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들이 탈바꿈하기 바쁘다. 최근 몇 년 사이 펜션 트렌드가 급변했고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그 사이에서 펜션을 유지해 나가기 위한 몸부림으로 리모델링이 많이 이뤄진다. 아트앤워크 이효원 팀장의 말을 들어보자. "트렌드 급변의 예로, 우선 주 고객층이 과거 가족 단위보다 커플 이용률이 훨씬 더 높아졌다. 이용률 대비 인원이 적어 관리가 수월하지만 한편으론 러브호텔의 또 다른 모습은 아닐지 우려된다. 트렌드의 다른 하나는, 퍼실리티Facility의 다양화다.
객실과 바비큐장이 시설 전부이던 펜션들이 월풀과 스파, 카페테리아, 수영장 등 점차 고급스럽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부분이 바로 이전 은퇴 후 여유와 소일거리로 펜션에 접근했던 이들이 시설투자 한계를 토로하는 부분이며, 펜션을 단지 상업적 수단으로 만드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편리하고 고급스런 시설이 모두 갖춰지면 물론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해진예산 안에서 효율적으로구축하는것이다. 그러기 위해 고려할부분은 이용률과 효율적인 시공이다."
정리 박지혜 기자 자료협조 아트앤워크 인우테크 코지하우스디자인
과감한 투자로 경포대 명물 펜션 된 "아트인엘" 경포해수욕장 전망이 뛰어난 아트인엘 펜션(강원도 강릉시 안현동)은 기존에 1층은 한정식 식당, 2층은 3개의 객실, 3층은 주택으로 테마가 불투명한 펜션 겸 식당이었다. 2층 펜션 객실에서 단 하나의 장점은 바다 전망이었으나 젊은층의 시선을 끌 만한 인테리어와 시설 요소가 부족했다. 게다가 1층이 식당이었기에 독립된 펜션 야외공간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다.
주인은 숙박객이 많이 몰리는 관광지임을 감안해 3층 모두 펜션으로 리모델링할 계획을 세우고 과감하게 투자했다. 객실을 1층과 3층에 3개씩 6개 보충하면서 새로운 이미지로 태어났다. 건물 구조만 살리고 전체를 철거한 후 ALC블록을 이용한 공간 구획을 했으며, 각각 객실에 개별 이동로와 바비큐장을 시공했다. 최근 수요자 추세를 반영해 전 객실을 커플룸으로 계획하고 크지 않은 정원은 덱(Deck) 시공으로 전체 펜션 Mass를 확대하면서 활용도를 높였다.
9개 객실이 제각각 개성과 색채가 강한 가운데 공통점은 핸드메이드 목제가구 및 장식 요소와 아트 페인팅 등으로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연출됐다는 점이다. 총 공사기간 70일 소요됐다. 아트인엘 펜션 033-644-4282 www.artinl.com 리모델링 설계 및 시공_아트앤워크 010-2749-0003 www.artnwork.net
커플형 전환 후 평일에도 분주한 "클럽 아비오" 클럽 아비오(강원도 횡성군)의 전신인 테마파크 펜션은 가족 여행과 단체 MT 이용객에 컨셉트를 맞춘 펜션으로 예약률은 주말과 성수기에 집중돼 있었다. 넓은 부지에 넓은 객실, 깔끔한 인테리어가 특징이었다. 그러나 객실 수가 많지않기에 주말과 성수기 장사만으론 부족함을 느꼈고 관건은 평일에도 손님이 드는 펜션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평일에 가족형 펜션이 드문드문이라도 객실을 채우기란 쉽지 않았다. 펜션지기는 고심 끝에 휴양과 치유를 테마로 한 요양 펜션을 해볼까도 했다. 그러나 그 수요층이 워낙 얇기에 확신이 서질 않았다. 펜션 건축 및 인테리어전문 코지하우스디자인 태원삼 대표는 커플 펜션을 제안했다. 단적으로 인터넷에서 노출되는 키워드와 노출 정도를 따져 봐도 가족여행보다는 커플여행과 커플펜션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을 강조했다.
펜션 건물 외부 마감과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됐으며 20, 30대가 좋아할 만한 발랄하고 신선한 느낌으로 디자인했다. 인테리어에 들어가는 가구, 패브릭과 소품 하나하나까지 코지하우스디자인의 코디에 따라 일괄적으로 적용됐다. 객실마다 색깔을 달리하면서 원룸형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파티션 설치로 공간에 역동성과 재미를 더하고 침실의 아늑함을 살렸다. 인테리어 디자인 시 소품 제작도 함께 병행했기에 공사 후 객실에 어울리는 소품들로 채울 수 있었다. 리모델링 설계 및 시공_코지하우스디자인 033-762-3467 www.cozydesign.co.kr
2층 외부 계단 설치했을 뿐인데 호응도 상승 "다리안 펜션" 객실 수 총 11개, 같은 구조 두 동으로 구성된 다리안 펜션(충북 단양군 단양읍)은 소백산자락 천혜의 자연을 배경으로 세워져 인기가 많다. 특히 여름 성수기엔 인근 계곡과 숲, 동굴 등 더위를 식히는 요소가 풍부해 연일객실 만원이다. 오픈한 지 6년여 된 이 펜션은 설계 시 가족 고객 위주로 객실 규모와 공간 구성, 인테리어 디자인을 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커플고객이 증가하는 분위기로 커플 고객에 대응할 필요를 느껴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2층 가족룸 가운데 10인까지 수용하는 130㎡(39.4평) 객실을 2개 객실로 구획해 동마다 2층에 4개 객실을 확보했다. 오픈 당시 느끼지 못한 부분으로, 최근 들어 커플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가 펜션 서비스의 중요 부분이 되자 2층 총 8개 객실에 외부로 바로 통하는 문과 계단을 설치해 독립성을 확보했다. 기존에는 1층 객실은 외부 문이 따로 있으나 2층은 1층 현관을 통해야만 이동 가능했다. 가족 고객 경우 크게 불편을 못 느끼나 커플 고객에겐 보다 오붓한 공간을 위한 독립된 동선이 필요했다. 성수기 외에도 연중 이용객이 고르게 분포되는 점을 감안하고 공사기간과 비용을 최소한으로 계획해 기존 부지와 건물 형태를 크게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개선 사항의 핵심만 변경한 좋은 예다. 다리안 펜션 043-421-3700 www.psdarian.com 리모델링 설계 및 시공_인우테크 031-798-1294 www.inwoote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