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시금치보다 5배 많은 철분. 위암 성장 97% 억제. 바로 잎들깨의 효능이다. 상추와 함께 쌈의 대명사라 불리는 깻잎은 예부터 위장을 보하고 속을 고르게 하기 위해 즐겨먹은 대표 채소 중 하나다. 건강을 떠나서도 깻잎은 특유의 향긋함으로 각종 요리에 그 쓰임새가 다양하다. 실내에서 키우기 또한 간편하니, 초보자가 처음 접하는 재배 채소로도 그만이다.

정리 박치민 기자 
자료 협조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씨앗 확대
잎들깨 씨앗



씨앗 심기
1 씨앗이 들어갈 구멍을 20×10㎝ 간격 1㎝ 깊이로 만들고, 씨앗을 구멍에 2~3립씩 넣는다.
2 흙을 너무 두껍지 않게 덮는다.
3 흙이 패거나 씨앗이 흘러내리지 않게 물을 준다. 한 달 정도 기른 후 20×10㎝ 간격에 한 주씩만 남기고 솎아준다.


모종 심기
1 모종을 고를 때는 뿌리가 잘 내리고, 본잎이 3~4장 자란 것을 고른다.
2 모종은 20×10㎝ 간격으로 뿌리 부분보다 크게 구멍을 뚫고, 모종을 얹은 후 흙을 덮어준다.
3 모종을 심은 후 물을 살살 준다.


해충

키우기
·저온기에는 3~4일에 한 번, 여름철에는 2~3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준다.
·배거세미나방, 파밤나방과 같은 해충에 약한 편이다. 가해 흔적이 보이기 시작하면 잎 뒷면을 살펴 나방 유충을 잡아준다.
·곁가지는 제거하고 원줄기 중심으로 키우면 품질 좋은 잎들깨 수확이 가능하다.

수확하기
1 잎이 손바닥만 해지면 두 손가락으로 깻잎의 잎줄기 부분을 잡고 살짝 꺾어 마주난 잎 2장을 함께 수확한다.
2 잎들깨는 계속 키우면 꼬투리가 생긴다.
3 그 꼬투리가 갈색으로 변할 때쯤 자른 후 잘 말려 수확한다.
4 꼬투리에서 채종한 씨앗들.


수확물 이용하기
쌈, 반찬으로 이용한다.



실내 재배방법
1 씨앗 뿌리기
2 솎아주기
3 비료 주기
4 자란 모습
5 수확하기

Q & A
Q. 잎에 벌레가 있어요. 어떻게 하죠?
A. 벌레는 잎 뒷면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인 후 벌레가 많지 않으면 손으로 잡아주세요. 손으로 잡기 어려울 정도로 많아지면, 그때는 친환경약제를 뿌리는 게 좋습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텃밭가꾸기] 잎들깨, PERILLA LEAF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