및 시공: 핀란드하우스 031-947-7808 http://cafe.naver.com/finnlandhaus


질퍽한 갯벌이 바다인지 뭍인지 분간 못하게 하는 강화도 남단, 동막리로 인도하는 해안로에서 보면 짐승의 꼬리처럼 달린 작은 섬 동검도가 있다. 행정구역상 강화군에 속하는 동검도는 관광객 발길이 잦은 강화도에 비하면 인적 드물고 조용한 섬이다. 말 그대로 한적한 전원생활이 그려지는 곳이다.
원시림 사이로 지붕들이 기웃 기웃 머리를 들이미는 오솔길을 따라 해변으로 내려가면 이안나 씨의 전원주택이 광활한 서해를 배경으로 동화 속 그림처럼 서 있다. 웅장한 계단식 덱 위에 세 동의 소형 통나무집이 놓여 있다.
"중앙에 제일 큰 동은 휴식 공간이고 왼쪽 3평짜리는 문화공간이에요. 문화공간은 우리 식구들이 와서 영화 감상도 하고 노래도 부르는 곳으로 휴식처와 함께 있으면 소음으로 방해 받으니까 이렇게 독립시켰어요. 그리고 오른쪽 2평짜리는 주방이에요."
이 씨의 안내에 따라 각 공간을 둘러보니 규모가 작음에도 목적에 맞는 기능을 제대로 갖추고 깔끔한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132.0㎡(40.0평) 규모의 널찍한 덱 위에 건물을 앉힌 것도 이색적인데 이 씨의 의도에 따른 것이다. 모델 기획사인 하리기획 대표인 이안나 씨는 덱을 무대로 디자인했다.
'집도 무대다'라는 그녀의 말에서 읽혀지듯 쇼 무대를 직접 연출하는 그녀에게 무대는 일상에서 뗄 수 없는 부분으로 전원주택을 지을 때 역시 무대를 감안한 것. 무대로 사용될 덱부터 전체적으로 깔고 그 위에 세트 설치하듯 건물을 세웠다.







역동성이 살아있는 다단형 덱으로 계단은 패션쇼에서 다양한 연출과 다이내믹함을 부여하기에 이 씨가 좋아하는 요소다. 중요부위인 중앙부에 규모가 가장 큰 건물을, 양쪽 날개 무대에는 보다 작은 규모의 건물을 앉혀 균형감과 조화로움을 연출했다.


세 동으로 기능별 공간 분리

이곳은 이 씨의 가족뿐 아니라 프리랜서를 포함 기획사 소속 100여 명의 모델들이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쓰기 위해 마련했다.
중앙부 A동 휴식 공간은 욕실 딸린 원룸으로 다락방을 드려 면적을 최대화했다. 지붕 꼭대기에는 문을 설치해 리모콘으로 작동, 채광과 환기에 효과적이다. 좌측 B동은 문화 공간으로 A/V 시설을 설치하고 벤치를 벽면에 붙박이로 빙 둘려 작은 공간이지만 여러 명이 앉을 수 있도록 했다. A동의 규모를 늘려 그 안에 주방/식당 공간을 배치할 수도 있었는데 기능별 공간을 독립화 하자는 이 씨의 제안으로 별도의 C동을 추가해 주방으로 쓴다. 주방은 제일 아래 단의 덱에 설치해 정원에 놓인 테이블과 C동 덱 바와의 동선이 편리하다.





 



핀란드하우스의 통나무집 | 차정호 대표가 핀란드 '티파뿌'사를 통해 2006년부터 국내 소개했다. 차 대표는 주택, 펜션, 방갈로 등 국내 실정에 맞는 모델들을 개발했고, 벽체와 지붕 해체 및 조립이 손쉬워 재시공이 가능하다. 2평형은 하루 만에 설치, 9평형은 3일 만에 설치, 일주일 후 입주 가능하다.
자재를 수입하므로 환율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나 3.3㎡(평)당 250만 원 안팎이다. 사진은 핀란드 하우스 조립 순서(번호순).

 

*



부모님 고향이 강화도이고 선산도 이곳에 있어 강화도와 인연이 깊은 이안나 씨는 물을 특별히 좋아해 강화도 곁에 있는 섬 동검도 물가에 전원주택을 지었다. 가끔 무대로 사용할 예정인 덱에는 앰프를 8대 설치해 음악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만들었다. 노을 내려앉는 덱 위에 앉아 있노라면 음악과 자연이 하나로 엮여 춤추는 환영도 보일 듯하다.




박지혜 기자 사진 서상신 기자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름다운 집] 덱이 무대가 된 동화 속 ‘안나 하우스’ 강화 67.0㎡(20.3평) 통나무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