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죽산竹山박씨 집성촌인 홈실마을에 위치한 남원 몽심재夢心齋(중요민속자료 제149호)는 북에서 남으로 기울어진 경사지에 개울을 앞에 두고 배치됐다. 몽심재란 이름은 고려시대 문인인 충현공 박문수의 시 구절 '격동류안원량몽隔洞柳眼元亮夢등산미토백이심登山薇吐伯夷心'에서 몽夢자와 심心자를 차자借字해 지은 것이라고 한다.

 

 

 

 

 

 

박문수는 고려 말 우정승을 지낸 사람으로 조선이 건국하자 두문동으로 들어가 충정을 지킨 두문동 72현 중 하나다. 죽산 박씨가 이 곳에 정착하게 된 것은 충현공 손자인 박자양이 전라도 관찰사로 내려왔을 때 숙부인 박포가 제2차 왕자의 난에 연루돼 화를 입게 될 처지에 놓이자 관직을 사직하고 근처 초리방에 은거한 것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몽심재는 경사지를 따라 행랑채, 사랑채, 안채의 3단 구조다. 이렇게 3단 구조로 집을 배치했지만 집터 경사가 급해 일반 한옥 배치와는 다른 느낌이다. 마치 경사지에 지어진 서원을 보는 듯하다. 동쪽 담에도 또 다른 행랑채가 있었으나 최근에 없어졌다고 한다.

 

 

자연 바위 그대로를 끌어들여 정원 중심으로 삼다

몽심재에 들어서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정원이다. 고저차가 심한 곳에 지어지다 보니 행랑채에서 사랑채까지 정원이 경사져 조성됐고 다른 한옥에서는 볼 수 없는 큰 바위가 마당 가운데 놓였다. 그리고 그 아래에 연못까지 조성했다. 우리나라 살림집에서 정원 계획이라는 것이 별서別墅(농장이나 들이 있는 부근에 한적하게 따로 지은 집)가 아닌 이상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계획이라고 해봐야 마당에 나무 몇 그루 심는 정도가 고작이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기존 바위를 그대로 살려 정원 중심으로 삼고 동쪽 하단에 연못을 조성하는 등 적극적인 계획이 이뤄졌다. 잘 다듬은 수석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커다란 바위가 이렇게 담장 안으로 들어온 경우는 이곳이 유일할 것이다. 마당 규모로 보아 집터 밖에 있어도 될 것을 오히려 집 안으로 끌어들여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훌륭한 정원요소로 만들었다. 이러한 정원 배치 때문에 몽심재 행랑채는 다른 집에서 볼 수 없는 특별한 구조다. 원래 7칸이었던 행랑채는 서쪽 두 칸이 없어진 상태로 동쪽 연못 쪽 한 칸은 연못을 바라볼 수 있도록 누마루를 설치했다. 연못은 5.5m×5.0m의 약간 장방형으로 동쪽 담 아래 샘에서 물이 들어와 남쪽으로 자연스레 흘러나간다.

 

 

장인의 눈썰미가 돋보이는 사랑채

행랑채에서 계단을 올라야 잡히는 사랑채는 2단 기단 위에 놓여 정원과 앞산 경관을 막힘없이 받아들인다. 전후퇴집인 사랑채는 후면 퇴칸이 거의 한 칸 규모에 버금갈 정도로 넓어 외관상 두 칸 집처럼 느껴진다. 사랑채는 전면 5칸인데 서쪽으로부터 4칸은 방이고 동쪽 한 칸은 대청이다. 그리고 후면 한 칸은 부엌이다. 방 규모와 배치로 볼 때 사랑채는 접객보다 생활 중심으로 계획된 것으로 보인다.

 

 



 

 

사랑채 전면에 설치된 팔각기둥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형식으로 대부분 사각기둥이고 간간이 원기둥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팔각기둥은 누마루 하부나 활주에 쓰일 뿐 일반 집에서는 사용한 예를 찾을 수 없다. 이렇게 기둥을 팔각형으로 한 것은 추측건대 바로 옆 죽산 박씨 종가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차마 원기둥을 사용하지 않고 팔각기둥을 쓴 것이 아닌가 한다.
사랑채 서쪽 끝 툇마루 한 칸을 한 자 정도 올려 누마루 형식으로 만들고 계자난간을 둘렀는데 솜씨가 범상치 않다. 매끈한 계자난간과 한 자 반 정도 앞으로 돌출된 툇마루를 받치는 까치발을 보면 날렵하게 휘어진 부재를 적절하게 이용해 사랑채품위를 높여주고 있다. 이 사랑채를 조성한 장인의 눈썰미가 보통이 아니다.
사랑채 동쪽 중문도 다른 집과 구별된다. 일반적으로 중문은 일각문으로 만드는데 이곳은 좌우를 광으로 꾸민 3칸 중문채다. 중문으로 들어서면 사랑채 뒤편에 ㄷ자 형 정면 6칸인 안채가 위치한다. 사랑채와 안채 역시 높이 차이가 있어 안채 기단이 3단 높다.

 

 

부엌 확보하고자 한 칸 늘린 서쪽

ㄷ자형 안채는 동쪽 폭이 한 칸, 서쪽 폭이 두 칸 돌출해 있는데 서쪽과 동쪽의 구성이 전혀 다르다. 우선 동쪽으로 돌출된 부분은 고저 차를 이용해 2층으로 지어졌고 상부는 다락으로 하부는 부엌으로 활용한다. 그리고 전면에는 까치발로 받쳐 상부 다락에서 활용이 가능한 선반을 만들었다. 서쪽은 동쪽보다 반칸 더 앞으로 돌출됐는데 돌출된 반 칸을 거적 지붕으로 덮고 마루를 깔아 몸체 다락에서 출입이 가능토록 했다. 또 난간을 둘러 다목적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다락하부 1층은 나뭇광으로 쓰였다고 한다.

 

 



 

 

안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서쪽이다. 서쪽 측면을 반 칸 정도 내달아 퇴로 쓰거나 반침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곳에서는 규모를 늘린 한 칸이다. 이렇게 한 칸으로 한 것은 부엌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이 부분이 처음부터 지금처럼 지어졌던 것이 아닌 것 같다. 전면에서 보면 박공널이 연속된 것이 아니라 덧대어 달았고 서까래도 본채 서까래를 거쳐 앞으로 빼낸 것으로 보아 서쪽 한 칸은 후대에 내달은 것이 아닌가 한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앞으로 달아낸 거적 지붕도 같은 시기 설치했을 것이다. 이는 거적 지붕 앞 아궁이를 봐도 알 수 있다. 전면 기단 위에 아궁이를 설치했는데 나뭇간 안을 보면 아궁이는 부엌방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원래는 돌출된 모습이 동쪽과 같았는데 서쪽을 확장하면서 아궁이가 따라 나온 것으로 보인다. 안채는 부엌 두 칸, 안방 한 칸, 대청 두 칸 그리고 도장방 한 칸으로 구성했다. 안방이 건넌방보다 작은 일반적 한옥 전형에서 벗어나 있다는 점과 사랑채가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게 지어진 반면 안채는 모든 것이 궁색해 보인다는 점에서 다른 집 안채와 비교해 볼 때 안채가 홀대받았다는 느낌이다. 사랑채가 후대에 지어졌다고 하니 다시 지으면서 사랑채를 예전보다 규모를 늘렸던 것으로 추측한다.

 

*

 

이곳 홈실마을은 죽산 박씨 집들이 연이어 들어섰다. 마을 입구로부터 몽심재, 죽산 박씨 종가(유형문화재 180호), 박형기 가옥이 담을 같이하며 나란히 붙어 있으면서 홈실마을의 중심을 이룬다. 이 세 건물 건축연대를 보면 종택 사랑채와 안채가 비슷한 시기에, 몽심재 사랑채는 이후에, 종택의 안채는 1841년에 지어졌다. 그리고 한참 후 박형기 가옥이 건축됐다. 박형기 가옥의 사랑채 건축 기법은 1900년대에 들어서 등장한 것이다.
이렇게 같은 마을에 같은 산을 배경으로 담을 연이어 짓고 보니 대지조건이 거의 비슷해 건물 배치도 흡사하다. 무엇보다 비슷한 것은 안채다. 규모에는 차이가 있으나 세 집 모두 ㄷ자 형태며 특히 동쪽에 돌출된 부분은 하부를 부엌으로 상부를 다락으로 만들어 쓴다는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박형기 가옥은 현재 부엌이 사라졌지만 예전에는 몽심재 사랑채와 비슷한 모양이었다고 한다. 이렇게 유사성을 보이는 것은 집성촌이 형성되면서 서로 참고해 집을 지었기 때문이다. 집성촌의 삶이 집의 모습까지도 비슷하게 만든 좋은 예다.

 

 

 

 

 

최성호 사진 홍정기 기자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택을 찾아서] 집성촌 삶이 집 모습도 비슷하게 만든다 '남원 몽심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